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독서지도 프로그램이 아동의 독해력과 어휘력에 미치는 효과
Effect of Program of Reading Instructions on Childrens Vocabulary and Reading Ability 원문보기


김미영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독서 능력 향상을 위한 노력은 국어 교육의 한 분야이고, 주로 교육 과정의 읽기와 문학 영역이 교육내용에 독서와 관계되어 있는 요소가 많다. 본 연구는 실제 텍스트를 지도함으로써 아동들의 독해력과 어휘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아 국어(읽기) 교과서 외에 실제 텍스트를 이용한 독서지도 프로그램이아동의 독해력과 어휘력 향상에 미치는 긍정적인 면을 밝히고자 한다. 본 연구는 읽기 시간을 통하여 아동에게 독서 전, 독서 중, 독서 후의 단계별 독서지도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적용해 본 후 초등학교 5학년 아동의 독해력과 어휘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독서지도 프로그램 활동을 실시한 집단과 실시하지 않은 집단 간의 독해력 향상 정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2. 독서지도 프로그램 활동을 실시한 집단과 실시하지 않은 집단 간의 어휘력 향상 정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위 문제들을 연구하기 위하여 성남시 K초등학교 5학년 학생 68명을 대상으로 선정하여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으로 구성하고 실험 집단에는 독서지도 프로그램을 2001년 9월 6일부터 10월 10일까지 1회 40분씩 18회에 걸쳐 국어과 읽기 시간에 실시하였고, 통제 집단에게는 교과서 진도대로 교사용 지도서에 따라 읽기 수업을 실시하였다. 독서지도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 통제집단을 두어 실험집단과 똑같은 사전 평가, 사후 평가를 실시하여 기존 수업 방식대로 이루어진 학습과 본 독서지도 프로그램을 활용한 학습간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독서지도 프로그램이 아동의 독해력과 어휘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 평가 결과는 SPSS/PC+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effect on the childrens vocabulary and ability to read. We will evaluate each student according to specific instructions before reading, during reading and after reading following the program of reading instructions. Tasks are as follows: 1. Are there any...

Keyword

#독서지도 프로그램  #아동  #독해력  #어휘력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미영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전공
발행연도 2001
총페이지 iv, 78p.
키워드 독서지도 프로그램, 아동, 독해력, 어휘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95252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