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혁명시대를 거쳐 지금까지의 자동차 인테리어는 기술적 발전을 중심으로 조형을 다루거나, 디자인 인간공학을 바탕으로 개발되어왔으며, 현재 디지털 정보사회에서의 자동차 인테리어는 이미 디지털화 되어가는 기술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초기단계에 들어서고 있다. 현재 세계 자동차 회사들은 정보화사회에 맞는 수많은 자동차 인테리어 컨셉을 제시하고있으며, 기초적인 정보 디바이스를 자동차에 탑재하여 양산하고 있다. 그러나 이 같은 자동차의 정보화 움직임에서 나타난 공통된 문제점은 정보화 자동차라는 것이 객관적 사용분석을 통한 연구결과이기 보다는 단순히, 디지털 생활환경 속에서 사용되어지는 정보유형을 운송수단의 특수한 실내환경을 고려하지 안은 채 수많은 기능적 배열만을 하고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자동차 인테리어의 개발환경은 앞으로 하루가 다르게 변해가는 디지털환경에 적응할 것이며, 그에 따라 디자이너는 디지털화 되어가는 인테리어의 디자인적 접근방법을 필요로 하게 될 것이다. 본 연구는 디자이너의 관점에서 현재 인테리어 개발시스템에 관련된 이론이 실제 사용자 환경에 있어 어떠한 문제점을 보이고 있는지 알아보고 위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적 제시와 디지털환경에 따른 자동차 인테리어의 개발 가능성을 논 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논문은 시대적으로 자동차의 개발과 기술환경, 사회환경을 시간축을 중심으로 구분하여 자동차의 변화과정에 어떠한 외부 요소들이 영향 미쳐왔으며, 사회적 환경변화에 따른 자동차 인테리어의 변화를 기본적으로 밝히고있다. 또한 디지털환경에서 인테리어개발을 위한 현실적인 개발 방안으로 미래지향적 인테리어 사례분석을 하고있으며 자동차 인테리어와 디지털디바이스간의 사용관계를 객관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다이나믹모델(Dynamic ...
산업혁명시대를 거쳐 지금까지의 자동차 인테리어는 기술적 발전을 중심으로 조형을 다루거나, 디자인 인간공학을 바탕으로 개발되어왔으며, 현재 디지털 정보사회에서의 자동차 인테리어는 이미 디지털화 되어가는 기술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초기단계에 들어서고 있다. 현재 세계 자동차 회사들은 정보화사회에 맞는 수많은 자동차 인테리어 컨셉을 제시하고있으며, 기초적인 정보 디바이스를 자동차에 탑재하여 양산하고 있다. 그러나 이 같은 자동차의 정보화 움직임에서 나타난 공통된 문제점은 정보화 자동차라는 것이 객관적 사용분석을 통한 연구결과이기 보다는 단순히, 디지털 생활환경 속에서 사용되어지는 정보유형을 운송수단의 특수한 실내환경을 고려하지 안은 채 수많은 기능적 배열만을 하고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자동차 인테리어의 개발환경은 앞으로 하루가 다르게 변해가는 디지털환경에 적응할 것이며, 그에 따라 디자이너는 디지털화 되어가는 인테리어의 디자인적 접근방법을 필요로 하게 될 것이다. 본 연구는 디자이너의 관점에서 현재 인테리어 개발시스템에 관련된 이론이 실제 사용자 환경에 있어 어떠한 문제점을 보이고 있는지 알아보고 위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적 제시와 디지털환경에 따른 자동차 인테리어의 개발 가능성을 논 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논문은 시대적으로 자동차의 개발과 기술환경, 사회환경을 시간축을 중심으로 구분하여 자동차의 변화과정에 어떠한 외부 요소들이 영향 미쳐왔으며, 사회적 환경변화에 따른 자동차 인테리어의 변화를 기본적으로 밝히고있다. 또한 디지털환경에서 인테리어개발을 위한 현실적인 개발 방안으로 미래지향적 인테리어 사례분석을 하고있으며 자동차 인테리어와 디지털디바이스간의 사용관계를 객관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다이나믹모델(Dynamic Model)분석법을 사용하여 디지털화 되어가는 인테리어 디바이스의 적용 가능성을 알아보고 그에 따른 디자이너의 제안방법의 객관성을 위하여 인테리어 디지털 디바이스 사용성 평가방법을 제시하고있다. 다음은 본논문의 연구 과정을 요약한 것이다. 2장에서는 자동차 인테리어의 변화과정을 기술발전에 따른 자동차디자인 역사와 시대적변화에 따른 자동차 인테리어 경향을 기술하였으며, 현재 사회적 현상을 디지털 트랜드 중심으로 알아보고 있으며 앞으로의 자동차 인테리어 변화요소에 대하여 포괄적으로 논하고 있다. 제3장에서는 디지털화 되어가는 인테리어에서 새로운 감성적 변화요인과 운전이라는 행위간의 관계를 이해하고, 한정된 운전자 신체자원의 활용에 있어 운전조작부분과 정보화기기(device)조작 간의 상호 간섭 되는 문제점을 조사하고 있으며 3장과4장에 걸쳐 전문 자동차메이커의 제안과 비 전문 자동차 메이커의 사례연구를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4장은 향후 디자이너의 인테리어 디자인 제안과정으로, 실험모델(Proto Type)의 사용은 현재 생활 속에서 익숙하게 사용되고있는 디지털 디바이스의 컨텐츠를 가상으로 구성하였으며, 다이나믹 모델(Dynamic Model)분석법을 적용해 보기 위한 가상 모델이다. 그에 따른 디자이너의 디지털 인테리어의 제안과정은 실험모델(Proto Type)의 제작을 통한 기초적인 데이터의 수집과 객체행위 분석방법(Object Behavior Analysis)과 객체지향적 분석방법(Object Oriented Analysis)중 다이나믹 모델(Dynamic Model)을 수정 및 응용하여 사용하였으며, 최종적으로 디지털 인테리어 개발을 위한 디지털디바이스의 사용성 평가의 제안은 향후 자동차 인테리어 디자인개발에 있어 하나의 디자인 방법론으로서 근간을 마련하기 위함이다. 제5장에서는 자동차 인테리어에 있어 디자인부분의 컨셉을 제시하기 위한 기본적인 규칙과 디지털화 되어가는 인테리어 디자인에 적응 할 수 있도록 디자이너의 개념적이해의 중요성을 기술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과정을 통해 디지털 인테리어 개발시스템의 기초적인 수준의 방법론적 제시를 할 수 있었으며, 논문에서 연구한 디지털 디바이스 사용성 평가모델(Dynamic Model)과 디지털 디바이스의 사용성 평가제안은 디자이너를 위한 디지털 인테리어디바이스의 발상과 제안방법 중 하나이다. 또한 가상 실험모델을 대상으로 다이나믹 모델(Dynamic Model)의 사용과정을 분석하여 디지털 디바이스의 평가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여기서 사용한 실험모델과 다이나믹 모델 분석과정은 '운전행위'와 운전자가 필요로 하는 '디지털 디바이스'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이해하기 위함이며, 운전행위와 정보활용을 운전자의 한정된 운전자원과 주의자원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파악할 수 있는 디지털 인테리어 개발자료로서 기초적인 사용성 평가가 가능하다. 끝으로 본 논문의 연구과정은 디지털 화 되어가는 인테리어와 디자이너의 관계를 중심으로 구성하였으며, 연구과정은 자동차 인테리어 디자인에 있어 디자이너의 방법론적 근간을 제시하기 위하여 노력하였다.
산업혁명시대를 거쳐 지금까지의 자동차 인테리어는 기술적 발전을 중심으로 조형을 다루거나, 디자인 인간공학을 바탕으로 개발되어왔으며, 현재 디지털 정보사회에서의 자동차 인테리어는 이미 디지털화 되어가는 기술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초기단계에 들어서고 있다. 현재 세계 자동차 회사들은 정보화사회에 맞는 수많은 자동차 인테리어 컨셉을 제시하고있으며, 기초적인 정보 디바이스를 자동차에 탑재하여 양산하고 있다. 그러나 이 같은 자동차의 정보화 움직임에서 나타난 공통된 문제점은 정보화 자동차라는 것이 객관적 사용분석을 통한 연구결과이기 보다는 단순히, 디지털 생활환경 속에서 사용되어지는 정보유형을 운송수단의 특수한 실내환경을 고려하지 안은 채 수많은 기능적 배열만을 하고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자동차 인테리어의 개발환경은 앞으로 하루가 다르게 변해가는 디지털환경에 적응할 것이며, 그에 따라 디자이너는 디지털화 되어가는 인테리어의 디자인적 접근방법을 필요로 하게 될 것이다. 본 연구는 디자이너의 관점에서 현재 인테리어 개발시스템에 관련된 이론이 실제 사용자 환경에 있어 어떠한 문제점을 보이고 있는지 알아보고 위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적 제시와 디지털환경에 따른 자동차 인테리어의 개발 가능성을 논 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논문은 시대적으로 자동차의 개발과 기술환경, 사회환경을 시간축을 중심으로 구분하여 자동차의 변화과정에 어떠한 외부 요소들이 영향 미쳐왔으며, 사회적 환경변화에 따른 자동차 인테리어의 변화를 기본적으로 밝히고있다. 또한 디지털환경에서 인테리어개발을 위한 현실적인 개발 방안으로 미래지향적 인테리어 사례분석을 하고있으며 자동차 인테리어와 디지털디바이스간의 사용관계를 객관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다이나믹모델(Dynamic Model)분석법을 사용하여 디지털화 되어가는 인테리어 디바이스의 적용 가능성을 알아보고 그에 따른 디자이너의 제안방법의 객관성을 위하여 인테리어 디지털 디바이스 사용성 평가방법을 제시하고있다. 다음은 본논문의 연구 과정을 요약한 것이다. 2장에서는 자동차 인테리어의 변화과정을 기술발전에 따른 자동차디자인 역사와 시대적변화에 따른 자동차 인테리어 경향을 기술하였으며, 현재 사회적 현상을 디지털 트랜드 중심으로 알아보고 있으며 앞으로의 자동차 인테리어 변화요소에 대하여 포괄적으로 논하고 있다. 제3장에서는 디지털화 되어가는 인테리어에서 새로운 감성적 변화요인과 운전이라는 행위간의 관계를 이해하고, 한정된 운전자 신체자원의 활용에 있어 운전조작부분과 정보화기기(device)조작 간의 상호 간섭 되는 문제점을 조사하고 있으며 3장과4장에 걸쳐 전문 자동차메이커의 제안과 비 전문 자동차 메이커의 사례연구를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4장은 향후 디자이너의 인테리어 디자인 제안과정으로, 실험모델(Proto Type)의 사용은 현재 생활 속에서 익숙하게 사용되고있는 디지털 디바이스의 컨텐츠를 가상으로 구성하였으며, 다이나믹 모델(Dynamic Model)분석법을 적용해 보기 위한 가상 모델이다. 그에 따른 디자이너의 디지털 인테리어의 제안과정은 실험모델(Proto Type)의 제작을 통한 기초적인 데이터의 수집과 객체행위 분석방법(Object Behavior Analysis)과 객체지향적 분석방법(Object Oriented Analysis)중 다이나믹 모델(Dynamic Model)을 수정 및 응용하여 사용하였으며, 최종적으로 디지털 인테리어 개발을 위한 디지털디바이스의 사용성 평가의 제안은 향후 자동차 인테리어 디자인개발에 있어 하나의 디자인 방법론으로서 근간을 마련하기 위함이다. 제5장에서는 자동차 인테리어에 있어 디자인부분의 컨셉을 제시하기 위한 기본적인 규칙과 디지털화 되어가는 인테리어 디자인에 적응 할 수 있도록 디자이너의 개념적이해의 중요성을 기술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과정을 통해 디지털 인테리어 개발시스템의 기초적인 수준의 방법론적 제시를 할 수 있었으며, 논문에서 연구한 디지털 디바이스 사용성 평가모델(Dynamic Model)과 디지털 디바이스의 사용성 평가제안은 디자이너를 위한 디지털 인테리어디바이스의 발상과 제안방법 중 하나이다. 또한 가상 실험모델을 대상으로 다이나믹 모델(Dynamic Model)의 사용과정을 분석하여 디지털 디바이스의 평가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여기서 사용한 실험모델과 다이나믹 모델 분석과정은 '운전행위'와 운전자가 필요로 하는 '디지털 디바이스'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이해하기 위함이며, 운전행위와 정보활용을 운전자의 한정된 운전자원과 주의자원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파악할 수 있는 디지털 인테리어 개발자료로서 기초적인 사용성 평가가 가능하다. 끝으로 본 논문의 연구과정은 디지털 화 되어가는 인테리어와 디자이너의 관계를 중심으로 구성하였으며, 연구과정은 자동차 인테리어 디자인에 있어 디자이너의 방법론적 근간을 제시하기 위하여 노력하였다.
After the Industrial Revolution, car interior design is developed with advanced technology and focused on human engineering, up to now. At present day, as digital information society, car interior design is already on the beginning stage where every technology environment is digitized. The prominent...
After the Industrial Revolution, car interior design is developed with advanced technology and focused on human engineering, up to now. At present day, as digital information society, car interior design is already on the beginning stage where every technology environment is digitized. The prominent automobile companies show a concept for car interior design appropriate to digital information society, and produce cars which basic information contents are loaded. However, this trend is constituted not by the investigation of the information-oriented car, but by only technology without consideration that the digitized-information is applied to the vehicle as specific space. The study shows problems, which happen when the theory about the digital interior system is applied to real world, and shows development directions for car interior design at new digital society through design process methodology. The study researches what kind of external elements has influenced on progress of the car at three dimension, technology, society, and time. Also, this study researches a change of car interior design by social change, and researches cases about real design development plan for car interior design at digital society. At last, this study proposes digital interior development system based digital interior proto type about the car interior design by using digital device The study; At Chapter 2., describes car interior design transition based on technological development of car and on the trend of the times. And, it discusses possibility of car interior design with digital trend as a social phenomenon. At Chapter 3., shows relationship between driving behavior and sensitive element of human around digitized interior, and investigates interfered-issues which happen when one person is handling a car and a information-device at the same time, and shows and analyzes the solutions which many automobile companies make for the issues. At Chapter 4., proposes development of digital interior system, which is based on digital interior proto type and Appling presently available digital device structure and interface. The system is proposed by basic data gathering through proto type, Object Behavior Analysis, and Object Oriented Analysis. Finally, this system will make a role as the design methodology for car interior design development. At Chapter 4., proposes design development direction of car interior design that consists of change, progress, and extinction. This study gives drafted proto type of digital interior development, and improvement elements and design study object for the system proposed. This study can help that the proto type make us understand that digitized driving system and information-oriented digital device is one system, and forecast the car interior design trends about the car interior design by using digital device That one person can perceive that system with limited physical driving resource and limited attention resource for searching information at the same time. I hope this study to be a foundation for developing better car interior design process.
After the Industrial Revolution, car interior design is developed with advanced technology and focused on human engineering, up to now. At present day, as digital information society, car interior design is already on the beginning stage where every technology environment is digitized. The prominent automobile companies show a concept for car interior design appropriate to digital information society, and produce cars which basic information contents are loaded. However, this trend is constituted not by the investigation of the information-oriented car, but by only technology without consideration that the digitized-information is applied to the vehicle as specific space. The study shows problems, which happen when the theory about the digital interior system is applied to real world, and shows development directions for car interior design at new digital society through design process methodology. The study researches what kind of external elements has influenced on progress of the car at three dimension, technology, society, and time. Also, this study researches a change of car interior design by social change, and researches cases about real design development plan for car interior design at digital society. At last, this study proposes digital interior development system based digital interior proto type about the car interior design by using digital device The study; At Chapter 2., describes car interior design transition based on technological development of car and on the trend of the times. And, it discusses possibility of car interior design with digital trend as a social phenomenon. At Chapter 3., shows relationship between driving behavior and sensitive element of human around digitized interior, and investigates interfered-issues which happen when one person is handling a car and a information-device at the same time, and shows and analyzes the solutions which many automobile companies make for the issues. At Chapter 4., proposes development of digital interior system, which is based on digital interior proto type and Appling presently available digital device structure and interface. The system is proposed by basic data gathering through proto type, Object Behavior Analysis, and Object Oriented Analysis. Finally, this system will make a role as the design methodology for car interior design development. At Chapter 4., proposes design development direction of car interior design that consists of change, progress, and extinction. This study gives drafted proto type of digital interior development, and improvement elements and design study object for the system proposed. This study can help that the proto type make us understand that digitized driving system and information-oriented digital device is one system, and forecast the car interior design trends about the car interior design by using digital device That one person can perceive that system with limited physical driving resource and limited attention resource for searching information at the same time. I hope this study to be a foundation for developing better car interior design proc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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