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교육적 논의의 시발점으로서 대안교육운동은 기존 공교육 체제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새로운 교육의 형태를 제시하고 있다. 처음에 중등학교에서 시작한 대안학교 설립 움직임이 최근에는 초등학교로 빠르게 번지고 있다. 중등 대안학교가 입시 위주 교육정책과 왜곡된 교육현장에 대한 비판적 대안에서 출발했다면 초등 대안학교는 교육은 생애를 두고 일관성 있게 이루어져야 참다운 열매를 맺을 수 있다는 근본적인 생각을 담고 있다. 본 연구는 궁극적으로 초등학교에서의 대안교육 활성화 방안을 탐색하려는 목적을 중심으로 문헌연구와 현장탐방의 방법을 이용하여 진행되었다. 이러한 의도는 초등학교에서의 대안적 교육을 바라는 수요자들의 욕구와 교육적 단계상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의무취학 등의 제도적 문제로 인해 중·고등 단계의 대안교육에 비해 관심이 집중되지 못했던 초등대안교육이 활성화되어 첫 단추부터 바른 교육이 이루어지기를 바라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 다루고자 하는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에서 대안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둘째, 외국의 대안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시사점은 무엇인가? 셋째, 초등학교에서의 대안교육 활성화 방안은 무엇인가? '초등학교에서 대안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의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서 먼저 대안교육의 의미와 발생 과정을 살펴본다. 다음으로 초등단계에서의 대안교육 유형을 분류하고 마지막으로 제도 교육과 어떤 차별성을 갖는지 알아보기 위해 초등대안교육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살핀 내용을 중심으로 초등학교에서 대안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대안교육은 전근대적인 사고방식에 의한 사회의 부작용현상이 학교현장의 교육에 있어서도 그대로 나타나는 이유에서 그 발생 근거를 찾을 수 있다. 사회변화나 학생변화를 수용하지 못하는 공교육체제의 억압구조와 획일적인 학교운영시스템, 표준화된 교육과정 등, 일반 공교육에 대한 비판과 문제의식에서 출발한 대안교육은 빠르게 확산되고 있으며 특히 초등학교에서는 정규학교형, 주말·계절학교형, 방과후 학교형, 홈스쿨링 등의 다양한 형태로 조화롭고 균형있는 전인적 인간 양성을 위한 대안적인 내용과 방법들을 개발하여 실천하고 있다. 초등단계에서 이루어지는 대안교육은 전인적 인간상 추구, 생태주의 가치, 인간존중 사상, 교육주체간의 밀도 높은 상호작용, 학습자 중심의 즐거운 교육, 공동체 의식 중시, 작은 학교 지향, 다양한 체험학습, 특성화 교과목 편성·운영의 자율권 위임 등의 특징을 가진 독특한 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외국의 대안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시사점은 무엇인가?'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미국, 영국, 독일, 일본, 덴마크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대안교육의 ...
새로운 교육적 논의의 시발점으로서 대안교육운동은 기존 공교육 체제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새로운 교육의 형태를 제시하고 있다. 처음에 중등학교에서 시작한 대안학교 설립 움직임이 최근에는 초등학교로 빠르게 번지고 있다. 중등 대안학교가 입시 위주 교육정책과 왜곡된 교육현장에 대한 비판적 대안에서 출발했다면 초등 대안학교는 교육은 생애를 두고 일관성 있게 이루어져야 참다운 열매를 맺을 수 있다는 근본적인 생각을 담고 있다. 본 연구는 궁극적으로 초등학교에서의 대안교육 활성화 방안을 탐색하려는 목적을 중심으로 문헌연구와 현장탐방의 방법을 이용하여 진행되었다. 이러한 의도는 초등학교에서의 대안적 교육을 바라는 수요자들의 욕구와 교육적 단계상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의무취학 등의 제도적 문제로 인해 중·고등 단계의 대안교육에 비해 관심이 집중되지 못했던 초등대안교육이 활성화되어 첫 단추부터 바른 교육이 이루어지기를 바라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 다루고자 하는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에서 대안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둘째, 외국의 대안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시사점은 무엇인가? 셋째, 초등학교에서의 대안교육 활성화 방안은 무엇인가? '초등학교에서 대안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의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서 먼저 대안교육의 의미와 발생 과정을 살펴본다. 다음으로 초등단계에서의 대안교육 유형을 분류하고 마지막으로 제도 교육과 어떤 차별성을 갖는지 알아보기 위해 초등대안교육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살핀 내용을 중심으로 초등학교에서 대안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대안교육은 전근대적인 사고방식에 의한 사회의 부작용현상이 학교현장의 교육에 있어서도 그대로 나타나는 이유에서 그 발생 근거를 찾을 수 있다. 사회변화나 학생변화를 수용하지 못하는 공교육체제의 억압구조와 획일적인 학교운영시스템, 표준화된 교육과정 등, 일반 공교육에 대한 비판과 문제의식에서 출발한 대안교육은 빠르게 확산되고 있으며 특히 초등학교에서는 정규학교형, 주말·계절학교형, 방과후 학교형, 홈스쿨링 등의 다양한 형태로 조화롭고 균형있는 전인적 인간 양성을 위한 대안적인 내용과 방법들을 개발하여 실천하고 있다. 초등단계에서 이루어지는 대안교육은 전인적 인간상 추구, 생태주의 가치, 인간존중 사상, 교육주체간의 밀도 높은 상호작용, 학습자 중심의 즐거운 교육, 공동체 의식 중시, 작은 학교 지향, 다양한 체험학습, 특성화 교과목 편성·운영의 자율권 위임 등의 특징을 가진 독특한 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외국의 대안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시사점은 무엇인가?'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미국, 영국, 독일, 일본, 덴마크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대안교육의 특이점을 알아보고 이에 따른 시사점을 도출한다. 각 나라별 대안교육의 개관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미국의 경우는 대안교육의 모델이 매우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최근에는 공교육기관에서도 대안교육의 유형이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적용되고 있다. 둘째, 영국에서의 대안교육은 생명과 연계된 인간규모의 교육운동을 주축으로 하여 작은 규모의 학교 운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교육 운동은 국가차원의 교육개혁으로까지 영향을 끼치고 있다. 셋째, 독일에서의 대안교육 기관은 세계적으로 그 효과성을 인정받아 세계적 규모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자유대안학교운동이 주목되며 이들은 공교육 제도하의 학교와 동등한 위치에서 공교육에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으며 또한 대안학교 교사를 위한 교사양성기관이 운영되고 있다. 넷째, 일본에서는 전통적인 학교교육의 심각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학부모들을 중심으로 새로운 대안을 찾기 시작했으며 기존 학교교육의 재구조화를 통해 대안교육체제로 탈바꿈시켜 나가는 보다 포괄적인 접근을 하고 있다. 다섯째, 덴마크는 역사적으로 오래된 다양한 대안학교 체제를 유지하는 나라로 교육의 주체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이 분명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실천하며 대안학교들은 각자 성격에 맞는 네트워크(협회)를 가지고 있다. '초등학교에서의 대안교육 활성화 방안은 무엇인가?'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우리나라의 초등 대안교육의 실태와 특징을 알아보고 외국의 실천사례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시사점을 중심으로 초등학교에서의 대안교육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 첫째, 제도적인 조건의 정비가 선행되어야 한다. 대안학교가 그 설립 취지에 부합하여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기존의 일반 학교 위주로 되어 있는 획일적인 통제 중심의 각종 제도와 정책, 행정 관행들에서 자유로울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의무 취학제도의 유연화된 적용이 요구되며 현재 실시되고 있는 자율학교 제도를 초등학교에 이르기까지 적용되도록 해야 한다. 또한 장기적 전망을 지향할 때 대안 교육 현장 종사자들의 전문성을 높이고 양성 방안의 체계성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재정적 지원이 강화되어야 한다. 공익법인으로의 전환과 함께 CMS 제도 도입 등을 통해 소액 다수의 후원인을 모집하고 정부 및 민간기업의 교육 프로그램 공모를 최대한 활용하여 필요한 장비 구입과 사업 진행을 꾀해야 할 것이다. 대규모 및 소규모의 바자회나 음악회, 혹은 공개모금 등 각종 형식의 후원 행사를 정기적으로 개최하는 것 또한 필요하다. 셋째, 전문적인 대안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야 한다. 현재의 대안학교와 자율학교들은 그 동안의 짧은 경험이긴 하지만 '좋은 학교 모델'을 연구 개발하고 '대안교육센터' 혹은 '대안교육연구소'등이 중심이 되어 각종 대안교육시설에 대안 정보 체제를 구축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민간교육현장의 시설의 협소함과 장비의 부족을 완화하는 방안으로 학습자원 네트워크 구축을 고려해볼 수 있다. 이러한 대안교육 네트워크는 일반학교에서도 특별활동이나 재량활동 시간에 위탁·연계하여 활용할 수 있다. 넷째, 대안교육에 대한 사회 인식의 변화가 필요하다. 대안교육은 '능력에 따른 교육기회 제공'의 측면에서 폭넓게 이해될 필요가 있으며 우수한 재능을 가진 학생이나 특수한 환경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대안학교의 도입도 필요하다는 인식의 확장이 요구된다. 그리고 대안교육은 제도교육과 대립적인 관점에서 이해되기보다는 상호협력·보완 관계로 인식하는 관점 전환이 필요하다.
새로운 교육적 논의의 시발점으로서 대안교육운동은 기존 공교육 체제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새로운 교육의 형태를 제시하고 있다. 처음에 중등학교에서 시작한 대안학교 설립 움직임이 최근에는 초등학교로 빠르게 번지고 있다. 중등 대안학교가 입시 위주 교육정책과 왜곡된 교육현장에 대한 비판적 대안에서 출발했다면 초등 대안학교는 교육은 생애를 두고 일관성 있게 이루어져야 참다운 열매를 맺을 수 있다는 근본적인 생각을 담고 있다. 본 연구는 궁극적으로 초등학교에서의 대안교육 활성화 방안을 탐색하려는 목적을 중심으로 문헌연구와 현장탐방의 방법을 이용하여 진행되었다. 이러한 의도는 초등학교에서의 대안적 교육을 바라는 수요자들의 욕구와 교육적 단계상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의무취학 등의 제도적 문제로 인해 중·고등 단계의 대안교육에 비해 관심이 집중되지 못했던 초등대안교육이 활성화되어 첫 단추부터 바른 교육이 이루어지기를 바라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 다루고자 하는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에서 대안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둘째, 외국의 대안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시사점은 무엇인가? 셋째, 초등학교에서의 대안교육 활성화 방안은 무엇인가? '초등학교에서 대안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의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서 먼저 대안교육의 의미와 발생 과정을 살펴본다. 다음으로 초등단계에서의 대안교육 유형을 분류하고 마지막으로 제도 교육과 어떤 차별성을 갖는지 알아보기 위해 초등대안교육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살핀 내용을 중심으로 초등학교에서 대안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대안교육은 전근대적인 사고방식에 의한 사회의 부작용현상이 학교현장의 교육에 있어서도 그대로 나타나는 이유에서 그 발생 근거를 찾을 수 있다. 사회변화나 학생변화를 수용하지 못하는 공교육체제의 억압구조와 획일적인 학교운영시스템, 표준화된 교육과정 등, 일반 공교육에 대한 비판과 문제의식에서 출발한 대안교육은 빠르게 확산되고 있으며 특히 초등학교에서는 정규학교형, 주말·계절학교형, 방과후 학교형, 홈스쿨링 등의 다양한 형태로 조화롭고 균형있는 전인적 인간 양성을 위한 대안적인 내용과 방법들을 개발하여 실천하고 있다. 초등단계에서 이루어지는 대안교육은 전인적 인간상 추구, 생태주의 가치, 인간존중 사상, 교육주체간의 밀도 높은 상호작용, 학습자 중심의 즐거운 교육, 공동체 의식 중시, 작은 학교 지향, 다양한 체험학습, 특성화 교과목 편성·운영의 자율권 위임 등의 특징을 가진 독특한 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외국의 대안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시사점은 무엇인가?'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미국, 영국, 독일, 일본, 덴마크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대안교육의 특이점을 알아보고 이에 따른 시사점을 도출한다. 각 나라별 대안교육의 개관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미국의 경우는 대안교육의 모델이 매우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최근에는 공교육기관에서도 대안교육의 유형이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적용되고 있다. 둘째, 영국에서의 대안교육은 생명과 연계된 인간규모의 교육운동을 주축으로 하여 작은 규모의 학교 운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교육 운동은 국가차원의 교육개혁으로까지 영향을 끼치고 있다. 셋째, 독일에서의 대안교육 기관은 세계적으로 그 효과성을 인정받아 세계적 규모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자유대안학교운동이 주목되며 이들은 공교육 제도하의 학교와 동등한 위치에서 공교육에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으며 또한 대안학교 교사를 위한 교사양성기관이 운영되고 있다. 넷째, 일본에서는 전통적인 학교교육의 심각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학부모들을 중심으로 새로운 대안을 찾기 시작했으며 기존 학교교육의 재구조화를 통해 대안교육체제로 탈바꿈시켜 나가는 보다 포괄적인 접근을 하고 있다. 다섯째, 덴마크는 역사적으로 오래된 다양한 대안학교 체제를 유지하는 나라로 교육의 주체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이 분명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실천하며 대안학교들은 각자 성격에 맞는 네트워크(협회)를 가지고 있다. '초등학교에서의 대안교육 활성화 방안은 무엇인가?'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우리나라의 초등 대안교육의 실태와 특징을 알아보고 외국의 실천사례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시사점을 중심으로 초등학교에서의 대안교육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 첫째, 제도적인 조건의 정비가 선행되어야 한다. 대안학교가 그 설립 취지에 부합하여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기존의 일반 학교 위주로 되어 있는 획일적인 통제 중심의 각종 제도와 정책, 행정 관행들에서 자유로울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의무 취학제도의 유연화된 적용이 요구되며 현재 실시되고 있는 자율학교 제도를 초등학교에 이르기까지 적용되도록 해야 한다. 또한 장기적 전망을 지향할 때 대안 교육 현장 종사자들의 전문성을 높이고 양성 방안의 체계성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재정적 지원이 강화되어야 한다. 공익법인으로의 전환과 함께 CMS 제도 도입 등을 통해 소액 다수의 후원인을 모집하고 정부 및 민간기업의 교육 프로그램 공모를 최대한 활용하여 필요한 장비 구입과 사업 진행을 꾀해야 할 것이다. 대규모 및 소규모의 바자회나 음악회, 혹은 공개모금 등 각종 형식의 후원 행사를 정기적으로 개최하는 것 또한 필요하다. 셋째, 전문적인 대안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야 한다. 현재의 대안학교와 자율학교들은 그 동안의 짧은 경험이긴 하지만 '좋은 학교 모델'을 연구 개발하고 '대안교육센터' 혹은 '대안교육연구소'등이 중심이 되어 각종 대안교육시설에 대안 정보 체제를 구축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민간교육현장의 시설의 협소함과 장비의 부족을 완화하는 방안으로 학습자원 네트워크 구축을 고려해볼 수 있다. 이러한 대안교육 네트워크는 일반학교에서도 특별활동이나 재량활동 시간에 위탁·연계하여 활용할 수 있다. 넷째, 대안교육에 대한 사회 인식의 변화가 필요하다. 대안교육은 '능력에 따른 교육기회 제공'의 측면에서 폭넓게 이해될 필요가 있으며 우수한 재능을 가진 학생이나 특수한 환경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대안학교의 도입도 필요하다는 인식의 확장이 요구된다. 그리고 대안교육은 제도교육과 대립적인 관점에서 이해되기보다는 상호협력·보완 관계로 인식하는 관점 전환이 필요하다.
For the improvement of the existing public education, the effort to improve problems through alternative education requires, and we need to activate the way of alternative education. Alternative education is one of education movements that is spontaneously studied and practice by educational subject...
For the improvement of the existing public education, the effort to improve problems through alternative education requires, and we need to activate the way of alternative education. Alternative education is one of education movements that is spontaneously studied and practice by educational subjects who are teachers, parents and educational theorists. This type of education movement results from various educational unsatisfied desires which the existing educational system couldn't satisfy parents, teachers and educational theorists. This study took actual running of alternative education and compare with foreign alternative school. And then, propose how to regenerate alternative education in the elementary schools. First, I propose to set up more alternative schools that can cerrificate scholarship, to secure self-imposed control in running, to give rich educational environment to the students by making the rules less strict in hiring and training teachers. Second, in the financial aspect, there are huge lacks in financial support from government; it's very difficult for alternative school have enough possessions because they needs more money to operate their educational system; and the financial lacks also make school. treat their faculties and students poorly. I propose to increase financial support of government; to run finance efficiently for school itself; to closely link with community. Third, alternative schools have difficulty to run their own specialized subject why it is needed to follow the same way and same subject hours in running curriculums with institutional schools. This study considers of accumulating knowledge and experience to ensure quality of alternative education; continuous developing programs and leading students to join the developing activities; ensuring self-regulation in subject hours. And finally, the new image on alternative education shall be enforced. Education object should be newly recognized in the sense of 'an alternative education to solve the problems of existing education', not to focus on juvenile delinquents any more. A word of 'collapse of class' is very common nowadays. We nssd to prevent a lot of juvenile problems by regenerating alternative education and help the juvenile grow up with mental and physical health. It must be worth to contribute for the juvenile welfare.
For the improvement of the existing public education, the effort to improve problems through alternative education requires, and we need to activate the way of alternative education. Alternative education is one of education movements that is spontaneously studied and practice by educational subjects who are teachers, parents and educational theorists. This type of education movement results from various educational unsatisfied desires which the existing educational system couldn't satisfy parents, teachers and educational theorists. This study took actual running of alternative education and compare with foreign alternative school. And then, propose how to regenerate alternative education in the elementary schools. First, I propose to set up more alternative schools that can cerrificate scholarship, to secure self-imposed control in running, to give rich educational environment to the students by making the rules less strict in hiring and training teachers. Second, in the financial aspect, there are huge lacks in financial support from government; it's very difficult for alternative school have enough possessions because they needs more money to operate their educational system; and the financial lacks also make school. treat their faculties and students poorly. I propose to increase financial support of government; to run finance efficiently for school itself; to closely link with community. Third, alternative schools have difficulty to run their own specialized subject why it is needed to follow the same way and same subject hours in running curriculums with institutional schools. This study considers of accumulating knowledge and experience to ensure quality of alternative education; continuous developing programs and leading students to join the developing activities; ensuring self-regulation in subject hours. And finally, the new image on alternative education shall be enforced. Education object should be newly recognized in the sense of 'an alternative education to solve the problems of existing education', not to focus on juvenile delinquents any more. A word of 'collapse of class' is very common nowadays. We nssd to prevent a lot of juvenile problems by regenerating alternative education and help the juvenile grow up with mental and physical health. It must be worth to contribute for the juvenile welfa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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