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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또래관계증진훈련 프로그램이 청소년 초기 아동의 자존감, 집단따돌림 및 우울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a Positive Peer Relationship Training Program on Self-Esteem, Bullying, and Depression for Children in Early Adolescence 원문보기

CHNR :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20 no.3, 2014년, pp.133 - 141  

정현옥 (경북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병동) ,  김희숙 (경북대학교 간호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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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또래관계증진훈련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청소년 초기 아동의 자존감, 집단따돌림 및 우울에 미치는 중재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방법 총 8회기를 한 장소에서 일정한 시간에 연구자와 2명의 연구보조원이 함께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대조군에게 4주간의 간격으로 자존감, 집단따돌림 및 우울 검사 설문지를 이용하여 사전사후자료를 수집한 후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날 실험군의 사전검사를 실시하였고, 프로그램을 종결하는 날 실험군의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SPSS/WIN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Fisher's exact probability test, $x^2$ test 및 t-test로 분석하였다. 결과 또래관계증진훈련 프로그램에 참여한 후 실험군과 대조군 간에 자존감은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집단따돌림과 우울은 유의한 차이가 있어, 본 프로그램이 청소년 초기 아동의 집단따돌림 및 우울을 감소시킴으로써 내적 적응력 및 대인관계를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인 중재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론 또래관계증진훈련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중재효과 및 효율적인 재교육시기를 확인하기 위해서 일정한 시간이 지난 후 추후조사를 해볼 필요가 있으며, 학교 및 지역사회 내에서 학생들의 내적 적응력과 대인관계 향상을 위한 중재전략 수립 시 또래관계증진 훈련프로그램을 활용한다면 본 연구의 결과가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identify the effects of the Positive Peer Relationship Training Program on self-esteem, bullying, and depression. Methods: The research design was a quasi-experimental research with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non-synchronized pre-posttest. The recruited participan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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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래관계증진훈련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청소년 초기 아동의 자존감, 집단따돌림 및 우울에 미치는 중재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또래관계증진훈련 프로그램이 청소년 초기 아동의 자존감, 집단따돌림 및 우울에 미치는 중재 효과를 규명하기 위한 것으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또래관계증진훈련 프로그램이 청소년 초기 아동의 자존감, 집단따돌림 및 우울에 미치는 효과를 검정하고자 실시되었으며, 연구결과를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또래관계증진훈련 프로그램이 청소년 초기 아동의 자존감, 집단따돌림 및 우울에 미치는 효과를 검정하고자 실시하였다. 또래관계증진훈련 프로그램 참여 후 자존감의 실험처치 전후 차이를 비교해 본 결과 실험군과 대조군 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고, 집단따돌림과 우울은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유의하게 낮아져 또래관계증진 훈련 프로그램이 청소년 초기 아동의 또래관계를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인 중재임이 확인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또래관계증진훈련 프로그램이 사춘기의 시작점인 청소년 초기 아동의 자존감, 집단따돌림 및 우울에 미치는 중재 효과를 규명함으로써 지역사회 아동청소년의 또래관계 향상을 위한 정신 간호중재 프로그램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프로그램은 청소년 초기 아동의 또래관계의 주요변수인 자존감, 집단따돌림 및 우울의 의미를 인식하고, 또래를 도울 수 있는 역량 강화를 위한 대인관계기술 향상을 도모하여 개인의 긍정적인 내적 변화와 환경에 대한 부적응 행동 감소를 목적으로 한다. 즉, 우울 증상 및 자살과의 연계성 파악, 힘든 친구 돕는 방법 습득,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자원 및 연계방법 등을 숙지하여 위험에 처한 또래를 발견하고 도움을 줄 수 있는 또래관계를 형성하고 아동청소년의 또래관계증진을 통해 정신건강증진을 추구하는 통합적 예방프로그램이다.
  • 또한 도움을 구할 수 있는 대안적인 사고 및 방법을 익히고, 힘든 친구를 돕는 5단계를 활용함으로써 문제해결 단계를 알고 실제 상황에 적용해 보도록 하였다. 이것이 현재 상황에 대한 아동의 인지적 왜곡을 긍정적으로 전환하여 현재 상황뿐만 아니라 미래의 가능성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지각하도록 하였다. 그러므로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를 하게 되어 우울감소에 도움이 되었다고 여겨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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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 초기에 의미 있는 타인으로 대두된 또래의 역할은? 즉, 이차성징의 발현 등 사춘기의 신체변화가 나타나고, 심리적 · 정서적으로 불안정하며, 가족중심의 관계에서 교사·또래와 같은 보다 확대된 사회적 관계망을 형성하면서 생각이나 감정 또는 경험이나 문제를 함께 공유한 또래를 중요한 사회적지지 자원으로 평가하게 된다(Brown & Klute, 2006). 이 시기의 의미 있는 타인으로 대두된 또래는 아동이 가정에서 사회로의 적응과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발판으로 아동의 자아개념의 발달과 대인관계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리고 청소년기와 성인기의 대인관계 및 정신건강, 행동문제 등의 적응에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어(Hartup, 1993)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위해서 주의 깊게 관리하고 지도되어야 할 영역이다(Lee & Min, 2013).
아동의 긍정적인 자존감은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원만한 또래관계의 형성을 위해서는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형성되는 자존감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된다(Oh, 2006). 주변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형성된 긍정적인 자존감은 아동 개인의 적응, 건강한 성격발달과 학업성취, 자아실현, 학교생활 적응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성인기의 행동과 감정, 성취 및 대인관계에 이르기까지 심리사회적 적응에 폭넓은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집단따돌림이나 학교폭력 문제, 학교생활에서의 또래관계 문제 등의 사회적인 원인, 급격한 신체적·심리적 변화 등의 초기 청소년기의 발달 특성, 가정환경에서 오는 생활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자존감이 저하될 수 있다.
아동기의 우울이 아동 및 청소년기에 미치는 영향은? 이러한 부적응 행동 중 아동기의 우울은 건전한 자아의식 형성과 학습 능력 및 문제해결 능력을 감소시키며, 미래에 대한 부정적 자기인식을 키워 학업 및 또래관계 문제(Rohde, Lewinsohn, & Seeley, 1994) 뿐만 아니라 반사회적 행동, 약물남용, 가출, 사회적 철회 등 이차적인 문제를 발생시켜(Angold, Costello, & Erkanli, 1995) 아동 및 청소년기의 지적·사회적 발달과업을 저해한다. 따라서 우울은 학교 적응에 있어 심각한 장애를 가져올 뿐만 아니라 성인기까지 이어지면서 자살과 같은 심각한 심리·사회적 손상으로 확대되므로 아동기의 우울은 중요하게 다루어져야하는 연구변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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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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