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필자의 석사과정 이수를 위한 졸업연주 곡목 중 슈베르트(Franz Schubert : 1797-1828) 의 피아노 소나타 D.568에 관한 연구이다.
슈베르트는 19세기초에 활동했던 작곡가로서,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과 동시대 인물이었으나, 슈베르트의 음악적 특징인 긴프레이즈의 연결, 멜로디의 서정성 등은 고전과 낭만을 잇는 과도기적인 성향을 보이고 있다.
그는 600개가 넘는 가곡을 작곡하였으며, 실내악곡들과 함께 건반음악에도 공헌을 하였다. 피아노 음악에서는<<악흥의 한때>>, <<즉흥곡>>,<<클라비어 소곡...
본 논문은 필자의 석사과정 이수를 위한 졸업연주 곡목 중 슈베르트(Franz Schubert : 1797-1828) 의 피아노 소나타 D.568에 관한 연구이다.
슈베르트는 19세기초에 활동했던 작곡가로서,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과 동시대 인물이었으나, 슈베르트의 음악적 특징인 긴프레이즈의 연결, 멜로디의 서정성 등은 고전과 낭만을 잇는 과도기적인 성향을 보이고 있다.
그는 600개가 넘는 가곡을 작곡하였으며, 실내악곡들과 함께 건반음악에도 공헌을 하였다. 피아노 음악에서는<<악흥의 한때>>, <<즉흥곡>>,<<클라비어 소곡집>>과 같은 작품과 피아노 소나타 작품이 있는데, 그중 그의 피아노 소나타 D.568, E♭장조를 본 논문에서 분석하였다.
그의 피아노 소나타 D.568은 전체 4악장 구조로 되어 있는데, 1악장은 알레그로 모데라토이며, E♭장조로 3/4박자 곡이며, 소나타 형식으로 되어있다. 2악장은 안단테 몰토의 빠르기이며, g 단조의 곡으로 2/4 박자이고, 소나타 형식의 변형을 보여준다. 3악장은 메누에트로서 알레그레토의 빠르기로 E♭장조이며 3/4박자 곡이다. 4악장은 알레그로 모데라토이며 E♭장조로 6/8 박자이다.
이 작품은 주제가 동기로서라기 보다는 독립된 선율로써 서정적으로 나타나고, 주제의 발전보다는 반복진행, 동형진행으로 계속 재현되며, 또한 성부교체와 전조를 통해 음색의 변화를 꾀하였다. 선율은 반음계적으로 나타나며, 리듬은 분산된 리듬과 반복적 음형의 붓점 리듬등이 있으며, 펼침화음위에서 리듬이 나뉘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주요 3화음의 화성과 함께 감7도 화음, 이탈리안 6도 화음을 썼다.
본 논문은 필자의 석사과정 이수를 위한 졸업연주 곡목 중 슈베르트(Franz Schubert : 1797-1828) 의 피아노 소나타 D.568에 관한 연구이다.
슈베르트는 19세기초에 활동했던 작곡가로서,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과 동시대 인물이었으나, 슈베르트의 음악적 특징인 긴프레이즈의 연결, 멜로디의 서정성 등은 고전과 낭만을 잇는 과도기적인 성향을 보이고 있다.
그는 600개가 넘는 가곡을 작곡하였으며, 실내악곡들과 함께 건반음악에도 공헌을 하였다. 피아노 음악에서는<<악흥의 한때>>, <<즉흥곡>>,<<클라비어 소곡집>>과 같은 작품과 피아노 소나타 작품이 있는데, 그중 그의 피아노 소나타 D.568, E♭장조를 본 논문에서 분석하였다.
그의 피아노 소나타 D.568은 전체 4악장 구조로 되어 있는데, 1악장은 알레그로 모데라토이며, E♭장조로 3/4박자 곡이며, 소나타 형식으로 되어있다. 2악장은 안단테 몰토의 빠르기이며, g 단조의 곡으로 2/4 박자이고, 소나타 형식의 변형을 보여준다. 3악장은 메누에트로서 알레그레토의 빠르기로 E♭장조이며 3/4박자 곡이다. 4악장은 알레그로 모데라토이며 E♭장조로 6/8 박자이다.
이 작품은 주제가 동기로서라기 보다는 독립된 선율로써 서정적으로 나타나고, 주제의 발전보다는 반복진행, 동형진행으로 계속 재현되며, 또한 성부교체와 전조를 통해 음색의 변화를 꾀하였다. 선율은 반음계적으로 나타나며, 리듬은 분산된 리듬과 반복적 음형의 붓점 리듬등이 있으며, 펼침화음위에서 리듬이 나뉘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주요 3화음의 화성과 함께 감7도 화음, 이탈리안 6도 화음을 썼다.
This is the analytical study of Franz Schubert (1797~1828)'s piano sonata D.568.
Schubert is contemporary of Haydn, Mozart and Beetoven. His musical characteristics like long phrases, lyrical melody show the music of the Romantic era.
He composed over 600 songs and dedicated to the chamber and clavi...
This is the analytical study of Franz Schubert (1797~1828)'s piano sonata D.568.
Schubert is contemporary of Haydn, Mozart and Beetoven. His musical characteristics like long phrases, lyrical melody show the music of the Romantic era.
He composed over 600 songs and dedicated to the chamber and clavier music. Also 23 piano sonata composed.
His piano sonata D.568 has four movements. The first movement is in Eb major. The second movement is in g minor. The third and fourth movement is same in Eb major.
The first, third, fourth movement is sonata form and second is the variations on sonata form only.
Instead of the traditional motivic development of the first movement, Schubert develope the melody of the theme through modulations and sequential progressions. Throughout the whole movements repeated rhythmic patterns appear consistently. He changes color through wide range of dynamics, exchange of different voices and modulations, frequent modulations are made by using Diminished seventh chord, Neapolitan chord, Italian 6^th chord, French 6^th chord, German 6^th chord and borrowed chord.
This is the analytical study of Franz Schubert (1797~1828)'s piano sonata D.568.
Schubert is contemporary of Haydn, Mozart and Beetoven. His musical characteristics like long phrases, lyrical melody show the music of the Romantic era.
He composed over 600 songs and dedicated to the chamber and clavier music. Also 23 piano sonata composed.
His piano sonata D.568 has four movements. The first movement is in Eb major. The second movement is in g minor. The third and fourth movement is same in Eb major.
The first, third, fourth movement is sonata form and second is the variations on sonata form only.
Instead of the traditional motivic development of the first movement, Schubert develope the melody of the theme through modulations and sequential progressions. Throughout the whole movements repeated rhythmic patterns appear consistently. He changes color through wide range of dynamics, exchange of different voices and modulations, frequent modulations are made by using Diminished seventh chord, Neapolitan chord, Italian 6^th chord, French 6^th chord, German 6^th chord and borrowed chord.
주제어
#슈베르트
#피아노
#소나타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