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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크닉에의 효율적 접근 : Chopin 연습곡 Op.10, No.4와 Op.10, No.8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김경화 (水原大學校 음악테크놀로지대학원 피아노교수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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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노를 배우는 학생들은 그 개개인의 성격이나 음악적 재질 등이 천차만별이다. 또한 피아노를 배우게 된 동기와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 역시 현격한 차이가 있다. 피아노 연주자로서 성공하고자 하는 학생, 개인적인 성취감이나 취미를 위해 공부하는 학생 등 개개인의 여건이 다르다고 할지라도 피아노라는 악기를 통해 예술적으로 악곡을 연주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는 사실은 변함이 없다. 이때 연구되어야 할 필수 과제가 많지만 테크닉의 중요성은 빼놓을 수 없을 것이다. 테크닉이란 음악 예술을 창조하는 수단의 체계, 혹은 그 방법이며, 그것을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의 소유를 말한다. 즉 음악가에 의하여 의도된 예술 효과의 창조에 필요한 모든 방법의 소유, 페달의 정묘한 운용, 손가락과 팔의 기교, 정신의 작용, 연주자의 유덕성, 손가락의 조건, 두뇌의 천재성 등 모든 것을 소유하고 지배할 수 있는 능력이다. 그러므로 테크닉의 지도는 단순한 기교 훈련만을 떠나 학생의 지적 감각이 발달되도록 유도하며 음악을 총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먼저 테크닉의 시대적 변천 과정을 살펴보아 테크닉에의 좀더 효율적으로 접근함으로서 피아노 학습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음악이 추구하는 기능이나 미학적 요인, 피아노라는 악기의 발달, 어느 주어진 특정 시대의 관심사와 철학적 근거 등에 따라 테크닉 역시 새로운 개념으로 발전되어 왔다. 또한 활발한 작곡 활동과 피아노 연주를 위한 새로운 교습법에 대한 흥미가 고조되었다. 따라서 많은 피아니스트와 피아노 교습의 이론가들은 피아노 기술에 관한 많은 교습이론을 만들었고 교칙본을 보급하였다. 특히 작곡가와 연주가가 일치되는 성향과 기교주의는 피아노의 기술적인 사용에 대해 관심을 갖게 하였고 더불어 연습곡(Etude)의 발전을 가져오게 되었다. 그 중에서 쇼팽(F. Chopin, 1810-1849)은 피아노를 낭만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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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ents who study to play the piano have various kinds of their own characters and musical talents. There is a striking contrast between motivation to learn how to play the piano and goal to achieve it, as a professional player or as only a hobbies. Although each student has different circumstances...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경화
학위수여기관 水原大學校 음악테크놀로지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피아노교수학과
발행연도 2002
총페이지 iii, 6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95473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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