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학교와 지역사회에서 학생 성폭력, 가출, 학교폭력 및 비행, 동료학생들에 의한 집단따돌림, 약물남용, 학업중퇴 등 학교체계와 관련된 학생들의 문제가 사회적 이슈화되고 있다. 학교는 인간의 발달단계상 현격한 신체적 변화와 심리·정서적 변화의 과정에 있는 청소년에게 있어 더욱 중요한 장이 되고, 개인의 잠재력과 지적능력을 계발하고 사회화과정을 습득시켜 전인교육을 실현하려는 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하지만 입시위주의 교육과정과 성적위주의 경쟁제도로 인한 스트레스로 불안과 갈등을 유발시키는 장소로 변화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학생문제와 학교교육의 병리현상을 해결하고, 최적의 심리·사회적 환경을 제공함으로 이들의 ...
최근 학교와 지역사회에서 학생 성폭력, 가출, 학교폭력 및 비행, 동료학생들에 의한 집단따돌림, 약물남용, 학업중퇴 등 학교체계와 관련된 학생들의 문제가 사회적 이슈화되고 있다. 학교는 인간의 발달단계상 현격한 신체적 변화와 심리·정서적 변화의 과정에 있는 청소년에게 있어 더욱 중요한 장이 되고, 개인의 잠재력과 지적능력을 계발하고 사회화과정을 습득시켜 전인교육을 실현하려는 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하지만 입시위주의 교육과정과 성적위주의 경쟁제도로 인한 스트레스로 불안과 갈등을 유발시키는 장소로 변화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학생문제와 학교교육의 병리현상을 해결하고, 최적의 심리·사회적 환경을 제공함으로 이들의 삶의 질을 높여 학생복지를 실현하고, 궁극적으로는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인 전인교육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전인교육의 학생복지의 실현을 목적으로 하는 전문분야인 학교사회사업의 도입이 절실히 요구되어진다. 학교사회사업제도는 청소년 문제에 대해 학교를 기점으로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다양한 전문원조체계중의 하나로 미국, 스웨덴, 영국 등 여러 나라에서 시행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경우 1998년부터 중등학교 및 특수학교에 전문상담교사제를 도입하여 시행중에 있지만 이와는 별도로 학교사회사업에 대한 직접적인 근거 조항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학교사회사업에 관한 연구는 주로 학교사회사업제도의 필요성을 주장하는 초보단계에 머물러 있다가 1996년 서울시와 교육부의 학교사회사업의 시범사업이 실시되고 한국학교사회사업학회의 창립과 더불어 보다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학교사회사업에 대한 교육계의 인식부족과 요보호 아동이나 요보호 학생의 생계유지에만 초점을 두는 복지부의 제한된 정책으로 인해 학교사회사업을 제도화하는 일은 쉽지만 않다. 고등학생 복지욕구를 조사한 결과 지금의 상담제도와는 새로운 제도가 필요함을 나타낸다. 그러므로 심각한 학생문제를 해결하고 학생복지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학교사회사업의 발전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학교사회사업을 우리나라에 정착시키고 발전시켜 나가면서 본래의 기능을 발휘하여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논제의 관련자료, 관계문헌 및 연구논문과 외국문헌을 바탕으로 학교사회사업이 발전해온 외국과 한국의 실태, 서울시와 교육부의 지원으로 시범 실시되었던 학교사회사업 연구학교 운영보고서 자료 및 현재 학교사회사업을 시행하고 있는 학교와 기존 학교와의 학교사회사업서비스 욕구에 대한 통계자료를 이용하여 학교 청소년 복지를 위한 학교사회사업의 발전방안을 다음과 같이 마련하였다. 첫째, 학교사회사업제도의 입법화 둘째, 학교사회사업에 대한 홍보 셋째, 학교사회사업의 역할모형 개발 넷째, 전문적인 학교사회사업가 양성을 학교 청소년복지를 위한 학교사회사업의 발전방안으로 묘색하였다. 본 연구는 학교사회사업이 제도화 되지않은 우리나라의 현실에서 연구하였기 때문에 학교사회사업의 도입에 따른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의의를 둔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하여 학교사회사업이 입법화될 수 있도록 이에 대한 계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본다.
최근 학교와 지역사회에서 학생 성폭력, 가출, 학교폭력 및 비행, 동료학생들에 의한 집단따돌림, 약물남용, 학업중퇴 등 학교체계와 관련된 학생들의 문제가 사회적 이슈화되고 있다. 학교는 인간의 발달단계상 현격한 신체적 변화와 심리·정서적 변화의 과정에 있는 청소년에게 있어 더욱 중요한 장이 되고, 개인의 잠재력과 지적능력을 계발하고 사회화과정을 습득시켜 전인교육을 실현하려는 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하지만 입시위주의 교육과정과 성적위주의 경쟁제도로 인한 스트레스로 불안과 갈등을 유발시키는 장소로 변화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학생문제와 학교교육의 병리현상을 해결하고, 최적의 심리·사회적 환경을 제공함으로 이들의 삶의 질을 높여 학생복지를 실현하고, 궁극적으로는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인 전인교육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전인교육의 학생복지의 실현을 목적으로 하는 전문분야인 학교사회사업의 도입이 절실히 요구되어진다. 학교사회사업제도는 청소년 문제에 대해 학교를 기점으로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다양한 전문원조체계중의 하나로 미국, 스웨덴, 영국 등 여러 나라에서 시행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경우 1998년부터 중등학교 및 특수학교에 전문상담교사제를 도입하여 시행중에 있지만 이와는 별도로 학교사회사업에 대한 직접적인 근거 조항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학교사회사업에 관한 연구는 주로 학교사회사업제도의 필요성을 주장하는 초보단계에 머물러 있다가 1996년 서울시와 교육부의 학교사회사업의 시범사업이 실시되고 한국학교사회사업학회의 창립과 더불어 보다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학교사회사업에 대한 교육계의 인식부족과 요보호 아동이나 요보호 학생의 생계유지에만 초점을 두는 복지부의 제한된 정책으로 인해 학교사회사업을 제도화하는 일은 쉽지만 않다. 고등학생 복지욕구를 조사한 결과 지금의 상담제도와는 새로운 제도가 필요함을 나타낸다. 그러므로 심각한 학생문제를 해결하고 학생복지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학교사회사업의 발전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학교사회사업을 우리나라에 정착시키고 발전시켜 나가면서 본래의 기능을 발휘하여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논제의 관련자료, 관계문헌 및 연구논문과 외국문헌을 바탕으로 학교사회사업이 발전해온 외국과 한국의 실태, 서울시와 교육부의 지원으로 시범 실시되었던 학교사회사업 연구학교 운영보고서 자료 및 현재 학교사회사업을 시행하고 있는 학교와 기존 학교와의 학교사회사업서비스 욕구에 대한 통계자료를 이용하여 학교 청소년 복지를 위한 학교사회사업의 발전방안을 다음과 같이 마련하였다. 첫째, 학교사회사업제도의 입법화 둘째, 학교사회사업에 대한 홍보 셋째, 학교사회사업의 역할모형 개발 넷째, 전문적인 학교사회사업가 양성을 학교 청소년복지를 위한 학교사회사업의 발전방안으로 묘색하였다. 본 연구는 학교사회사업이 제도화 되지않은 우리나라의 현실에서 연구하였기 때문에 학교사회사업의 도입에 따른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의의를 둔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하여 학교사회사업이 입법화될 수 있도록 이에 대한 계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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