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은 5.31 교육개혁안 발표 이후 질적·양적인 측면에서 상당한 진전을 보여 온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제도가 시행된 이래로 청소년 전인교육의 진작이라는 개혁안의 궁극적인 목적이 봉사를 위한 봉사가 아닌 진학을 위한 봉사로 변질되면서 보람과 실천이라는 명제가 점수와 강제로 전락,오늘날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이 지속성을 보이지 못하고 중도에 중단하는 사례가 급증하고 있다.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중도탈락 원인이 진학에 있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기는 하지만 진학 이외에 성격과 관련한 개인적 요인,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주변인들의 반응, 특히 가족의 분위기 및 지지의 정도와 같은 가족적 요인 그리고 청소년들이 참여하는 시설의 관리·감독의 소흘 같은 봉사처의 요인도 관련이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전인교육으로서의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중도탈락 문제를 고찰하는데 있어 상급학교 진학을 위한 봉사활동이라는 구조적인 틀에서 벗어나 자원봉사 중도탈락집단과 지속집단을 개인적 요인, 가족적 요인, 봉사처의 요인으로 비교·분석함으로써 봉사활동이 지속적으로 운영·유지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WIN 10.0을 사용하여 통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자원봉사활동 중도탈락집단과 지속집단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은 5.31 교육개혁안 발표 이후 질적·양적인 측면에서 상당한 진전을 보여 온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제도가 시행된 이래로 청소년 전인교육의 진작이라는 개혁안의 궁극적인 목적이 봉사를 위한 봉사가 아닌 진학을 위한 봉사로 변질되면서 보람과 실천이라는 명제가 점수와 강제로 전락,오늘날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이 지속성을 보이지 못하고 중도에 중단하는 사례가 급증하고 있다.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중도탈락 원인이 진학에 있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기는 하지만 진학 이외에 성격과 관련한 개인적 요인,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주변인들의 반응, 특히 가족의 분위기 및 지지의 정도와 같은 가족적 요인 그리고 청소년들이 참여하는 시설의 관리·감독의 소흘 같은 봉사처의 요인도 관련이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전인교육으로서의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중도탈락 문제를 고찰하는데 있어 상급학교 진학을 위한 봉사활동이라는 구조적인 틀에서 벗어나 자원봉사 중도탈락집단과 지속집단을 개인적 요인, 가족적 요인, 봉사처의 요인으로 비교·분석함으로써 봉사활동이 지속적으로 운영·유지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WIN 10.0을 사용하여 통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자원봉사활동 중도탈락집단과 지속집단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카이스퀘어 검증을, 중도탈락집단과 자원봉사활동 지속집단과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표본은 수원시에 소재한 인문계 고등학교 5개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각 학교의 자원봉사 담당 교사의 협조를 얻어 2학년 학생, 총 15개 학급, 512명을 대상으로 5월 7일부터 5월 28일까지 3주에 걸쳐서 직접방문을 통한 조사가 이루어졌다. 512부의 설문조사를 실시했음에도 307부의 설문지가 본 연구에서 필요한 봉사활동 기간에 대한 답변이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았으며 29부는 성실하지 못한 답변을 했기 때문에 이를 제외한 176부 만을 분석에 포함시켰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설문에 응한 고등학생 자원봉사자 중 과반수 이상이 본래의 의미의 봉사활동 보다는 상급학교 진학을 위한 봉사점수 확보의 방안으로 자원봉사활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이 주로 단순 노력봉사나 사무 업무보조로 제한되 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봉사활동을 실시하고 있는 기관·단체에서의 봉사활동 전후의 사전 교육 및 지도·평가가 청소년 자원봉사 중도탈락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자아통제감과 사회적 책임감이 자원봉사 지속집단보다 중도탈락집단에서 더 낮게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로부터 도출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가정에서부터 교육 및 지도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사회적 책임감이나 자아통제감은 학습에 의해 이루어지기 보다는 주로 자신과 관련을 맺고 있는 환경에 의해 좌우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청소년의 준거집단인 가정과 학교에서 먼저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청소년의 지역사회 참여를 지원·독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가정과 학교 이외에 별도의 청소년 문화가 마련되어 있지 못한 오늘날 우리의 현실에서 볼 때 건전한 청소년 문화를 선도할 수 있는 단체활동의 활성화는 청소년들의 인성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바, 이를 위한 사회적 지원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자원봉사 만족도의 극대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기회의 장 마련 그리고 사기진작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넷째, 자원봉사 사전교육 및 지도·평가를 학교 차원에서 실시하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상당수의 청소년 자원봉사자를 위한 봉사활동 교육·평가를 봉사활동 시행처에서 전담한다는 것은 인력과 예산 면에서 상당한 어려움이 따르는 바, 이를 학교에서 어느 정도 수용하여 분장 처리해야 한다는 것이다. 다섯째, 자원봉사 담당 전문인력의 충원을 위해 시설에 대한 전폭적인 예산지원이 있어야 할 것이다.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은 5.31 교육개혁안 발표 이후 질적·양적인 측면에서 상당한 진전을 보여 온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제도가 시행된 이래로 청소년 전인교육의 진작이라는 개혁안의 궁극적인 목적이 봉사를 위한 봉사가 아닌 진학을 위한 봉사로 변질되면서 보람과 실천이라는 명제가 점수와 강제로 전락,오늘날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이 지속성을 보이지 못하고 중도에 중단하는 사례가 급증하고 있다.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중도탈락 원인이 진학에 있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기는 하지만 진학 이외에 성격과 관련한 개인적 요인,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주변인들의 반응, 특히 가족의 분위기 및 지지의 정도와 같은 가족적 요인 그리고 청소년들이 참여하는 시설의 관리·감독의 소흘 같은 봉사처의 요인도 관련이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전인교육으로서의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중도탈락 문제를 고찰하는데 있어 상급학교 진학을 위한 봉사활동이라는 구조적인 틀에서 벗어나 자원봉사 중도탈락집단과 지속집단을 개인적 요인, 가족적 요인, 봉사처의 요인으로 비교·분석함으로써 봉사활동이 지속적으로 운영·유지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WIN 10.0을 사용하여 통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자원봉사활동 중도탈락집단과 지속집단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카이스퀘어 검증을, 중도탈락집단과 자원봉사활동 지속집단과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표본은 수원시에 소재한 인문계 고등학교 5개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각 학교의 자원봉사 담당 교사의 협조를 얻어 2학년 학생, 총 15개 학급, 512명을 대상으로 5월 7일부터 5월 28일까지 3주에 걸쳐서 직접방문을 통한 조사가 이루어졌다. 512부의 설문조사를 실시했음에도 307부의 설문지가 본 연구에서 필요한 봉사활동 기간에 대한 답변이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았으며 29부는 성실하지 못한 답변을 했기 때문에 이를 제외한 176부 만을 분석에 포함시켰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설문에 응한 고등학생 자원봉사자 중 과반수 이상이 본래의 의미의 봉사활동 보다는 상급학교 진학을 위한 봉사점수 확보의 방안으로 자원봉사활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이 주로 단순 노력봉사나 사무 업무보조로 제한되 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봉사활동을 실시하고 있는 기관·단체에서의 봉사활동 전후의 사전 교육 및 지도·평가가 청소년 자원봉사 중도탈락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자아통제감과 사회적 책임감이 자원봉사 지속집단보다 중도탈락집단에서 더 낮게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로부터 도출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가정에서부터 교육 및 지도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사회적 책임감이나 자아통제감은 학습에 의해 이루어지기 보다는 주로 자신과 관련을 맺고 있는 환경에 의해 좌우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청소년의 준거집단인 가정과 학교에서 먼저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청소년의 지역사회 참여를 지원·독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가정과 학교 이외에 별도의 청소년 문화가 마련되어 있지 못한 오늘날 우리의 현실에서 볼 때 건전한 청소년 문화를 선도할 수 있는 단체활동의 활성화는 청소년들의 인성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바, 이를 위한 사회적 지원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자원봉사 만족도의 극대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기회의 장 마련 그리고 사기진작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넷째, 자원봉사 사전교육 및 지도·평가를 학교 차원에서 실시하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상당수의 청소년 자원봉사자를 위한 봉사활동 교육·평가를 봉사활동 시행처에서 전담한다는 것은 인력과 예산 면에서 상당한 어려움이 따르는 바, 이를 학교에서 어느 정도 수용하여 분장 처리해야 한다는 것이다. 다섯째, 자원봉사 담당 전문인력의 충원을 위해 시설에 대한 전폭적인 예산지원이 있어야 할 것이다.
The study was performed in order to explain the reasons which affect the volunteers for public welfare work and to suggest practical basic data needed to make the volunteers in the field of social welfare who belong to the facilities and institutions which train them, continue to participate in the ...
The study was performed in order to explain the reasons which affect the volunteers for public welfare work and to suggest practical basic data needed to make the volunteers in the field of social welfare who belong to the facilities and institutions which train them, continue to participate in the work. With studying of documentaries, the research by question was performed for the volunteers who stop doing the public welfare work for the last six months. Recently in Korea society, more and more the importance of youth volunteers activity as third sector is increasing. In this situation to be effective volunteers management in social welfare agency it is required to find out the viewpoint and the determinants of drop-outs of the youth volunteers. And adequate intervention should take place in response to the reality of the situations after clarifying the main causes of drop-outs on youth volunteers. The findings can be summarized as follow. 1. Continuous youth volunteers, regarding to participation motive, have a tendency to start their activities with altruistic motive, being in harmony with their self-oriented one. On the other hand, the quitting ones show higher motive of social-psychological and self-orientated, with a minimum level of altruistic motive. 2. Among personal factors self-control, altruism , social responsibility were found to influence on the drop-out in youth volunteers. 3. Result of analysis on participation substance and degree of satisfaction are as following. In case of quitting volunteers, they are left to perform rather simple works. But continuous volunteers are in charge of more than two tasks, making the prolong their participation period. They generally show a higher level of satisfaction compared with the quitting who would disguise unsatisfact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 alternatives , as ones below; 1. Social Worker should develop a variety of volunteer programs along with technology and skill confidency of volunteers. 2. Guidance and supervision of staff should be efficiently implemented by development of volunteer programs. 3. It is required to fortify education and public relations, so that more people can participate and sustain their voluntary activities.
The study was performed in order to explain the reasons which affect the volunteers for public welfare work and to suggest practical basic data needed to make the volunteers in the field of social welfare who belong to the facilities and institutions which train them, continue to participate in the work. With studying of documentaries, the research by question was performed for the volunteers who stop doing the public welfare work for the last six months. Recently in Korea society, more and more the importance of youth volunteers activity as third sector is increasing. In this situation to be effective volunteers management in social welfare agency it is required to find out the viewpoint and the determinants of drop-outs of the youth volunteers. And adequate intervention should take place in response to the reality of the situations after clarifying the main causes of drop-outs on youth volunteers. The findings can be summarized as follow. 1. Continuous youth volunteers, regarding to participation motive, have a tendency to start their activities with altruistic motive, being in harmony with their self-oriented one. On the other hand, the quitting ones show higher motive of social-psychological and self-orientated, with a minimum level of altruistic motive. 2. Among personal factors self-control, altruism , social responsibility were found to influence on the drop-out in youth volunteers. 3. Result of analysis on participation substance and degree of satisfaction are as following. In case of quitting volunteers, they are left to perform rather simple works. But continuous volunteers are in charge of more than two tasks, making the prolong their participation period. They generally show a higher level of satisfaction compared with the quitting who would disguise unsatisfact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 alternatives , as ones below; 1. Social Worker should develop a variety of volunteer programs along with technology and skill confidency of volunteers. 2. Guidance and supervision of staff should be efficiently implemented by development of volunteer programs. 3. It is required to fortify education and public relations, so that more people can participate and sustain their voluntary activi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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