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극적인 시대 상황 속에서 개인적인 안일을 구하기를 피하고 투명하고 부끄럼 없는 삶을 위해 오직 한 길만을 바라보며 나아가고자 했던 윤동주의 시에는 자신의 실존을 의식함으로 인한 고통의 자아인식이 드러나 있다. 그의 시들에는 독자적인 한 개인으로서 신 앞에서 자기 자신과 맺는 관계인 자아의 정체성을 찾기 위한 고뇌가 밑바탕에 짙게 존재하고 있으며, 초기 시부터 마지막 시에 이르기까지 실존적 사유를 통한 자아 인식과 자아 성찰의 모습이 질적인 변증과정을 거쳐 점진적으로 나타나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초기시「삶과 죽음」, 「초 한 대」에는 주체적 사유자로서 삶 속에서 마주치게 되는 어둠과 죽음에 대한 사유와 인식을 시작하는 그의 실존적 관심이 잘 드러나 있다. 이는 그가 삶에서 피할 수 없는 중요한 문제인 '죽음'에 관련한 ...
비극적인 시대 상황 속에서 개인적인 안일을 구하기를 피하고 투명하고 부끄럼 없는 삶을 위해 오직 한 길만을 바라보며 나아가고자 했던 윤동주의 시에는 자신의 실존을 의식함으로 인한 고통의 자아인식이 드러나 있다. 그의 시들에는 독자적인 한 개인으로서 신 앞에서 자기 자신과 맺는 관계인 자아의 정체성을 찾기 위한 고뇌가 밑바탕에 짙게 존재하고 있으며, 초기 시부터 마지막 시에 이르기까지 실존적 사유를 통한 자아 인식과 자아 성찰의 모습이 질적인 변증과정을 거쳐 점진적으로 나타나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초기시「삶과 죽음」, 「초 한 대」에는 주체적 사유자로서 삶 속에서 마주치게 되는 어둠과 죽음에 대한 사유와 인식을 시작하는 그의 실존적 관심이 잘 드러나 있다. 이는 그가 삶에서 피할 수 없는 중요한 문제인 '죽음'에 관련한 자아의식에 눈을 떠가는 것을 엿볼 수 있다. 그러나 아직 죽음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받아들이는 성숙한 단계에는 미치지 못한다. 윤동주가 성년기에 들어선 후에 자아에 대한 깊은 응시와 발견을 적극적으로 드러내고 있는 시로「자화상」이 있다. 초기에 주로 썼던 동시의 세계에서 벗어나서 점차로 역사인식 속에서 자기를 의식하고 현실에 대한 뚜렷한 자아인식을 형성해 나가는 시기에 쓴 이 작품은 자기 자신과의 관계성 속에서 자신을 계속 응시하고 발견해 가면서 진정한 자기 자신을 찾아가는 과정이 잘 드러나 있다.「자화상」에는 변증법을 통해 자기를 찾아가는 과정이 간접적이고 반어적으로 드러나 있으며 마지막엔 긍정적인 자아가 형성되어 가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초기시 이후「자화상」에 이르기까지 꾸준히 시작활동을 해 오던 그가 한 동안 절필에 가까운 공백기를 갖은 후에 쓴 네 편의 시들이 있다. 이 시들은 그가 성년이 되면서 연희전문학교에서 수학하는 동안에 깊은 사색과 여러 경험들을 거듭하며 자아의 질적인 비약의 시기를 겪게 되기 직전의 극심한 단절과 고통의 정점에서 쓰여진 시들이었다고 할 수 있다. 이 시기에 그는 현실적 자아와 이상적 자아 사이의 극심한 불일치 속에서 고뇌하고 방황하며 '역설'의 미학을 터득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팔복」은 윤동주가 그가 처한 상황에서 슬픔 이상의 것을 내다 볼 수 없음을 역설적으로 나타내고 있는 시이다. 지상의 복과 천국의 복은 서로 모순됨을 드러내며 결국 천국의 복을 소망하고 있음을 인식한다. 시「병원」「위로」에서는「팔복」에서 더 한층 나아가 자신의 존재의 실체를 찾기 위한 몸부림과 무기력함으로 인한 고통과 단절의 의식이 진행이 된다. 그가 이 시들에서 표현하고 있는 병든 사회와 병든 인간의 모습은 그가 처한 현실에서 볼 때 지극히 당연한 결과일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병든 상태에 반항하여 발버둥치면서 거기서 빠져 나와 본래의 자아를 찾기 위한 노력이며 열정이 바로 실존적 고뇌이며 절망이다. 단순한 인간으로 사는 삶을 요구하는 병든 사회에서 윤동주 자신의 모습은 다른 병든 인간들과 똑같은 모습으로 나타난다. 이는 소외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여기서 나타나는 그의 자아의 문제는 이 소외를 어떻게 극복하는가의 과제로 주어진다. 윤동주가 자신의 죽음을 예고한 것과도 같은 짙은 불안의식과 죽음에 대한 강박관념을 나타낸 시「무서운 시간」은 어두운 시대상황 속에서 그대로 어둠을 어둠으로 인식하고 있는 고뇌와 절규의 시이다. 아직 그의 초월적인 자아가 싹을 틔울 수 없는 절망적인 하늘 아래, 땅을 딛고 있을 수밖에 없는 상황을 불안하고 좌절하며 절망하는 모습으로 적극적으로 항변하는 고통과 단절의 자아의식을 극명하게 보여준다. 죽음과 어둠에의 극한 상황을 공포를 자아낼 만큼 극심하게 겪은 그의 삶은 질적인 비약의 시기를 맞으며 여러 대표 시들을 쏟아내게 된다. 모순과 갈등으로 일관된 험준하고 복잡한 그의 인생행로에서 줄곧 시행착오를 거듭하며 후퇴와 전진을 거듭한 끝에 마침내 질적인 비약을 감행하게 된 이 시기에 쓴 시로「십자가」가 있다. 고뇌하던 삶을 가장 치열하고 완벽하게 실현한 십자가상의 예수야말로 윤동주가 꿈꾸었던 최고의 실존의 모델이었다. 그는 극한의 사랑과 완벽한 헌신의 인물 예수에게서 완전한 자기희생이 없이는 부끄러움을 극복할 수 없음을 인식했다. 그것은 그의 자아인식이 앞서「팔복」과 「무서운 시간」에서 보여준 자아인식보다 차원이 높아지고 성숙되었음을 의미한다.「십자가」에서 보여준 자아인식의 결연한 상승에의 의지는「또 다른 고향」에서 좀더 구체적인 '사상'을 드러낸다.「또 다른 고향」은 윤동주가 역사적인 현실 앞에서 극심한 정신의 고난을 겪으며 질적인 비약을 겪는 시기에 쓰여진 시이다. 그는 동시적이고 심미적인 것을 추구하던 지난날 자아상에서 뭔가 새롭게 변화된 자아를 정립하기 위해 고심을 했음이 틀림없다.「또 다른 고향」에서 분열된 자아를 통합하려는 결단을 보이기 시작하는 자아는「별 헤는 밤」에서 와서 자연에 안식하고 자연으로 회귀하고자 하는 신비적인 경험의 과정으로 합일되어 간다. 이 신비한 초월성의 여정은「서시」에서 어떠한 감정에 의해서도 움직이지 않는 '초탈'의 상태로 나타나게 된다.「서시」에는 모든 집착에서 벗어나서 자신을 낮추고 겸손하고 가난한 자로서 살아가려는 윤동주의 초월적 자아가 잘 나타나 있다. 별을 노래하는 마음으로 모든 죽어 가는 것을 사랑하려는 그의 투명한 자아인식은 아가페의 사랑에 이르고자 하는 신념의 의지를 표현한다. 그리고 마침내 고국에서의 마지막 작품「참회록」에서는 자신의 부끄러움과 치욕적인 역사를 참회하고 자복함으로 종교적 실존에 이르고자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죄책감은 자기부정을 낳고 자기부정은 자기낮춤이 되어 겸손한 자리에 도달하게 된다.「참회록」에는 완전한 자기부정의 참회를 혹독하게 겪으면서 종교적 실존에 이르고자 하는 윤동주의 결단과 의지가 나타나 있다. 종교적 실존은 자신이 죄인이라는 사실과 함께 죄의 문제와 죄의식을 인생의 가장 중대한 문제로 다루고 죄사함의 은총을 받기 위한 '내면성의 무한한 정열'로 변화와 비약을 확신하며 살아가는 것이다. 「쉽게 씌어진 시」를 끝으로 윤동주는 역사적 현실 앞에서 '노력'과 '정열'과 '길'의 실존의식을 끝까지 보이며 대립과 긴장의 삶을 마친다. 그의 삶에는 천성적으로 겸손하고 고결한 자아상을 가지고 있었음이 드러나 있으며, 그 어떤 시인보다도 시에서 자아의식을 드러내고자 고뇌하고 분투했음이 나타나 있다.
비극적인 시대 상황 속에서 개인적인 안일을 구하기를 피하고 투명하고 부끄럼 없는 삶을 위해 오직 한 길만을 바라보며 나아가고자 했던 윤동주의 시에는 자신의 실존을 의식함으로 인한 고통의 자아인식이 드러나 있다. 그의 시들에는 독자적인 한 개인으로서 신 앞에서 자기 자신과 맺는 관계인 자아의 정체성을 찾기 위한 고뇌가 밑바탕에 짙게 존재하고 있으며, 초기 시부터 마지막 시에 이르기까지 실존적 사유를 통한 자아 인식과 자아 성찰의 모습이 질적인 변증과정을 거쳐 점진적으로 나타나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초기시「삶과 죽음」, 「초 한 대」에는 주체적 사유자로서 삶 속에서 마주치게 되는 어둠과 죽음에 대한 사유와 인식을 시작하는 그의 실존적 관심이 잘 드러나 있다. 이는 그가 삶에서 피할 수 없는 중요한 문제인 '죽음'에 관련한 자아의식에 눈을 떠가는 것을 엿볼 수 있다. 그러나 아직 죽음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받아들이는 성숙한 단계에는 미치지 못한다. 윤동주가 성년기에 들어선 후에 자아에 대한 깊은 응시와 발견을 적극적으로 드러내고 있는 시로「자화상」이 있다. 초기에 주로 썼던 동시의 세계에서 벗어나서 점차로 역사인식 속에서 자기를 의식하고 현실에 대한 뚜렷한 자아인식을 형성해 나가는 시기에 쓴 이 작품은 자기 자신과의 관계성 속에서 자신을 계속 응시하고 발견해 가면서 진정한 자기 자신을 찾아가는 과정이 잘 드러나 있다.「자화상」에는 변증법을 통해 자기를 찾아가는 과정이 간접적이고 반어적으로 드러나 있으며 마지막엔 긍정적인 자아가 형성되어 가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초기시 이후「자화상」에 이르기까지 꾸준히 시작활동을 해 오던 그가 한 동안 절필에 가까운 공백기를 갖은 후에 쓴 네 편의 시들이 있다. 이 시들은 그가 성년이 되면서 연희전문학교에서 수학하는 동안에 깊은 사색과 여러 경험들을 거듭하며 자아의 질적인 비약의 시기를 겪게 되기 직전의 극심한 단절과 고통의 정점에서 쓰여진 시들이었다고 할 수 있다. 이 시기에 그는 현실적 자아와 이상적 자아 사이의 극심한 불일치 속에서 고뇌하고 방황하며 '역설'의 미학을 터득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팔복」은 윤동주가 그가 처한 상황에서 슬픔 이상의 것을 내다 볼 수 없음을 역설적으로 나타내고 있는 시이다. 지상의 복과 천국의 복은 서로 모순됨을 드러내며 결국 천국의 복을 소망하고 있음을 인식한다. 시「병원」「위로」에서는「팔복」에서 더 한층 나아가 자신의 존재의 실체를 찾기 위한 몸부림과 무기력함으로 인한 고통과 단절의 의식이 진행이 된다. 그가 이 시들에서 표현하고 있는 병든 사회와 병든 인간의 모습은 그가 처한 현실에서 볼 때 지극히 당연한 결과일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병든 상태에 반항하여 발버둥치면서 거기서 빠져 나와 본래의 자아를 찾기 위한 노력이며 열정이 바로 실존적 고뇌이며 절망이다. 단순한 인간으로 사는 삶을 요구하는 병든 사회에서 윤동주 자신의 모습은 다른 병든 인간들과 똑같은 모습으로 나타난다. 이는 소외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여기서 나타나는 그의 자아의 문제는 이 소외를 어떻게 극복하는가의 과제로 주어진다. 윤동주가 자신의 죽음을 예고한 것과도 같은 짙은 불안의식과 죽음에 대한 강박관념을 나타낸 시「무서운 시간」은 어두운 시대상황 속에서 그대로 어둠을 어둠으로 인식하고 있는 고뇌와 절규의 시이다. 아직 그의 초월적인 자아가 싹을 틔울 수 없는 절망적인 하늘 아래, 땅을 딛고 있을 수밖에 없는 상황을 불안하고 좌절하며 절망하는 모습으로 적극적으로 항변하는 고통과 단절의 자아의식을 극명하게 보여준다. 죽음과 어둠에의 극한 상황을 공포를 자아낼 만큼 극심하게 겪은 그의 삶은 질적인 비약의 시기를 맞으며 여러 대표 시들을 쏟아내게 된다. 모순과 갈등으로 일관된 험준하고 복잡한 그의 인생행로에서 줄곧 시행착오를 거듭하며 후퇴와 전진을 거듭한 끝에 마침내 질적인 비약을 감행하게 된 이 시기에 쓴 시로「십자가」가 있다. 고뇌하던 삶을 가장 치열하고 완벽하게 실현한 십자가상의 예수야말로 윤동주가 꿈꾸었던 최고의 실존의 모델이었다. 그는 극한의 사랑과 완벽한 헌신의 인물 예수에게서 완전한 자기희생이 없이는 부끄러움을 극복할 수 없음을 인식했다. 그것은 그의 자아인식이 앞서「팔복」과 「무서운 시간」에서 보여준 자아인식보다 차원이 높아지고 성숙되었음을 의미한다.「십자가」에서 보여준 자아인식의 결연한 상승에의 의지는「또 다른 고향」에서 좀더 구체적인 '사상'을 드러낸다.「또 다른 고향」은 윤동주가 역사적인 현실 앞에서 극심한 정신의 고난을 겪으며 질적인 비약을 겪는 시기에 쓰여진 시이다. 그는 동시적이고 심미적인 것을 추구하던 지난날 자아상에서 뭔가 새롭게 변화된 자아를 정립하기 위해 고심을 했음이 틀림없다.「또 다른 고향」에서 분열된 자아를 통합하려는 결단을 보이기 시작하는 자아는「별 헤는 밤」에서 와서 자연에 안식하고 자연으로 회귀하고자 하는 신비적인 경험의 과정으로 합일되어 간다. 이 신비한 초월성의 여정은「서시」에서 어떠한 감정에 의해서도 움직이지 않는 '초탈'의 상태로 나타나게 된다.「서시」에는 모든 집착에서 벗어나서 자신을 낮추고 겸손하고 가난한 자로서 살아가려는 윤동주의 초월적 자아가 잘 나타나 있다. 별을 노래하는 마음으로 모든 죽어 가는 것을 사랑하려는 그의 투명한 자아인식은 아가페의 사랑에 이르고자 하는 신념의 의지를 표현한다. 그리고 마침내 고국에서의 마지막 작품「참회록」에서는 자신의 부끄러움과 치욕적인 역사를 참회하고 자복함으로 종교적 실존에 이르고자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죄책감은 자기부정을 낳고 자기부정은 자기낮춤이 되어 겸손한 자리에 도달하게 된다.「참회록」에는 완전한 자기부정의 참회를 혹독하게 겪으면서 종교적 실존에 이르고자 하는 윤동주의 결단과 의지가 나타나 있다. 종교적 실존은 자신이 죄인이라는 사실과 함께 죄의 문제와 죄의식을 인생의 가장 중대한 문제로 다루고 죄사함의 은총을 받기 위한 '내면성의 무한한 정열'로 변화와 비약을 확신하며 살아가는 것이다. 「쉽게 씌어진 시」를 끝으로 윤동주는 역사적 현실 앞에서 '노력'과 '정열'과 '길'의 실존의식을 끝까지 보이며 대립과 긴장의 삶을 마친다. 그의 삶에는 천성적으로 겸손하고 고결한 자아상을 가지고 있었음이 드러나 있으며, 그 어떤 시인보다도 시에서 자아의식을 드러내고자 고뇌하고 분투했음이 나타나 있다.
A poet, Yoon Dong-ju threw away his personal comfort and sought to live a noble and shameless life in the tragic Japanese colonial era. In his poems there is self-cognition of anguish and suffering generated by cognizing his existence. The existential anguish means not physical and outward one but i...
A poet, Yoon Dong-ju threw away his personal comfort and sought to live a noble and shameless life in the tragic Japanese colonial era. In his poems there is self-cognition of anguish and suffering generated by cognizing his existence. The existential anguish means not physical and outward one but inward one. And such existential anguish was gradually developed to the realization of self. The existential anguish to find self-identity, which is the relationship of the God and himself as a unique individual, was widely expressed at the base of his poems. Self-consciousness and self-reflection through existential speculation accompanied by qualified dialectical process gradually appeared in all his poems throughout his life. His existential concern, which initiated his speculation and cognition of darkness and death faced through his real life as a subjective speculator, appeared clearly in his early poems, such as "life and death" and "a stick of candle". His representative work which exposed existential consciousness which expressed positively profound speculation and discovery of self after he reached the adult age is "a self-portrait" But he almost quit writing poems for a certain of period after he wrote hard from early poems to a poem, "a self-portrait". After that blank period, he wrote 4 more poems-"Eight Lucks", "Hospital", "Comfort", and "Flightful Time". His existential life made him capable of writing his many representative poems in the period of qualified rapid progress, after he experienced an extreme situation of death and darkness which almost caused horror. There is a poem "Cross" written in the early stage of this rapid progress. "Another Hometown" is a poem written in the period of qualified rapid progress, while he experienced extreme mental hardship in the historical reality. When he got back to his hometown, he realized the difference between his past self and present self. He tried painfully to find out which one of three selves was his real self. And repeated anguish made the self advanced. Transcendence of existence, which human pursuing existence reaches in the long run, came to appear in his poem, "the night counting stars". His transcendental self, which freed himself from tenacity for everything and made him try to live a humble and poor life, was expressed well in the poem "Opening poem". At last, his effort to reach religious existence by repenting of his own shameful and disgraceful history was found in his last work, "a confession" which was written in his homeland. A sense of sin breeds self-denial and self-denial does self-undervalue. This thought made him get to humbleness. "A confession" contains the poet's determination and will with which he reached religious existence by enduring severely complete self-denial. The poet dealt with a sense of sin as the most important thing along with the fact that he was a sinner himself. And he was sure that there must be changes and flight to 'inward thoughtless passion' to win the grace of God forgiving sin. He wrote his last poem "the poem written easily" and he finished his life showing his existential consciousness of 'endeavor', 'passion', and 'a road' in the face of historical reality in the poem. As Jaspers said existence is a teacher whom the God gives and a problem which is solved by itself, his existential life has natural humbleness and noble sense of self. He tried to express the sense of self more than any other poet. In addition, this dissertation has the limit of the study in which the steps of existence was set up dialectically in dealing with his existential self through his short life time The relation to death is not mentioned in this dissertation and it is left for further study about the poet, Yoon Dong-ju.
A poet, Yoon Dong-ju threw away his personal comfort and sought to live a noble and shameless life in the tragic Japanese colonial era. In his poems there is self-cognition of anguish and suffering generated by cognizing his existence. The existential anguish means not physical and outward one but inward one. And such existential anguish was gradually developed to the realization of self. The existential anguish to find self-identity, which is the relationship of the God and himself as a unique individual, was widely expressed at the base of his poems. Self-consciousness and self-reflection through existential speculation accompanied by qualified dialectical process gradually appeared in all his poems throughout his life. His existential concern, which initiated his speculation and cognition of darkness and death faced through his real life as a subjective speculator, appeared clearly in his early poems, such as "life and death" and "a stick of candle". His representative work which exposed existential consciousness which expressed positively profound speculation and discovery of self after he reached the adult age is "a self-portrait" But he almost quit writing poems for a certain of period after he wrote hard from early poems to a poem, "a self-portrait". After that blank period, he wrote 4 more poems-"Eight Lucks", "Hospital", "Comfort", and "Flightful Time". His existential life made him capable of writing his many representative poems in the period of qualified rapid progress, after he experienced an extreme situation of death and darkness which almost caused horror. There is a poem "Cross" written in the early stage of this rapid progress. "Another Hometown" is a poem written in the period of qualified rapid progress, while he experienced extreme mental hardship in the historical reality. When he got back to his hometown, he realized the difference between his past self and present self. He tried painfully to find out which one of three selves was his real self. And repeated anguish made the self advanced. Transcendence of existence, which human pursuing existence reaches in the long run, came to appear in his poem, "the night counting stars". His transcendental self, which freed himself from tenacity for everything and made him try to live a humble and poor life, was expressed well in the poem "Opening poem". At last, his effort to reach religious existence by repenting of his own shameful and disgraceful history was found in his last work, "a confession" which was written in his homeland. A sense of sin breeds self-denial and self-denial does self-undervalue. This thought made him get to humbleness. "A confession" contains the poet's determination and will with which he reached religious existence by enduring severely complete self-denial. The poet dealt with a sense of sin as the most important thing along with the fact that he was a sinner himself. And he was sure that there must be changes and flight to 'inward thoughtless passion' to win the grace of God forgiving sin. He wrote his last poem "the poem written easily" and he finished his life showing his existential consciousness of 'endeavor', 'passion', and 'a road' in the face of historical reality in the poem. As Jaspers said existence is a teacher whom the God gives and a problem which is solved by itself, his existential life has natural humbleness and noble sense of self. He tried to express the sense of self more than any other poet. In addition, this dissertation has the limit of the study in which the steps of existence was set up dialectically in dealing with his existential self through his short life time The relation to death is not mentioned in this dissertation and it is left for further study about the poet, Yoon Dong-j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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