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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애착 Q-set을 통한 자폐 유아의 안정애착
Secure attachment of young children with autism by attachment Q-set 원문보기


박선영 (단국대학교 특수교육학과 정서및자폐성장애아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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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유아의 애착에 관한 최근의 실험 연구는 자폐유아 역시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할 수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 그런데 아직 자폐유아의 애착에 관한 연구는 미미한 실정이어서 쉽게 결론지을 수 없다. 또한 기존의 연구에서 사용한 평가방법은 실험법으로 유아의 일상에서의 애착행동을 측정하기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자폐유아의 애착에 관한 선행연구를 보충하기 위한 입장에서 자폐아동의 일상에서의 애착을 측정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애착 Q-set을 사용하였다.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애착 Q-set을 통해 측정된 자폐유아의 애착 정도는 어떠한가? 2. 자폐증상이 애착 형성을 방해하는가? 2-1. 자폐유아의 애착형성 수준과 자폐 정도가 관계있는가? 2-2. 발달성 언어장애집단과 자폐집단의 애착 점수가 차이가 있는가? 3. 애착 Q-set의 각 문항에 있어서 자폐집단과 언어장애집단 간에 차이를 보이는 문항은 어떤 것인가? 본 연구는 서울과 경기지역에 소재한 조기교실과 자폐아동 전문치료기관 4군데에서 이루어졌으며 대상은 만 3세 이상 만 5세 이하의 자폐유아 20명과 소아정신과에서 발달성 언어장애로 진단 받은 동일 연령 유아 10명이었다. 연구의 도구는 애착 Q-set의 Posada와 Waters(1995) 요약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대상유아의 어머니들을 보고자로 하였다. 연구결과 자폐유아의 안정애착정도는 평균 0.153으로 자폐 유아 역시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한다는 선행연구의 결과와 일치하였다. 자폐증상이 안정애착을 방해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자폐증상 정도와 애착형성 수준과의 관계를 알아본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관계를 얻지 못하였고 발달성 언어장애 집단과 t검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집단간 차이를 얻지 못하였다. 이것으로 자폐증상 정도와 애착형성 수준은 관계가 없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다. 또한 자폐아동이 보이는 애착행동의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발달성 언어장애 집단과 애착 Q-set문항을 비교하였다. 주목할만한 것은 공동주의하기(joint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utism has been conceptualized as a disorder of attachment by some. But the results of recent investigations have demonstrated that there is an evidence of attachment security in young autistic subjects and that the attachment behavior of autistic children closely resembles that of mentally retarded...

주제어

#애착 Q-set 자폐유아 안정애착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선영
학위수여기관 단국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특수교육학과 정서및자폐성장애아교육
발행연도 2002
총페이지 v, 59 p.
키워드 애착 Q-set 자폐유아 안정애착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95037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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