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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서비스가치의 의료소비자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원문보기


노진옥 (경성대학교 경영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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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의원을 비롯한 의료기관의 기본적인 설립목적은 인간의 생명을 질병으로부터 예방, 치료하여 보호함으로써 인간의 복지에 직접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목적에 비추어 '醫는 仁術'이라는 이념은 현재에 있어서도 타당하지만, 과거의 자혜적인 성격에서 채산성에 입각한 공익성 측면으로 변화하고 있다. 따라서 의료서비스 마케팅은 고객인 환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동시에 병원의 수익성을 제고시키고자 하는 목표가 양립하고 있다. 이러한 양립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 수단은 서비스마케팅에서 강조하고 있는 서비스품질의 개념이라고 할 수 있으며, 현재 의료서비스 마케팅연구에서는 의료서비스의 품질관리가 주된 관심사가 되고 있다. 보편적으로 의료기관의 운영성과와 경쟁력은 진료의 질과 비용, 재정상태, 의학교육과 연구활동, 사회적 명성 등에 의해 결정된다(Rakich et al. 1992). 따라서 일반적인 서비스품질과 달리, 의료서비스 품질을 측정하고자 할 경우에는 의료서비스 업종의 특성을 잘 반영하기 위해 측정도구를 일부 수정할 필요가 있으며, 이때 체계적이고 일관된 접근방법에 대한 연구도 이뤄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의료서비스마케팅 연구의 조류에 따라, 여러 선행연구를 검토하고 각 연구에서 제시한 여러 가지 의료서비스 품질요인 가운데 공통적으로 언급되고 있는 핵심적인 품질결정요인을 확인하고 이를 토대로 의료서비스 가치와의 관련성을 규명하며 이들 변수가 의료소비자반응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는 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기존 서비스마케팅의 연구모형에 근거한 연구모형을 수립하고 그에 따라 가설을 설정하여 실증 분석하였다. 실증분석결과 본 연구에서 설정한 가설은 모두 채택되었다. 첫째, 의료서비스 품질차원이 높을수록 의료서비스의 가치(화폐적 가치와 비화폐적 가치)가 높을 것이라는 본 연구의 가설 1이 채택됨으로써 의료서비스 품질차원을 결정하는 품질특성이 의료서비스 가치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둘째, 의료서비스 희생차원이 낮을수록 의료서비스의 가치(화폐적 가치와 비화폐적 가치)가 높을 것이라는 본 연구의 가설 2도 채택됨으로써 의료서비스 희생을 결정하는 여러 특성이 의료서비스 가치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셋째, 의료서비스의 가치가 높을수록 의료소비자의 만족이 높을 것이라는 본 연구의 가설 3이 채택됨으로써 의료소비자에 의해 지각된 의료서비스의 화폐적 가치와 비화폐적 가치가 의료소비자의 만족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넷째, 의료서비스의 가치가 높을수록 의료소비자의 재구매의도가 높을 것이라는 본 연구의 가설 4가 채택됨으로써 의료소비자에 의해 지각된 의료서비스의 화폐적 가치와 비화폐적 가치가 의료소비자의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다섯째, 의료서비스의 소비자만족이 높을수록 의료소비자의 재구매의도가 높을 것이라는 본 연구의 가설 5가 채택됨으로써 의료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만족이 의료소비자의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이상의 분석결과를 통해 의료서비스조직의 의료소비자 반응과정에 있어서 의료서비스 품질 및 희생과 의료서비스 가치 그리고 의료소비자 만족 및 재구매의도의 밀접한 관련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는 우리 나라의 병·의원들이 변화하는 의료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의료서비스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

주제어

#의료서비스 의료소비자만족 

학위논문 정보

저자 노진옥
학위수여기관 경성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경영학과
발행연도 2002
총페이지 iv,86장
키워드 의료서비스 의료소비자만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93348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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