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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11 no.2, 2010년, pp.195 - 214
이복순 , 강영하 , 남윤석
이 연구는 초등학생이 장애아동의 특성을 이해하고 장애아동과의 상호작용을 돕는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구안하여 적용해 보고, 이러한 독서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공감 능력과 장애아동에 대한 또래 수용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밝히기 위한 것이다. 초등학교 5학년 2개반을 실험 및 통제 집단으로 설정하고 사전검사를 실시한 후 실험집단에게는 주 2회씩 총 12회기 동안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확보를 위해 사전검사 점수를 t 검증하였으며,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차이에 대해 사전검사를 공변인으로 하고 사후검사를 종속변인으로 하는 공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에서 얻은 결과는 첫째, 독서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공감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따라서 독서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공감 능력 증진에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둘째, 독서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장애아동에 대한 또래 수용태도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따라서 독서교육 프로그램은 장애아동에 대한 초등학생의 또래 수용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독서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공감 능력과 장애아동에 대한 또래 수용태도 향상에 긍정적 효과가 있으므로, 통합교육이 이루어지는 교육 현장에서는 아동들에게 공감 능력을 향상시키고 더불어 장애아동에 대한 또래 수용태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겠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reading education program on the student’s empathic ability and peer receptive attitude to children with disabilities. The subjects of this study is composed of 60 students in 2 classes of the 5th grade at elementary school in Daejeon. After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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