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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중복구매와 독점기업의 가격차별화 전략
(A) Study on consumers´ double purchase and discriminating monopolist 원문보기


이훈현 (전남대학교 대학원 경제학과, 산업조직론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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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기업과 소비자간에 정보의 비대칭성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동일한 기능을 갖지만 질적으로 차이가 존재하는 재화를 소비자가 중복구매할 가능성이 존재할 때, 이에 대응하는 독점기업의 다양한 가격차별화 전략들을 자기선택 모형의 체계하에서 분석해 보았다. 본 논문은 크게 세 개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논문에서 중복구매시 결합효과가 있고 단기적인 생산제약이 존재할 때의 가격차별전략과 후생효과를 파악하였다. 구체적인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가 중복구매를 통해 얻게 되는 결합효과의 상대적인 크기에 따라 독점기업의 가격차별 행위가 기존 결과와는 달라지며, 특히 두 상품간의 대체성이 강하게 나타나는 경우에는 중복구매가 일어나지 않도록 가격을 차별한다. 둘째, 중복구매가 이루어지지 않도록 독점기업이 가격 차별하는 경우에는 사회적 후생이 감소한다. 마지막으로, 독점기업이 소비자의 중복구매 행위에 대응하여 묶음판매 전략을 실시할 수 있는 경우에는 그렇지 않은 경우에 발생하는 사회적 후생 손실분을 제거할 수 있다. 이는 묶음판매가 가격차별화의 일환으로서 사회적 후생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기존의 결과들을 재확인하는 것이다. 특히 본 연구는 소비자들의 선호간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metimes people buy more than two products even though they have the same functions and qualities. The behavior of consumers' "double purchases" is the common phenomenon we can observe in modern economic society. Because the behavior yields joint effect between products, firms can engage in price-d...

주제어

#소비자 중복구매 독점기업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훈현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경제학과, 산업조직론전공
지도교수 이상호
발행연도 2002
총페이지 99p.
키워드 소비자 중복구매 독점기업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62480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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