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요구 아동 통합교육의 협력교수에 대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인식 (A) Study on Perception of General Education Teachers and Special Education Teachers about Co-Teaching of Inclusive Education for the Children with Special Needs원문보기
이 연구는 특수교육 요구 아동 통합교육의 협력교수에 대한 일반학급 교사와 특수학급 교사의 인식을 조사하여 통합교육 현장의 교사들에게 협력교수의 준비 및 운영, 활성화 방안의 인식 결과를 제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된 조사 연구로써 이 연구의 문제는 협력교수에 대한 준비도 및 적응도, 운영, 활성화 방안과 조사대상의 담임학급, 소지 교사자격증, 협력교수 경험, 특수학급 경력, 총 교육 경력에 따른 협력교수 영역별 관련 교사의 인식이었다. 조사 도구로는 설문지를 개발하였고 조사 대상은 서울특별시 11개 교육청 관내 초등학교 중 특수학급이 설치된 학교의 특수학급 교사, 일반학급 교사 각각 200명을 표집하여 각각 100명까지의 도착된 설문지를 가지고 이 연구의 ...
이 연구는 특수교육 요구 아동 통합교육의 협력교수에 대한 일반학급 교사와 특수학급 교사의 인식을 조사하여 통합교육 현장의 교사들에게 협력교수의 준비 및 운영, 활성화 방안의 인식 결과를 제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된 조사 연구로써 이 연구의 문제는 협력교수에 대한 준비도 및 적응도, 운영, 활성화 방안과 조사대상의 담임학급, 소지 교사자격증, 협력교수 경험, 특수학급 경력, 총 교육 경력에 따른 협력교수 영역별 관련 교사의 인식이었다. 조사 도구로는 설문지를 개발하였고 조사 대상은 서울특별시 11개 교육청 관내 초등학교 중 특수학급이 설치된 학교의 특수학급 교사, 일반학급 교사 각각 200명을 표집하여 각각 100명까지의 도착된 설문지를 가지고 이 연구의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 분석은 Likert식의 5단계 척도로 응답한 결과를 문항별 빈도 분석을 하고 평균(M)과 표준 편차(SD)를 산출하였다.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t검증과 F검증을 실시하고 유의도 수준은 0.05로 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교수의 준비도 및 적응도에 대한 일반교사 및 특수교사들의 인식에서 전체교사들은 협력교수를 위한 사전 준비 및 적응에서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교수의 여러 가지 운영 방안에 대해 전체교사가 효과적으로 인식하고 긍정적임을 알 수 있었으며 ‘통합된 특수아동의 문제 행동 중재에 대한 일반 및 특수교사와의 협력’이 현장에서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우선하며 다음으로 통합된 특수아동을 위한 협력교수 시간표 작성 활용으로 나타났다. 협력교수 형태로는 ‘그림자 교수 형태’가 일반교사 집단이나 특수교사 집단에서도 교사들이 가장 선호하는 협력교수 형태로 분석되었다. 협력교수를 위한 특수아동의 배치는 ‘한 반에 한 명씩 각각 다른 반에 배치한다’, 통합학급의 담임 배치에 있어서는 ‘본인의 희망 따라 배치한다’에 전체 교사는 더 효과적으로 인식하였다. 셋째, 협력교수의 활성화 방안에 있어서 교사들은 전반적으로 필요하다는 인식이 높았으며 ‘통합학급의 아동 인원 수 감축’, ‘협력교수 활성화를 위한 교육청의 행정적 지원’, ‘통합학급 교사의 특수교육 연수’, ‘협력교수 활성화를 위한 학교장의 지원’의 내림 순으로 필요한 정도를 나타냈다. 협력교수를 위한 인적자원 증원에서는 ‘일반학교 협력교수를 위한 특수교사의 배치 증원’에 가장 요구가 많았다. 넷째, 특수학급 교사들은 일반학급 교사에 비해 협력교수에 대해 준비도 잘 되어 있고 이 제도에 대해 적응도 잘 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협력교수의 경험 유무가 교사의 인식 변화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여겨졌고, 특수학급 경력에 따라 협력교수에 대한 차이는 특수학급 경력의 유무에 따른 차이이지 특수학급 경력에 따른 차이는 없었으며 총 경력에 따른 협력교수에 대한 영역별 관련 인식의 차이는 없었다. 결론적으로 특수아동의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교수는 물리적 통합에서 질적 통합으로 나아가는 하나의 방법으로 시대적인 요청에 부응하기 위해서라도 적절히 활용되어야 할 교수 전략임을 알고 교육 현장에서 통합교육을 위해 노력하는 협력교사들에게 이 연구 결과를 토대로 협력교수의 준비 및 운영, 활성화 방안의 방향을 재인식하는데 의의가 있다고 할 것이다.
이 연구는 특수교육 요구 아동 통합교육의 협력교수에 대한 일반학급 교사와 특수학급 교사의 인식을 조사하여 통합교육 현장의 교사들에게 협력교수의 준비 및 운영, 활성화 방안의 인식 결과를 제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된 조사 연구로써 이 연구의 문제는 협력교수에 대한 준비도 및 적응도, 운영, 활성화 방안과 조사대상의 담임학급, 소지 교사자격증, 협력교수 경험, 특수학급 경력, 총 교육 경력에 따른 협력교수 영역별 관련 교사의 인식이었다. 조사 도구로는 설문지를 개발하였고 조사 대상은 서울특별시 11개 교육청 관내 초등학교 중 특수학급이 설치된 학교의 특수학급 교사, 일반학급 교사 각각 200명을 표집하여 각각 100명까지의 도착된 설문지를 가지고 이 연구의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 분석은 Likert식의 5단계 척도로 응답한 결과를 문항별 빈도 분석을 하고 평균(M)과 표준 편차(SD)를 산출하였다.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t검증과 F검증을 실시하고 유의도 수준은 0.05로 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교수의 준비도 및 적응도에 대한 일반교사 및 특수교사들의 인식에서 전체교사들은 협력교수를 위한 사전 준비 및 적응에서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교수의 여러 가지 운영 방안에 대해 전체교사가 효과적으로 인식하고 긍정적임을 알 수 있었으며 ‘통합된 특수아동의 문제 행동 중재에 대한 일반 및 특수교사와의 협력’이 현장에서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우선하며 다음으로 통합된 특수아동을 위한 협력교수 시간표 작성 활용으로 나타났다. 협력교수 형태로는 ‘그림자 교수 형태’가 일반교사 집단이나 특수교사 집단에서도 교사들이 가장 선호하는 협력교수 형태로 분석되었다. 협력교수를 위한 특수아동의 배치는 ‘한 반에 한 명씩 각각 다른 반에 배치한다’, 통합학급의 담임 배치에 있어서는 ‘본인의 희망 따라 배치한다’에 전체 교사는 더 효과적으로 인식하였다. 셋째, 협력교수의 활성화 방안에 있어서 교사들은 전반적으로 필요하다는 인식이 높았으며 ‘통합학급의 아동 인원 수 감축’, ‘협력교수 활성화를 위한 교육청의 행정적 지원’, ‘통합학급 교사의 특수교육 연수’, ‘협력교수 활성화를 위한 학교장의 지원’의 내림 순으로 필요한 정도를 나타냈다. 협력교수를 위한 인적자원 증원에서는 ‘일반학교 협력교수를 위한 특수교사의 배치 증원’에 가장 요구가 많았다. 넷째, 특수학급 교사들은 일반학급 교사에 비해 협력교수에 대해 준비도 잘 되어 있고 이 제도에 대해 적응도 잘 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협력교수의 경험 유무가 교사의 인식 변화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여겨졌고, 특수학급 경력에 따라 협력교수에 대한 차이는 특수학급 경력의 유무에 따른 차이이지 특수학급 경력에 따른 차이는 없었으며 총 경력에 따른 협력교수에 대한 영역별 관련 인식의 차이는 없었다. 결론적으로 특수아동의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교수는 물리적 통합에서 질적 통합으로 나아가는 하나의 방법으로 시대적인 요청에 부응하기 위해서라도 적절히 활용되어야 할 교수 전략임을 알고 교육 현장에서 통합교육을 위해 노력하는 협력교사들에게 이 연구 결과를 토대로 협력교수의 준비 및 운영, 활성화 방안의 방향을 재인식하는데 의의가 있다고 할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