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초등학생을 위한 또래관계 증진 프로그램을 구안하여 그 효과를 규명하는 것으로, 또래관계 증진 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의 자아존중감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가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구체적으로 밝혀 보고자 하는 연구 문제는 또래관계 증진 프로그램을 적용한 아동은 자아존중감 향상에 효과가 있을 것인가? 그리고 또래관계 증진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4가지 하위 영역 향상에 효과가 있을 것인가? 를 연구 문제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경기도 안산시 H초등학교의 4학년 2개 학급의 학생 중에서 남, ...
이 연구는 초등학생을 위한 또래관계 증진 프로그램을 구안하여 그 효과를 규명하는 것으로, 또래관계 증진 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의 자아존중감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가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구체적으로 밝혀 보고자 하는 연구 문제는 또래관계 증진 프로그램을 적용한 아동은 자아존중감 향상에 효과가 있을 것인가? 그리고 또래관계 증진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4가지 하위 영역 향상에 효과가 있을 것인가? 를 연구 문제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경기도 안산시 H초등학교의 4학년 2개 학급의 학생 중에서 남, 여 각 6명씩 실험집단 12명, 통제집단 12명으로 모두 24명의 동질집단으로 구성하였다. 실험집단에는 매주 1회씩 3개월 동안 12회기의 또래관계 증진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은 방과 후 아무런 처치를 하지 않았다. 측정도구로 최보가와 전귀연이 개발한 것을 재검사한 전승배의 검사지를 사용하였으며, 결과 처리는 t-검증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4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한 또래관계 증진 프로그램은 아동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었다. 즉, 자아존중감 하위영역인 일반적 자아존중감, 학교 자아존중감 영역에 유의미하게 향상되었고, 사회적자아존중감, 가정적 자아존중감에는 유의미한 향상은 없었으나 추수 지도시 아동들의 변화모습을 엿볼 수 있어 앞으로의 가능성을 가늠해 볼 수 있다. 둘째, 또래관계 증진 프로그램은 급속하게 변하는 사회 현상과 가족이 구조 변화와 붕괴 가정이 늘어남에 따라 아동들에게 긍정적인 자아상을 정립시키는데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셋째, 초등학교에서의 상담활동은 언어적 표현보다는 아동들이 자신의 감정을 쉽게 표현할 수 있는 그리기, 신체표현 등의 활동을 통하여 상담활동을 이끌어간다면 상담의 효과가 클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교육현장에서 또래관계 증진 프로그램을 좀 더 다양한 활동 중심의 상담활동을 적용하면 초등학교 4학년이나 저학년의 경우 그리기나 신체 표현 활동, 또는 놀이 치료가 적절히 이용되면 아동들이 상담에 대해 좀 더 친근감 있게 접근하여 상담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본다.
이 연구는 초등학생을 위한 또래관계 증진 프로그램을 구안하여 그 효과를 규명하는 것으로, 또래관계 증진 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의 자아존중감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가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구체적으로 밝혀 보고자 하는 연구 문제는 또래관계 증진 프로그램을 적용한 아동은 자아존중감 향상에 효과가 있을 것인가? 그리고 또래관계 증진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4가지 하위 영역 향상에 효과가 있을 것인가? 를 연구 문제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경기도 안산시 H초등학교의 4학년 2개 학급의 학생 중에서 남, 여 각 6명씩 실험집단 12명, 통제집단 12명으로 모두 24명의 동질집단으로 구성하였다. 실험집단에는 매주 1회씩 3개월 동안 12회기의 또래관계 증진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은 방과 후 아무런 처치를 하지 않았다. 측정도구로 최보가와 전귀연이 개발한 것을 재검사한 전승배의 검사지를 사용하였으며, 결과 처리는 t-검증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4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한 또래관계 증진 프로그램은 아동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었다. 즉, 자아존중감 하위영역인 일반적 자아존중감, 학교 자아존중감 영역에 유의미하게 향상되었고, 사회적자아존중감, 가정적 자아존중감에는 유의미한 향상은 없었으나 추수 지도시 아동들의 변화모습을 엿볼 수 있어 앞으로의 가능성을 가늠해 볼 수 있다. 둘째, 또래관계 증진 프로그램은 급속하게 변하는 사회 현상과 가족이 구조 변화와 붕괴 가정이 늘어남에 따라 아동들에게 긍정적인 자아상을 정립시키는데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셋째, 초등학교에서의 상담활동은 언어적 표현보다는 아동들이 자신의 감정을 쉽게 표현할 수 있는 그리기, 신체표현 등의 활동을 통하여 상담활동을 이끌어간다면 상담의 효과가 클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교육현장에서 또래관계 증진 프로그램을 좀 더 다양한 활동 중심의 상담활동을 적용하면 초등학교 4학년이나 저학년의 경우 그리기나 신체 표현 활동, 또는 놀이 치료가 적절히 이용되면 아동들이 상담에 대해 좀 더 친근감 있게 접근하여 상담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본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peer relation improvement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examine its effects on the self-esteem of the elementary schoolers. An experimental group consisted of 12 students(6 male students, 6 female students) and a comparison group 12 students f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peer relation improvement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examine its effects on the self-esteem of the elementary schoolers. An experimental group consisted of 12 students(6 male students, 6 female students) and a comparison group 12 students from 2 classes of 4th grade. The experimental group experienced 12 sessions of the peer relation improvement program once a week for 3 months. The comparison group did not have any additional program. A questionnaire, which Jun Seung-bae revalidated a questionnaire by Choi Bo-gah and Jun Kwi-yun, was used to measure the self-esteem of the participants.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The peer relation improvement program was effective in improving the participants' self-esteem. Specifically, general self-esteem and school self-esteem were improved significantly. There was no significant improvement in social self-esteem and family self-esteem. The results of the study shows the possible benefit of the peer relation improvement program on the self-esteem of 4th graders, and the use of drawing, physical expression and games can make counseling more friendly for young student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peer relation improvement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examine its effects on the self-esteem of the elementary schoolers. An experimental group consisted of 12 students(6 male students, 6 female students) and a comparison group 12 students from 2 classes of 4th grade. The experimental group experienced 12 sessions of the peer relation improvement program once a week for 3 months. The comparison group did not have any additional program. A questionnaire, which Jun Seung-bae revalidated a questionnaire by Choi Bo-gah and Jun Kwi-yun, was used to measure the self-esteem of the participants.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The peer relation improvement program was effective in improving the participants' self-esteem. Specifically, general self-esteem and school self-esteem were improved significantly. There was no significant improvement in social self-esteem and family self-esteem. The results of the study shows the possible benefit of the peer relation improvement program on the self-esteem of 4th graders, and the use of drawing, physical expression and games can make counseling more friendly for young stud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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