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Q3R 독해전략이 학습부진아의 수학과 문장제 문제해결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SQ3R Reading Comprehension Strategies on Words Mathematic Problem Solving for Children with Learning Difficulties원문보기
학습부진 아동들이 빈번하게 결함을 나타내는 학습 영역은 읽기, 쓰기, 셈하기이다. 이 아동들은 문제해결을 위한 여러 가지 다양한 방법들을 생각해 보지도 않고 급히 반응하는 경우가 있어 학습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실패의 경험을 많이 하게 된다. 문장제로 제시되고, 상황이 들어간 문제들은 기본적인 계산 능력 뿐 아니라 언어의 이해와 전략의 탐구과정을 요구한다. 그러므로 언어의 이해와 문장의 이해를 통해 수학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신장될 수 있다. 여러 연구에서 문장제 수학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 가장 빈번한 오류는 문제에 대한 이해와 표상에 대한 오류였다고 하였고 이와 같은 오류를 줄이기 위해서는 독해력을 향상시키는데 사용되는 특정전략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결합시켜야 한다고 하였다. 오래 전부터 독해전략으로 사용되어 온 SQ3R(Survey, Question, Read, Recite, Review) 독해법은 교재에 포함된 사실과 개념들을 잘 터득하고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데, 이 방법은 아동들이 항상 접하고 있는 교과목에서 지식정보를 배우고 학습한 것을 잊어버리지 않고 기억하는데 도움이 되며 학습에 주의 집중할 수 있는 능력증진과 읽은 내용의 요점과 보조 항목들을 의미 있는 형태로 조직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였다. 따라서 SQ3R 독해전략이 학습부진 아동의 학업성취에 높은 효과가 나타난다고 하였다. 본 연구는 일반 학급에서 수학과의 문장제 문제해결에 곤란을 겪고 있는 아동에게 SQ3R 독해전략 훈련을 통해 학습부진아의 수학과 문장제 문제해결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SQ3R 독해전략 훈련이 학습부진아의 독해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 보았다. 둘째, SQ3R 독해전략 훈련이 학습 부진아의 수학과 문장제 문제 해결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 보았다. 이 연구의 대상은 서울 S초등학교 4학년 일반학급의 아동 중에서 2002년에 실시한 국가 수준의 기초학력 진단평가에서 성취수준(읽기 75점, 기초 수학 77점)을 미달한 아동으로 한국교육개발원에서 개발한 기초학습 기능검사에서 한 학년 또는 그 이상의 차이를 보이는 아동을 각각 2명 씩 4명을 실험대상과 ...
학습부진 아동들이 빈번하게 결함을 나타내는 학습 영역은 읽기, 쓰기, 셈하기이다. 이 아동들은 문제해결을 위한 여러 가지 다양한 방법들을 생각해 보지도 않고 급히 반응하는 경우가 있어 학습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실패의 경험을 많이 하게 된다. 문장제로 제시되고, 상황이 들어간 문제들은 기본적인 계산 능력 뿐 아니라 언어의 이해와 전략의 탐구과정을 요구한다. 그러므로 언어의 이해와 문장의 이해를 통해 수학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신장될 수 있다. 여러 연구에서 문장제 수학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 가장 빈번한 오류는 문제에 대한 이해와 표상에 대한 오류였다고 하였고 이와 같은 오류를 줄이기 위해서는 독해력을 향상시키는데 사용되는 특정전략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결합시켜야 한다고 하였다. 오래 전부터 독해전략으로 사용되어 온 SQ3R(Survey, Question, Read, Recite, Review) 독해법은 교재에 포함된 사실과 개념들을 잘 터득하고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데, 이 방법은 아동들이 항상 접하고 있는 교과목에서 지식정보를 배우고 학습한 것을 잊어버리지 않고 기억하는데 도움이 되며 학습에 주의 집중할 수 있는 능력증진과 읽은 내용의 요점과 보조 항목들을 의미 있는 형태로 조직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였다. 따라서 SQ3R 독해전략이 학습부진 아동의 학업성취에 높은 효과가 나타난다고 하였다. 본 연구는 일반 학급에서 수학과의 문장제 문제해결에 곤란을 겪고 있는 아동에게 SQ3R 독해전략 훈련을 통해 학습부진아의 수학과 문장제 문제해결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SQ3R 독해전략 훈련이 학습부진아의 독해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 보았다. 둘째, SQ3R 독해전략 훈련이 학습 부진아의 수학과 문장제 문제 해결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 보았다. 이 연구의 대상은 서울 S초등학교 4학년 일반학급의 아동 중에서 2002년에 실시한 국가 수준의 기초학력 진단평가에서 성취수준(읽기 75점, 기초 수학 77점)을 미달한 아동으로 한국교육개발원에서 개발한 기초학습 기능검사에서 한 학년 또는 그 이상의 차이를 보이는 아동을 각각 2명 씩 4명을 실험대상과 비교대상으로 나누었다. 실험은 3월 24일부터 5월 7일까지 월, 수, 금 주 3회씩 7주에 걸쳐 SQ3R 독해전략 훈련이 실시되었다. 이때 사용한 독해전략 훈련문은 3학년 1학기와 4학년 1학기 국어교과서에 나온 원문을 그대로 사용하였다. 연구 방법 및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아동의 독해력과 문장제 문제해결력을 측정하기 위해 사전·사후 검 사지를 제작한다. (2) 사전 검사를 실시한다. (3) 독해력과 문장제 문제해결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SQ3R 독해전략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11차시 훈련한다. (4) 훈련과정을 관찰 기록하여 표로 정리하고 기술한다. (5) 훈련이 종료된 후 독해력과 문장제 문제해결력의 사후 검사를 실시한다. SQ3R 독해전략과 각 연구 문제와의 연관에 대한 해석을 표로 정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SQ3R 독해전략 훈련이 학습부진아의 독해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효과적인 훈련이라고 할 수 있다. 둘째, SQ3R 독해전략 훈련이 학습부진아의 수학과 문장제 문제 해결에 효과적이었다. 이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부진아의 독해력을 향상시키는 전략적인 방법으로 SQ3R 독해전략을 가르쳐주어야 한다. SQ3R 독해전략 훈련은 읽기 이해력을 보다 요구하는 과목의 성취에 도움을 준다. 성장 발달 단계에 있어 변화가 많은 초등학교 학업성취에 계획적인 독해전략을 적용하면 성취수준이 향상될 수 있다. 둘째, 학습부진아의 수학과 문장제 문제 해결에 SQ3R 독해전략 훈련이 효과적이었다. 문장제 문제해결이 단순히 계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읽고 해석하는 독해력과도 관련이 있음은 실험아동과 비교아동의 문장제 문제해결력 사전 사후 검사의 점수 비교에서도 알 수 있다. 독해전략 훈련이 수학과 문장제 문제의 독해력 향상에 영향을 주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국어과의 독해력뿐만 아니라 수학과의 문장제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SQ3R 독해전략 훈련을 구체적으로 가르쳐 주어야 한다.
학습부진 아동들이 빈번하게 결함을 나타내는 학습 영역은 읽기, 쓰기, 셈하기이다. 이 아동들은 문제해결을 위한 여러 가지 다양한 방법들을 생각해 보지도 않고 급히 반응하는 경우가 있어 학습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실패의 경험을 많이 하게 된다. 문장제로 제시되고, 상황이 들어간 문제들은 기본적인 계산 능력 뿐 아니라 언어의 이해와 전략의 탐구과정을 요구한다. 그러므로 언어의 이해와 문장의 이해를 통해 수학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신장될 수 있다. 여러 연구에서 문장제 수학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 가장 빈번한 오류는 문제에 대한 이해와 표상에 대한 오류였다고 하였고 이와 같은 오류를 줄이기 위해서는 독해력을 향상시키는데 사용되는 특정전략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결합시켜야 한다고 하였다. 오래 전부터 독해전략으로 사용되어 온 SQ3R(Survey, Question, Read, Recite, Review) 독해법은 교재에 포함된 사실과 개념들을 잘 터득하고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데, 이 방법은 아동들이 항상 접하고 있는 교과목에서 지식정보를 배우고 학습한 것을 잊어버리지 않고 기억하는데 도움이 되며 학습에 주의 집중할 수 있는 능력증진과 읽은 내용의 요점과 보조 항목들을 의미 있는 형태로 조직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였다. 따라서 SQ3R 독해전략이 학습부진 아동의 학업성취에 높은 효과가 나타난다고 하였다. 본 연구는 일반 학급에서 수학과의 문장제 문제해결에 곤란을 겪고 있는 아동에게 SQ3R 독해전략 훈련을 통해 학습부진아의 수학과 문장제 문제해결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SQ3R 독해전략 훈련이 학습부진아의 독해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 보았다. 둘째, SQ3R 독해전략 훈련이 학습 부진아의 수학과 문장제 문제 해결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 보았다. 이 연구의 대상은 서울 S초등학교 4학년 일반학급의 아동 중에서 2002년에 실시한 국가 수준의 기초학력 진단평가에서 성취수준(읽기 75점, 기초 수학 77점)을 미달한 아동으로 한국교육개발원에서 개발한 기초학습 기능검사에서 한 학년 또는 그 이상의 차이를 보이는 아동을 각각 2명 씩 4명을 실험대상과 비교대상으로 나누었다. 실험은 3월 24일부터 5월 7일까지 월, 수, 금 주 3회씩 7주에 걸쳐 SQ3R 독해전략 훈련이 실시되었다. 이때 사용한 독해전략 훈련문은 3학년 1학기와 4학년 1학기 국어교과서에 나온 원문을 그대로 사용하였다. 연구 방법 및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아동의 독해력과 문장제 문제해결력을 측정하기 위해 사전·사후 검 사지를 제작한다. (2) 사전 검사를 실시한다. (3) 독해력과 문장제 문제해결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SQ3R 독해전략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11차시 훈련한다. (4) 훈련과정을 관찰 기록하여 표로 정리하고 기술한다. (5) 훈련이 종료된 후 독해력과 문장제 문제해결력의 사후 검사를 실시한다. SQ3R 독해전략과 각 연구 문제와의 연관에 대한 해석을 표로 정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SQ3R 독해전략 훈련이 학습부진아의 독해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효과적인 훈련이라고 할 수 있다. 둘째, SQ3R 독해전략 훈련이 학습부진아의 수학과 문장제 문제 해결에 효과적이었다. 이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부진아의 독해력을 향상시키는 전략적인 방법으로 SQ3R 독해전략을 가르쳐주어야 한다. SQ3R 독해전략 훈련은 읽기 이해력을 보다 요구하는 과목의 성취에 도움을 준다. 성장 발달 단계에 있어 변화가 많은 초등학교 학업성취에 계획적인 독해전략을 적용하면 성취수준이 향상될 수 있다. 둘째, 학습부진아의 수학과 문장제 문제 해결에 SQ3R 독해전략 훈련이 효과적이었다. 문장제 문제해결이 단순히 계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읽고 해석하는 독해력과도 관련이 있음은 실험아동과 비교아동의 문장제 문제해결력 사전 사후 검사의 점수 비교에서도 알 수 있다. 독해전략 훈련이 수학과 문장제 문제의 독해력 향상에 영향을 주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국어과의 독해력뿐만 아니라 수학과의 문장제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SQ3R 독해전략 훈련을 구체적으로 가르쳐 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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