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磨崖佛의 樣式的 特性 硏究 : 9世紀 慶州 南山 磨崖佛을 中心으로 원문보기


조동영 (東亞大學校 미술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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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8년 신라에서 불교가 공인된 이후부터 남산은 신앙의 도량이고 정신적 고향으로 자리매김하여 많은 절이 지어지고 부처가 새겨지고, 탑이 서게되었다. 지금까지 남산에서는 절터가 112개소, 석탑 61기, 마애불이 50여구, 입체불이 30여구가 발굴 조사되었다. 지금까지 발굴 조사된 80여구의 불상가운데 9점이 보물, 11점이 경북문화재로 지정되어 있는데 특히 국립중앙박물관과 국립경주박물관에 소장된 10여점의 불상은 당대를 대표하는 불상들로서 남산 불상을 대변하고 있다. 따라서 남산은 그 질과 양으로서 한국 최대의 유일한 석불상의 보유지인 동시에 그 발전 연구에 대단히 중요한 곳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야외박물관인 남산의 불상 가운데 9세기 조성된 대표적 마애불을 통해 그 양식적 특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9세기 조성된 마애불로 연구의 범위를 결정한 근거는 남산의 마애불 대부분이 8세기 중엽이후부터 조성되었다고 볼 수 있으며, 신라의 전통을 계승하면서 조성된 고려시대의 마애불과 거석불들에서 9세기 남산 마애불의 영향을 엿볼수 있기 때문이다. 9세기 남산 마애불의 양식적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 편의상 과도기(8세기 후반기), 형식화(9세기 전반기), 토착화(9세기 후반기)로 세 시기를 구분하였으며, 기법과 형식별로 고찰하여 그 양식적 특성을 보다 쉽게 밝혀내고자 하였다. 각 시기별로 선정하여 살펴볼 마애불로는 8세기 후반기 - 냉골 마애관음보살입상, 냉골 마애선각육존불상, 냉골 마애불좌상, 미륵골 마애불좌상, 9세기 전반기 - 윤을골 마애삼불좌상, 부흥골 마애불좌상, 9세기 후반기 - 냉골 마애불좌상, 냉골 마애선각불두, 백운골 마애불입상, 약수골 마애불입상, 오산골 마애불두등 총 12구이다. 이러한 연구에 의해 얻어진 9세기 남산 마애불의 양식적 특성을 요약한다면 다음과 같다. 첫째, 규모가 작은 불상은 입체의 불상과 함께 조성되어졌다. 둘째, 선각 마애불상은 9세기를 전후하여 성행하게 된다. 셋째, 부조의 마애불상인 경우 불신은 도드라지게 하고, 그 위로 선각을 병용하거나, 상체에서 하체로 내려 갈수록 고부조에서 선각으로 변하는 경향이 나타난다. 넷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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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lot of temples, images of Buddha, and pagodas had been built and were set up, since the Silra Dynasty officially recognized Buddhism in 528 A.D. Until now, 112 temple sites, 61 pagodas, 50 Maaebuls, and 30 cubic images of Buddha or so have been discovered and investigated in Mt. Namsan. Among 80 i...

주제어

#마애불 불교미술 미술교육 경주 남산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동영
학위수여기관 東亞大學校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교육전공
발행연도 2001
총페이지 v, 53장
키워드 마애불 불교미술 미술교육 경주 남산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93891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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