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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해중심 게임모형과 기능중심 게임모형의 수업 효과 비교 : 농구수업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이신동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체육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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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체육 농구수업에 이해중심 게임모형과 기능중심 게임모형을 적용했을 때 나타나는 현상을 비교 분석하는데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로는 수업진행과정, 흥미도 및 농구기능 차이, 교수행동의 차이, 게임 수행력의 차이 등을 비교 분석한 것이다. 인천광역시 강화군에 소재한 H초등학교 6학년 2개 학급을 대상으로 본 연구의 자료수집은 첫째, 수업진행과정 자료는 총 12차시 중 6차시에 해당하는 패스 부분을 비교 관찰하여 수집하였다. 둘째, 흥미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전문가의 조언을 얻어 제작한 설문지를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셋째, 농구기능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윤명희(1990)의 드리블 검사도구를 사용하여 수집하였으며 넷째, 교수 행동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수업의 진행 과정 중에 일어나는 교사의 움직임 경로를 추적, 비교하였다. 다섯째, 게임수행능력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12차시에 전, 후반 10분씩 24m*13m변형 경기장에서 실시한 게임을 비디오 촬영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make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impacts of comprehension-oriented game model and functional game model in basketball class in elementary physical education. The research question posed in this study was to compare the two game models in terms of teaching process, ...

주제어

#체육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신동
학위수여기관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체육교육전공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ⅶ, 67p.
키워드 체육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95973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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