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I 융합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교사의 교육요구도 분석
Analyzing Teachers' Educational Needs to Strengthen AI Convergence Education Capabilities 원문보기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v.24 no.5, 2023년, pp.121 - 130  

김자미 (Korea University(Major of Computer Science Education)) ,  김용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Dept. e-Learning Department))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학교 현장에서는 사회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AI를 접목한 AI 융합교육을 권장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AI, AI 융합교육에 대한 용어의 혼재를 최소화하기 위해 용어를 정의하고, AI 융합교육을 수행하는 관점에서 교사의 교육요구도를 분석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목적 달성을 위해 전문가 19명의 의견 수렴, 교육대학원의 AI 융합전공에 재학 중인 중등 교사 125명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을 진행하였다. 분석 결과, 전문가들은 AI 융합교육을 AI 기반교육이나 활용교육이 아닌 문제 해결의 방법론으로 정의하였다. 교사의 교육요구도 분석에서는 AI와 빅데이터'가 1 순위이며, 'AI 융합교육 방법론', 'AI 활용 학습 실제'등의 순이었다. 본 연구는 AI와 관련된 다양한 용어가 혼재하는 가운데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여 용어를 정의하였고, 현직 교사의 AI 융합교육에 대한 교육 방향성을 제시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school field, AI convergence education is recommended, which utilizes AI in education to change the paradigm of society. This study was conducted to define the terms of AI and AI convergence education to minimize the confusion of terms and to analyze the educational needs of teachers from the...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AI 융합교육을 실행해야 하는 교사를 지원하는 AI 융합교육전공의 교육요구도 분석을 위해 본 연구는 AI 융합교육에 대해 정의하였다. 용어 정의를 위해 1차에서는 AI 융합교육과 관련하여 전문가들이 생각하는 용어를 작성하도록 하였다(표 2 참고).
  • 이에 본 연구는 각 교육대학원의 AI 융합교육 전공의 교육과정과 관련한 수혜자인 교사의 AI 융합교육 전공에 대한 교육요구도를 분석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현장 전문가인 교사가 학교에서의 AI 융합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요구하는 AI 융합교육에 대한 요구도 분석은 각 교육대학원에서 운영하는 교육과정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데도 의미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가설 설정

  • 둘째, AI 융합교육을 실천하기 위한 교사의 요구도를 반영한 교육이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현재 운영 중인 교육대학원의 AI 융합교육 전공 교육과정은 각 학교의 상황에 따라 매우 다양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Lee, H. N., "A Review of STEM Education in the?United States for Implementing STEAM Education",?Science Creativity, Vol. 161, No. 2, pp. 8-11, 2011. 

  2. National Science and Technology Commission,?"Basic Plan for the Cultivation and Support of?Scientific and Technological Human Resources",?2011. 

  3. Guzdial, Mark; Morrison, Briana, "Growing?computer science education into a STEM education?discipline",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 59,?No. 11, pp. 31-33, 2016.?https://doi.org/10.1145/3000612 

  4. Thormundsson, Bergur. "Artificial Intelligence?market size worldwide 2020-2023", Tractica, 2023.?https://www.statista.com/statistics/694638/worldwide-cognitive-and-artificial-intelligence-revenues/ 

  5. Education Policy Direction and Core Tasks in the?Age of AI. 2022.08.31. https://www.eduforum.or.kr. 

  6. Wongyu Lee, Jamee Kim, "Curriculum Development?for AI Convergence Education", Korean Journal of?Converging Humanities, Vol. 8, no. 3, pp. 29-52,?2020.?https://db.koreascholar.com/Article/Detail/398112 

  7. Hosung Woo, Hyunjeong Lee, Jamee Kim, Wongyu?Lee, "Analysis of Artificial Intelligence Curriculum?of SW Universities", The Journal of Korean?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23, no. 2,?pp. 13-20, 2020.?https://doi.org/10.32431/kace.2020.23.2.002 

  8. Joonsang Han, Sangbong Park. "Hyperconnectivity?between AI and Elementary Physical Education in?the Era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The?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Vol. 31, pp.?159-172, 2021. 

  9. MOE. "Operation Plan of the Artificial Intelligence?(AI) convergence education center high school in?2021," 2020. 

  10. H. S. Jo, H. S. Lee, J. M. Kim & C. Y. Na, "2020?Software.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Annual?report," Ministry of Science and ICT, Ministry of?Education,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of Science & Creativity, 2020. 

  11. Holmes, W., Bialik, M., & Fadel, C. "Artificial?intelligence in education", 2019, Globethics?Publications. 

  12. CASTANEDA, Linda; SELWYN, Neil. "More than?tools? Making sense of the ongoing digitizations of?higher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Educational Technology in Higher Education, Vol.?15, no. 1, pp. 1-10, 2018.?https://doi.org/10.1186/s41239-018-0109-y 

  13. LUCKIN, Rose; HOLMES, Wayne. "Intelligence?unleashed: An argument for AI in education", 2016. 

  14. CHEN, Xieling; XIE, Haoran; HWANG, Gwo-Jen.?"A multi-perspective study on artificial intelligence?in education: Grants, conferences, journals, software?tools, institutions, and researchers", Computers and?Education: Artificial Intelligence, 1: 100005, 2020.?https://doi.org/10.1016/j.caeai.2020.100005 

  15. BAKER, Toby; SMITH, Laurie; ANISSA, Nandra.?"Educ-AI-tion rebooted? Exploring the future of?artificial intelligence in schools and colleges", 12:?2020, Retrieved May, 2019. 

  16. Holmes, W., "AI in education: Promise and?implications for teaching and learning", Symposium?conducted at the Institute of Educational Technology,?The Open University, UK. 2019. 

  17. Busan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AI-Based?Education Guidebook", 2019. 

  18. Hong, S., Jo, B., Choi, I., & Park, K. "Concepts and?Applications of AI in School Education", Korea?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ORM?2020-21-3, 2020. 

  19. Pidwirny, M. "Definitions of Systems and Models",?Fundamentals of Physical Geography, 2nd Edition.?Date Viewed., 2006,?http://www.physicalgeography.net/fundamentals/4b.html 

  20. Fan Ouyang, Pengcheng Jiao, "Artificial intelligence?in education: The three paradigms", Computers and?Education: Artificial Intelligence, Vol. 2, 2021.?https://doi.org/10.1016/j.caeai.2021.100020 

  21. Lee, E. K., "Analysis of Domestic and International?Primary and Secondary School AI Education?Curricula", Journal of the Computer Education?Society of Korea, Vol. 23, no. 1, pp. 37-44, 2020. 

  22. SHIN, Seungki. "Designing the instructional?framework and cognitive learning environment for?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through computational?think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Information Education, Vol. 23, No. 6, pp. 639-653,?2019.?https://doi.org/10.14352/jkaie.2019.23.6.639 

  23. Jaeho Lee, Seunghoon Lee, Donghyeong Lee,?"Analysis of the Educational Effectiveness of?Elementary AI Convergence Education Programs",?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Education, Vol. 25, No. 3, pp. 471-481, 2021. 

  24. Heeok Heo, Shincheon Kang. "Teacher?Competencies for Designing AI Convergence?Education", Journal of Computer Education Society,?Vol. 26, No. 2, pp. 89-100, 2023. 

  25. Wongyu Lee, Jamee Kim, "Curriculum Development?for AI Convergence Education", Korean Journal of?Converging Humanities, Vol. 8, no. 3, pp. 29-52,?2020. 

  26. Eun-hye Shin, "Science Teachers' Motivation and?Perception of Science.AI Convergence Education",?School Science Journal, Vol. 16, No. 3, pp. 396-410,?2022. 

  27.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and Evaluation.?"Exploring the Utiliza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AI) in School Education", 2021. 

  28. Jaeho Lee, Seunghoon Lee, Donghyeong Lee,?"Exploring Changes in Attitudes Toward AI?Technology through the Application of AI?Convergence Education Programs", The Korean?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Research?Journal, Vol. 12, No. 1, pp 209-214, 2021. 

  29. Jaeyoung Jung. "Digital Talent Powerhouse:?Foundation of 'AI Convergence Education'", 2022. 

  30. Jamee Kim, Hosung Woo, Wongyu Lee, "ASW?Education Plan of Secondary School Teacher?Training Institutions to Strengthen SW Convergence?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computer education, Vol. 23, No. 6, pp 1-12, 2020. 

  31. Jamee Kim, Wongyu, "A Study on Improving?Software Education Curriculum for Middle School?Teachers Targeting Primary and Secondary Teacher?Training Institutions to Strengthen Elementary?Education Integration and Convergence", Korea?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Creativity, 2018. 

  32. Hanbyeol Park, Jamee Kim, Wongyu Lee,?"Identification of Teacher Competencies for AI?Convergence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Society of Computer Education, Vol. 24, No. 5, pp.?17-25, 2021. 

  33. ELHAMOLY, Adel IMA; KOLEDOYE, G. F.;?KAMEL, A. "Assessment of training needs for?Egyptian extension specialists (SMSs) in organic?farming field: Use of the Borich needs model",?Journal of Agricultural & Food Information, Vol. 15,?No. 3, pp. 180-190, 2014. 

  34. HOUSTON, David J. "Implications of occupational?locus and focus for public service motivation:?Attitudes toward work motives across nations",?Public Administration Review, Vol. 71, No. 5, pp.?761-771,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