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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팽 연습곡(Etude)의 연주 주법에 관한 고찰
Study on the performing technic of Chopin's piano Etude 원문보기


박성희 (성신여자대학교 음악학과(기악)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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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팽의 연습곡은 손가락 연습 위주였던 그 이전 시대의 연습곡과는 달리 손가락 움직임의 다양한 연습만이 아니라 음악적 표현력을 함께 공부해야 하는 수준 높은 연주회용 작품이다. 그의 연습곡은 피아노를 공부하고 연주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그의 작품을 이해하고, 여러 가지 기교적 어려움을 해결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본 논문은 쇼팽 연습곡을 연구함으로써 피아노 연주기술의 향상은 물론 쇼팽음악의 다양한 음악적 표현력을 증진시키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쇼팽 연습곡에 대한 연주기술 가운데 크게 네 가지 테크닉을 연구하였다: 왼손의 도약과 음계 연습, 겹음 연습, 분산화음 연습, 표현을 위한 연습. 먼저 곡의 음악적 해석을 위하여 쇼팽만의 독특한 선율, 화성 그리고 리듬 등을 중심으로 살펴보았고. 이상 네 가지 테크닉과 연관되는 손과 손목, 팔꿈치와 팔 등의 다양한 신체 부위를 이용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연구하였다. 왼손 연습은 도약진행과 음계로 나누어서 설명하였다. 도약진행의 경우 Op.10, No.9를 음악 예로 들어서 넓은 음정에서의 왼손 반주음형에 대한 쇼팽의 특징적인 왼손도약을 설명하였다. 쇼팽은 이 곡에서 5번 손가락이 베이스 지속음 역할을 하고 3, 4번 손가락들은 지속음 C를 반복하며 1번 손가락은 오른손 선율과 함께 진행하는 성부를 담당하게 함으로 왼손 한손에서 여러 성부의 역할을 동시에 담당하는 기술을 요구한다. 또한 Op.10, No.12의 왼손연습에서는 음계를 독립적인 손가락으로 고르게 소리 내는 연습에 중점을 두었다. Op.10, No.7을 예로 든 겹음 연습에서는 단순 겹음이 아니라 3도와 6도가 번갈아 나오는 음형에 관해 연습하게 했고, Op.10, No.10은 1, 2, 5번의 단단한 손가락과 손목의 유연함으로 6도와 옥타브를 동시에 연습하는 효과를 주었다. Op.25, No.10은 옥타브의 레가토 연주를 통해 옥타브와 반음계를 동시에 연습하는 곡이다. 위의 겹음 곡들은 다섯 손가락의 고른 힘을 기르는 연습과 더불어 특히 3, 4, 5번의 손가락 힘의 강화를 통해서 다양한 음색 표현을 공부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분산 화음을 연습하는 곡으로는 분산화음의 성격이 다른 두곡을 선택하였다. Op.10, No.1은 오른손의 다섯 손가락 사이 모두를 넓게 벌린 상태에서 빠르고 단단한 손가락과 동시에 유연한 손목운동을 요구하는 곡이다. 흰건반보다 좁은 검은 건반의 분산화음을 연주해야 하는 Op.10, No.5는 Op.10, No.1보다 더 빠른 손목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re than any other composer, Chopin transformed the piano into an ideal medium for Romanticism. He created entire new sound worlds of pianistic melancholy, and delicacy; technically, he developed a range of power and brilliance that far outshone the efforts of the virtuoso pianist of his day. Chopi...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성희
학위수여기관 성신여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학과(기악)
지도교수 박미애
발행연도 2006
총페이지 vii, 61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79064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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