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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이제마의 양생론에 대한 이해 - 도교서적을 중심으로 -
Understanding the Nurturing Theory of Lee-Jema : Focusing on Taoist Books 원문보기

대한예방한의학회지 = Journal of Society of Preventive Korean Medicine, v.23 no.3, 2019년, pp.83 - 107  

최성운 (경희대학교 대학원 한의학과) ,  황지혜 (경희대학교 대학원 기초한의학과) ,  박은주 (경희대학교 대학원 기초한의학과) ,  김남일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의사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We compare the nurturing theories of Between the Nurturing Theory of Dogyogwonseonseo(道敎勸善書) JeungjungGyeongsinrok(增訂敬信錄), Gyeongsinrokeonseok(敬信錄諺釋), Taisanggauempyeondosul(太上感應篇圖說) and Guahwajonsin(過化存神) vs Dongui-Susebowon-Sasang-Chobongwon(東醫壽世保元四象草本卷) and Dongui-Susebowon(東醫壽世保元) o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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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증정경신록(增訂敬信錄)』은 무엇인가? 『증정경신록(增訂敬信錄)』은 도교권선서 중 대표적인 문헌들을 빠뜨리지 않고 풍부하게 수록한 종합권선서이다. 『경신록언셕(敬信錄諺釋)』은 『증정경신록(增訂敬信錄)』에서 핵심적인 내용을 추려내어 언해하고, 각각의 신분과 직업을 가진 사람들이 각자의 일상생활 속에 서 양생을 실천할 수 있다는 예화를 추가한 책이다.
고종이 이제마의 양생론에 어떻게 영향을 주었는가? 1. 이제마는 고종으로부터 『증정경신록(增訂敬信錄)』과 『과화존신(過化存神)』을 반사받았는데, 그가 도교권선서로부터 받은 영향은 주로 『증정경신록(增訂敬信錄)』과 『경신록언셕(敬信錄諺釋)』, 『태상감응편도설(太上感應篇圖說)』에서 드러난다.
이제마의 양생론이 중시한 점은? 이제마의 양생론은 성정이 직접 몸(身)과 연결되어 있고, 감정의 편착이 발병을 야기하므로, 마음(心)에 대한 수양을 중시한다는 점에서 주목받아 왔다. 허1)는 유가철학적 입장에서 접근하여 이제마 수양론의 목적에 대해 1차 목적을 심신의 건강, 그 궁극적 목적을 인성(仁聖)이 되는 것으로 나누었고, 知人(博通과 獨行)이 이제마의 수양방법론이라고 지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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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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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1. 增訂敬信錄卷下. 三葉(前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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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3. 增訂敬信錄卷上. 十三葉(前面). 三十葉(前面); 增訂敬信錄卷下. 三葉(前面). 五葉(前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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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0. 增訂敬信錄卷上. 玄天上帝金科玉律. 三十二葉(前面). 

  91. 증정경신록卷下 文昌帝君陰?文靈驗. 十四葉(前面)-十五葉(前面). 

  92. 증정경신록卷上.文昌帝君救劫寶章. 道釋章第六.二十三葉(後面)-二十四葉(前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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