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누구나 자신의 생애 가운데 적어도 한 번쯤은 남을 돕는 이타적 행동을 한다. 그리고 그 이타적 행동의 형태는 사람들마다 다양하게 나타난다. 어떤 사람은 고아원이나 난민 또는 빈민들을 위해 자선 단체에 기부금을 낸다. 그리고 어떤 사람은 자신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는 사람들을 위해 헌혈을 한다. 또 다른 사람은 자신의 생명마저도 아까워하지 않고 남을 돕기도 한다. 사람들은 어떤 이의 이타적 행동에 감동을 받기도 하고, 그런 행동을 한 사람을 칭찬하거나 존경하기도 한다. 더 나아가 그런 사람을 영웅으로 묘사하기도 한다. 그리고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이타적 행동을 권장한다. 반면에 인간은 비열할 정도의 이기적인 행동을 하기도 한다. 남의 생명을 빼앗으면서까지 자신의 이익을 챙긴다. 그러면 인간은 왜 이타적 행동을 하는가? 그리고 왜 이타적 행동을 권장하는가? 인간의 이타적 행동은 인간이 본래 이타적이기 때문에 나타나는 것인가? 인간이 본래 이타적이라면 왜 비열할 정도의 이기적 행동을 하게 되는가? 이 논문은 위와 같은 물음에 사회생물학(sociobiology)과 성서 윤리(biblical ethics)의 연구성과를 사용해 답하고자 한다. 위의 물음에 답함으로써 인간이 이타적 행동을 하게 되는 원인과 인간의 윤리의 기원이 밝혀질 것이다. 그리고 윤리적 행위 앞에서의 인간의 소극성과 한계 그리고 가능성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사회생물학은 인간의 행동이 어떤 성향으로 전개될 것 인지의 여부가 유전자 안에 프로그램 되어 있다고 주장한다. 특히 인간의 이타적 행동은 ‘생존과 번식’이라는 목적으로 이루어진다고 말한다. 여기서 생존과 번식의 기본 단위는 유전자(DNA)이다. 유전자는 몸체를 형성하는 단백질의 구조와 작용을 결정하는 정보를 담고 있다. 그리고 ‘자기 복제자’로서 유전자는 자신을 보호하고 자신의 사본을 후세에까지 보전하기 위해 자신을 위한 ‘생존 기계’(survival machine)를 만든다. 이 생존 기계는 유전자 사본을 가능한 많이 퍼뜨리는 도구의 의미를 갖는다. 이제 유전자는 자신의 ‘생존 기계’를 통해 자신의 목적, 즉 자신의 사본을 ...
인간은 누구나 자신의 생애 가운데 적어도 한 번쯤은 남을 돕는 이타적 행동을 한다. 그리고 그 이타적 행동의 형태는 사람들마다 다양하게 나타난다. 어떤 사람은 고아원이나 난민 또는 빈민들을 위해 자선 단체에 기부금을 낸다. 그리고 어떤 사람은 자신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는 사람들을 위해 헌혈을 한다. 또 다른 사람은 자신의 생명마저도 아까워하지 않고 남을 돕기도 한다. 사람들은 어떤 이의 이타적 행동에 감동을 받기도 하고, 그런 행동을 한 사람을 칭찬하거나 존경하기도 한다. 더 나아가 그런 사람을 영웅으로 묘사하기도 한다. 그리고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이타적 행동을 권장한다. 반면에 인간은 비열할 정도의 이기적인 행동을 하기도 한다. 남의 생명을 빼앗으면서까지 자신의 이익을 챙긴다. 그러면 인간은 왜 이타적 행동을 하는가? 그리고 왜 이타적 행동을 권장하는가? 인간의 이타적 행동은 인간이 본래 이타적이기 때문에 나타나는 것인가? 인간이 본래 이타적이라면 왜 비열할 정도의 이기적 행동을 하게 되는가? 이 논문은 위와 같은 물음에 사회생물학(sociobiology)과 성서 윤리(biblical ethics)의 연구성과를 사용해 답하고자 한다. 위의 물음에 답함으로써 인간이 이타적 행동을 하게 되는 원인과 인간의 윤리의 기원이 밝혀질 것이다. 그리고 윤리적 행위 앞에서의 인간의 소극성과 한계 그리고 가능성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사회생물학은 인간의 행동이 어떤 성향으로 전개될 것 인지의 여부가 유전자 안에 프로그램 되어 있다고 주장한다. 특히 인간의 이타적 행동은 ‘생존과 번식’이라는 목적으로 이루어진다고 말한다. 여기서 생존과 번식의 기본 단위는 유전자(DNA)이다. 유전자는 몸체를 형성하는 단백질의 구조와 작용을 결정하는 정보를 담고 있다. 그리고 ‘자기 복제자’로서 유전자는 자신을 보호하고 자신의 사본을 후세에까지 보전하기 위해 자신을 위한 ‘생존 기계’(survival machine)를 만든다. 이 생존 기계는 유전자 사본을 가능한 많이 퍼뜨리는 도구의 의미를 갖는다. 이제 유전자는 자신의 ‘생존 기계’를 통해 자신의 목적, 즉 자신의 사본을 유전자 풀(gene pool) 속에 가능한 많이 퍼뜨리려고 한다. 유전자는 다른 개체 속에 있는 자신의 사본을 돕는 이타적 행동을 하게 한다. 이것은 겉보기에는 이타적이지만 유전자의 생존과 번식이라는 이기적 목적을 담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이기적 목적을 갖는 이타적 행동은 진화의 과정 속에서 진보된 인간의 합리적 이성 또는 비합리적 감정의 작용으로 더욱 정교해지고 발전된다. 그리고 현대 윤리로까지 발전하게 되었다고 윤리학자 피터 싱어는 말한다. 이렇게 사회생물학자 에드워드 윌슨은 인간의 이타적 행동이 생존과 번식이라는 이기적 목적에서 이루어진다고 말한다. 그러나 윌슨의 주장이 옳다면, 유전자의 이익을 추구하는 이타적 행동에 기원하는 인간의 행동 규범과 윤리는 생존과 번식을 위한 생활 지침 이상의 의미를 갖지 못하게 될 수 있다. 이 같은 인간 행동에 대한 사회생물학적 접근은 인간 행동이 생물학적 초기 조건으로 귀결될 수 있다는 점과 복잡한 체계 안에서 이루어지는 인간 행동을 생존과 번식이라는 틀로써 어느 정도 설명할 수 있다는 점에서 타당성을 찾을 수 있다. 그리고 윤리적 행위 앞에서의 인간의 소극성과 한계를 드러낸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그러나 인간이 생물학적 조건에 한정되지만 그 행동이 유전자 안에 프로그램 되어 있다는 것은 생물학적(유전) 결정론이라는 비판과 함께 또 다른 심리적 이기주의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다. 그리고 인간의 정신적이고 영적인 측면을 간과해 인간 행동을 총체적으로 설명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그렇다면 성서는 인간의 모습과 그 행동에 대해 어떻게 진술하고 있는가? 성서는 인간의 본래 모습을 하나님과 자연 그리고 이웃과 사랑의 관계 속에 있다고 증언한다. 특히 이웃은 자신을 돕기 위한 존재로 창조되었으며 인간은 서로에게 이웃이 된다. 성서가 증언하고 있는 인간의 본래 모습은 사랑의 관계 속에 있으며 이웃을 도와야 하는 이타적 존재이다. 그러나 인간은 자신의 본래 모습을 망각하고 이기적으로 행동한다. 특히 성서가 증언하는 인간의 이기성은 하나님과의 관계 단절을 통해 나타난다고 김중기 교수는 말한다. 그리고 그 이기성은 하나님을 향할 뿐 아니라 자신이 도와주어야 하는 이웃에 대해서도 나타난다. 이제 인간은 이웃을 경쟁 상대이며 증오의 대상으로 여길 뿐이다. 그리고 그의 행동은 비열할 정도로 이기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간의 행동 가운데 이타적 행동은 발견된다. 그러나 우리는 그것을 흔하게 발견할 수 는 없다. 또한 이타적 행동에 대한 사회생물학의 설명이 옳다면 진정한 이타적 행동은 이 세상에 존재할 수 없다. 그렇다면 인간에게 진정한 이타적 행동은 기대할 수 없는 것인가? 이 물음에 대해 성서는 인간 스스로의 능력으로는 불가능하다고 답한다. 이것이 인간의 한계이다. 성서는 인간이 하나님을 체험 할 때 비로소 이타적 행동이 가능하다고 말한다. 즉 하나님 체험(신앙사건)은 인간이 본래 갖고 있는 모습을 일깨우고 자신에게 주어진 행동의 원초적 틀이 무엇인가를 알게 한다. 이 때 인간은 자신을 돌보지 않는 진정한 이타적 행동을 하게 된다. 여기서 인간의 이성과 감정은 윤리적 규범을 찾아 체계화하는 기능을 할 수 있겠지만 이타적 행동의 궁극적 원동력은 될 수 없다. 그러므로 비열할 정도로 이기적인 인간에게 진정한 이타적 행동과 그것에서 발전된 윤리 체계는 신앙사건에서 출발한다. 이것에 이타적 행동과 윤리 앞에서의 인간의 가능성이 있다고 하겠다.
인간은 누구나 자신의 생애 가운데 적어도 한 번쯤은 남을 돕는 이타적 행동을 한다. 그리고 그 이타적 행동의 형태는 사람들마다 다양하게 나타난다. 어떤 사람은 고아원이나 난민 또는 빈민들을 위해 자선 단체에 기부금을 낸다. 그리고 어떤 사람은 자신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는 사람들을 위해 헌혈을 한다. 또 다른 사람은 자신의 생명마저도 아까워하지 않고 남을 돕기도 한다. 사람들은 어떤 이의 이타적 행동에 감동을 받기도 하고, 그런 행동을 한 사람을 칭찬하거나 존경하기도 한다. 더 나아가 그런 사람을 영웅으로 묘사하기도 한다. 그리고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이타적 행동을 권장한다. 반면에 인간은 비열할 정도의 이기적인 행동을 하기도 한다. 남의 생명을 빼앗으면서까지 자신의 이익을 챙긴다. 그러면 인간은 왜 이타적 행동을 하는가? 그리고 왜 이타적 행동을 권장하는가? 인간의 이타적 행동은 인간이 본래 이타적이기 때문에 나타나는 것인가? 인간이 본래 이타적이라면 왜 비열할 정도의 이기적 행동을 하게 되는가? 이 논문은 위와 같은 물음에 사회생물학(sociobiology)과 성서 윤리(biblical ethics)의 연구성과를 사용해 답하고자 한다. 위의 물음에 답함으로써 인간이 이타적 행동을 하게 되는 원인과 인간의 윤리의 기원이 밝혀질 것이다. 그리고 윤리적 행위 앞에서의 인간의 소극성과 한계 그리고 가능성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사회생물학은 인간의 행동이 어떤 성향으로 전개될 것 인지의 여부가 유전자 안에 프로그램 되어 있다고 주장한다. 특히 인간의 이타적 행동은 ‘생존과 번식’이라는 목적으로 이루어진다고 말한다. 여기서 생존과 번식의 기본 단위는 유전자(DNA)이다. 유전자는 몸체를 형성하는 단백질의 구조와 작용을 결정하는 정보를 담고 있다. 그리고 ‘자기 복제자’로서 유전자는 자신을 보호하고 자신의 사본을 후세에까지 보전하기 위해 자신을 위한 ‘생존 기계’(survival machine)를 만든다. 이 생존 기계는 유전자 사본을 가능한 많이 퍼뜨리는 도구의 의미를 갖는다. 이제 유전자는 자신의 ‘생존 기계’를 통해 자신의 목적, 즉 자신의 사본을 유전자 풀(gene pool) 속에 가능한 많이 퍼뜨리려고 한다. 유전자는 다른 개체 속에 있는 자신의 사본을 돕는 이타적 행동을 하게 한다. 이것은 겉보기에는 이타적이지만 유전자의 생존과 번식이라는 이기적 목적을 담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이기적 목적을 갖는 이타적 행동은 진화의 과정 속에서 진보된 인간의 합리적 이성 또는 비합리적 감정의 작용으로 더욱 정교해지고 발전된다. 그리고 현대 윤리로까지 발전하게 되었다고 윤리학자 피터 싱어는 말한다. 이렇게 사회생물학자 에드워드 윌슨은 인간의 이타적 행동이 생존과 번식이라는 이기적 목적에서 이루어진다고 말한다. 그러나 윌슨의 주장이 옳다면, 유전자의 이익을 추구하는 이타적 행동에 기원하는 인간의 행동 규범과 윤리는 생존과 번식을 위한 생활 지침 이상의 의미를 갖지 못하게 될 수 있다. 이 같은 인간 행동에 대한 사회생물학적 접근은 인간 행동이 생물학적 초기 조건으로 귀결될 수 있다는 점과 복잡한 체계 안에서 이루어지는 인간 행동을 생존과 번식이라는 틀로써 어느 정도 설명할 수 있다는 점에서 타당성을 찾을 수 있다. 그리고 윤리적 행위 앞에서의 인간의 소극성과 한계를 드러낸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그러나 인간이 생물학적 조건에 한정되지만 그 행동이 유전자 안에 프로그램 되어 있다는 것은 생물학적(유전) 결정론이라는 비판과 함께 또 다른 심리적 이기주의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다. 그리고 인간의 정신적이고 영적인 측면을 간과해 인간 행동을 총체적으로 설명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그렇다면 성서는 인간의 모습과 그 행동에 대해 어떻게 진술하고 있는가? 성서는 인간의 본래 모습을 하나님과 자연 그리고 이웃과 사랑의 관계 속에 있다고 증언한다. 특히 이웃은 자신을 돕기 위한 존재로 창조되었으며 인간은 서로에게 이웃이 된다. 성서가 증언하고 있는 인간의 본래 모습은 사랑의 관계 속에 있으며 이웃을 도와야 하는 이타적 존재이다. 그러나 인간은 자신의 본래 모습을 망각하고 이기적으로 행동한다. 특히 성서가 증언하는 인간의 이기성은 하나님과의 관계 단절을 통해 나타난다고 김중기 교수는 말한다. 그리고 그 이기성은 하나님을 향할 뿐 아니라 자신이 도와주어야 하는 이웃에 대해서도 나타난다. 이제 인간은 이웃을 경쟁 상대이며 증오의 대상으로 여길 뿐이다. 그리고 그의 행동은 비열할 정도로 이기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간의 행동 가운데 이타적 행동은 발견된다. 그러나 우리는 그것을 흔하게 발견할 수 는 없다. 또한 이타적 행동에 대한 사회생물학의 설명이 옳다면 진정한 이타적 행동은 이 세상에 존재할 수 없다. 그렇다면 인간에게 진정한 이타적 행동은 기대할 수 없는 것인가? 이 물음에 대해 성서는 인간 스스로의 능력으로는 불가능하다고 답한다. 이것이 인간의 한계이다. 성서는 인간이 하나님을 체험 할 때 비로소 이타적 행동이 가능하다고 말한다. 즉 하나님 체험(신앙사건)은 인간이 본래 갖고 있는 모습을 일깨우고 자신에게 주어진 행동의 원초적 틀이 무엇인가를 알게 한다. 이 때 인간은 자신을 돌보지 않는 진정한 이타적 행동을 하게 된다. 여기서 인간의 이성과 감정은 윤리적 규범을 찾아 체계화하는 기능을 할 수 있겠지만 이타적 행동의 궁극적 원동력은 될 수 없다. 그러므로 비열할 정도로 이기적인 인간에게 진정한 이타적 행동과 그것에서 발전된 윤리 체계는 신앙사건에서 출발한다. 이것에 이타적 행동과 윤리 앞에서의 인간의 가능성이 있다고 하겠다.
A human being acts altruistic behavior for the others at the last more than a time. This can be individually expressed in the various configuration. For instance, it is the various configuration to give a donation to a charitable institution for the poor, to donate their blood for the irrelevant peo...
A human being acts altruistic behavior for the others at the last more than a time. This can be individually expressed in the various configuration. For instance, it is the various configuration to give a donation to a charitable institution for the poor, to donate their blood for the irrelevant people with himself, to help the others with laying down their life. Some people are impressed by the other's altruistic behavior. They praise such it, descript the man as a great person, and encourage altruistic behavior to the others. But The human being conduct himself to the mean trick, kill the other from a selfish motive. Nevertheless, Why does human being act the altruistic behavior? Why does he exhort it? What does the foundation of person's altruistic behavior is innate? If what they take a character were altruistic it as innate, so why they take for selfish? This study will research above question with the method of socio-biology and Biblical ethics and making answers about questions. This work refer to the factor of human's altruistic behavior to the original of ethics and interpret the passivity, the limit, and the possibility of human being with ethical behavior. A socio-biologists in emphasize that man's action is memorized in interior decoration DNA; specially it aim at the survival and reproduction for a human being. The DNA have the information deciding on the protein's structure and operation is a unit of the survival and reproduction. The DNA, self-clone makes the survival machine to protect itself, to preserve the generation of it in the future. The self-clone as a means play to spread possibly many duplication. The DNA achieves it's object; the spread of it's transcript in DNA Pool. Consequently the DNA behave itself like a helper to the others for the transcript. This has the purpose of DNA's the survival and reproduction though recognizing behavior as an altruist. The egoistic aim's altruistic action was more elaborated and developed by advanced reason and sensibility of human being, and so in ethics now as in ages past. The socio-biology take explained that a man's altruistic action take a self-interested purpose. Ultimately the ethics, the norm and the rule of the people have the meaning no more than the social rule for the being. The socio-biological research about the man action can find the propriety that may conclude biologically the beginning condition to be relationship and the man action with complicated system may plain in the method of socio-biology. It is meaning that the passivity and limit of theirs behavior bring out in the action of ethics. But limiting the human's action as biological fact it decodes in DNA program was criticized with the biological determinism and the psychological egoism. So the socio-biological research have the limited explain as a whole the man's action without the soul and mental sides. If that is the case. How did the bible state the figure and the behavior of people? It wrote down human's figure originally to be related with the Lord and the nature, the neighborhood and the love. Specially the neighborhood was make for helping the others; person all are other neighborhood each others. Human's true character in the Bible is in the love relation and an altruistic being. But the person play egoistical for forgetting his originally character. The selfish of people in Bible indicate the extinction of the Lord and it expose in both the God's and his neighborhood's relationship. Nowadays peoples consider their next door as a competitor and the hatred object because of human being's egoism. Nevertheless being not found always we are aware of the altruistic behavior of people's. If the socio-biology's assertion will right about the altruistic behavior. The true altruistic behavior were not to exist after all will we expect not to be true it. The Bible about this question make a reply to impossibility for ourself. This is the limit of human being. The Bible insists that people play altruistic act when they experience the God: The faith event, the experience of God; the faith event, the experience of God awake man's real nature and knows a original frame on their action. On the ground of faith event, human being conduct himself to play altruistic with not looking after himself at this time. The sentiment and the reason of person can function a ethical criterion to systematize but can't take the motive power. So that a true altruistic behavior and the ethical system developed from it starting from faith event in mean-spirited man. It is in faith event for human being in altruistic behavior and ethic to have possibility.
A human being acts altruistic behavior for the others at the last more than a time. This can be individually expressed in the various configuration. For instance, it is the various configuration to give a donation to a charitable institution for the poor, to donate their blood for the irrelevant people with himself, to help the others with laying down their life. Some people are impressed by the other's altruistic behavior. They praise such it, descript the man as a great person, and encourage altruistic behavior to the others. But The human being conduct himself to the mean trick, kill the other from a selfish motive. Nevertheless, Why does human being act the altruistic behavior? Why does he exhort it? What does the foundation of person's altruistic behavior is innate? If what they take a character were altruistic it as innate, so why they take for selfish? This study will research above question with the method of socio-biology and Biblical ethics and making answers about questions. This work refer to the factor of human's altruistic behavior to the original of ethics and interpret the passivity, the limit, and the possibility of human being with ethical behavior. A socio-biologists in emphasize that man's action is memorized in interior decoration DNA; specially it aim at the survival and reproduction for a human being. The DNA have the information deciding on the protein's structure and operation is a unit of the survival and reproduction. The DNA, self-clone makes the survival machine to protect itself, to preserve the generation of it in the future. The self-clone as a means play to spread possibly many duplication. The DNA achieves it's object; the spread of it's transcript in DNA Pool. Consequently the DNA behave itself like a helper to the others for the transcript. This has the purpose of DNA's the survival and reproduction though recognizing behavior as an altruist. The egoistic aim's altruistic action was more elaborated and developed by advanced reason and sensibility of human being, and so in ethics now as in ages past. The socio-biology take explained that a man's altruistic action take a self-interested purpose. Ultimately the ethics, the norm and the rule of the people have the meaning no more than the social rule for the being. The socio-biological research about the man action can find the propriety that may conclude biologically the beginning condition to be relationship and the man action with complicated system may plain in the method of socio-biology. It is meaning that the passivity and limit of theirs behavior bring out in the action of ethics. But limiting the human's action as biological fact it decodes in DNA program was criticized with the biological determinism and the psychological egoism. So the socio-biological research have the limited explain as a whole the man's action without the soul and mental sides. If that is the case. How did the bible state the figure and the behavior of people? It wrote down human's figure originally to be related with the Lord and the nature, the neighborhood and the love. Specially the neighborhood was make for helping the others; person all are other neighborhood each others. Human's true character in the Bible is in the love relation and an altruistic being. But the person play egoistical for forgetting his originally character. The selfish of people in Bible indicate the extinction of the Lord and it expose in both the God's and his neighborhood's relationship. Nowadays peoples consider their next door as a competitor and the hatred object because of human being's egoism. Nevertheless being not found always we are aware of the altruistic behavior of people's. If the socio-biology's assertion will right about the altruistic behavior. The true altruistic behavior were not to exist after all will we expect not to be true it. The Bible about this question make a reply to impossibility for ourself. This is the limit of human being. The Bible insists that people play altruistic act when they experience the God: The faith event, the experience of God; the faith event, the experience of God awake man's real nature and knows a original frame on their action. On the ground of faith event, human being conduct himself to play altruistic with not looking after himself at this time. The sentiment and the reason of person can function a ethical criterion to systematize but can't take the motive power. So that a true altruistic behavior and the ethical system developed from it starting from faith event in mean-spirited man. It is in faith event for human being in altruistic behavior and ethic to have possibility.
주제어
#이타적 행동 이기성 유전자(DNA) 사회생물학 성서 윤리 신앙사건 altruistic behavior DNA socio-biology biblical ethics faith event
학위논문 정보
저자
우혁준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이론신학과 기독교윤리학전공
지도교수
김중기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v, 57p.
키워드
이타적 행동 이기성 유전자(DNA) 사회생물학 성서 윤리 신앙사건 altruistic behavior DNA socio-biology biblical ethics faith ev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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