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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12 no.4, 2011년, pp.211 - 234
이필상
본 연구는 치료지원활동이 통합교육 환경의 교육현장에서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그 실태와 요구를 분석하여 향후 치료지원활동 개선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연구는 D광역시에 소재한 특수학급을 담당하는 특수교사를 무선 표집하여 설문 조사하였다. 현행 특수학교 교육과정과 관련된 내용들을 중심으로 실태와 요구를 분석한 결과 대다수의 특수학급에서는 주당 2시간 정도의 치료지원활동을 실시하고 있으며, 치료지원활동이 교육과정에 편제되기를 원하고 있었다. 그리고 치료지원활동 담당자로는 세부 전공이 표시된 치료특수교사를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또한 치료지원활동에 대한 부모의 부담이 줄어들기를 원하고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치료지원활동에 대한 실태와 요구를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한 향후 교육과정 개정에 있어서의 개선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This study was designed in order to survey the actual states of therapeutic support activities in inclusive educational environment and to make plans improve therapeutic support activities. For the purpose, we random sampled special education teachers take charge for special class, and conducted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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