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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東武 李濟馬의 養生思想에 관한 硏究
(A) Study on The Yangseng Theory by Dong-Moo Lee, Je-Ma 원문보기


정병희 (원광대학교 동양학대학원 동양학과 기공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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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이 생을 살아가면서 건강하게 오래 살기를 원하는 것이고, 이러한 방법을 제시하는 것을 양생법이라고 할 수 있다. 고대로부터 이러한 양생법이 『황제내경』을 중심으로 하여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으며, 한국에서는 『동의보감』에서 집대성하여 정리가 되어졌다. 이후에 이제마가 『격치고』『동의수세보원』『제중신편』을 통하여 그의 사원구조론에 의한 사상철학과 사상의학의 치료법과 양생법을 설명하였다. 그는 『제중신편』의 첫머리에 인생의 지극한 즐거움에 다섯 가지가 있는데, 이 중에서 가장 커다란 즐거움으로 수(壽)를 말하였고, 수(壽)를 하여야 만이 나머지의 다른 것도 소용이 있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에 저자는 그의 저서를 통하여 그의 음양적 사상설(四象說)을 근거로 한 사상구조론(四象構造論)과 각각의 사상체질에 따른 양생법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제마의 사상의학(四象醫學)의 원리론을 형성하는 철학적인 기초는 철학서인 『격치고』에서 이루어졌으며, 『격치고』는 「독행편」「유략」「반성잠」의 세 편으로 십여 년에 걸쳐서 저술이 되어진 것이고, 이것이 완성된 이후에 의서인 『동의수세보원』이 저술되었다. 『격치고』는 사상인을 구별하는 지인론(知人論)에 대한 사상(思想)을 담고 있는 것이며, 그것은 「독행편」에서 직접적이고 구체적으로 기술되고 있다. 그리고 「독행편」내용의 유학사상(儒學思想)을 요약한 「유략」과 좀더 깊고 넓은 형이상학적인 전개를 하고 있는 「반성잠」이 뒷받침을 하고 있는 것이다. 의서인『동의수세보원』의 첫머리에 나오는「성명론」은 천명(天命)과 인성(人性)을 대등한 관계로 보아, 천기(天機)와 인사(人事)를 설명하여, 이에 관계되어진 인체의 현상과 사회현상 그리고 우주의 현상을 상호 연결하여 설명한 것이며, 「사단론」에서 그는 장리의 대소음양(大小陰陽)에 의한 구분으로 사상체질(四象體質)을 분류하여, 폐대간소(肺大肝小)한 자를 태양인이라 하고, 간대폐소(肝大肺小)한 자를 태음인으로 하고, 비대신소(脾大腎小)한 자를 소양인으로, 신대비소(腎大脾小)한 자를 소음인으로 하였으며, 오장(五臟) 중에서 心臟은 太極의 위치로 중앙에 존재하는 마음의 心으로 보았고, 다른 사장(四臟)의 폐비간신을 사유(四維)로 하여 사상인(四象人)으로 구분하였다. 이제마의 장부(臟腑)에 대한 이론은 『황제내경』의「소문」과 「영추」를 근간으로 하여 오장 육부를 중심으로 설명되어진 해부·생리학적인 장부론과 십이정경과 기경팔맥을 말하는 경락학설에 대하여는 전혀 언급이 없이, 사상론적(四象論的)인 천인성명(天人性命)과 사상장국(四象臟局)을 기본으로 하여 인체의 해부 생리적인 기능을 새로이 사상론적(四象論的)으로 전개하였으며, 이러한 사상인의 구별은 사상인변증(四象人辨證)에서 사상인의 체형, 기상(氣象), 성질, 재간을 구분하여 각 체질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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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ving a long and healthy life is a primary goal of every human being. Yangseng Theory is a principle that suggests how to live such a long life. Throughout history, studies have been widely done on this Yangseng Approach. In Korea, this theory was firmly compiled into a book, 'Dong-Eui-Bo-Gam'. Lat...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병희
학위수여기관 원광대학교 동양학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동양학과 기공학전공
발행연도 2002
총페이지 71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62179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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