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에서의 대안교육 활성화 방안
(The) Activation Measures of Alternative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s 원문보기


강혜정 (全北大學校 敎育大學院 교육학과 교육행정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새로운 교육적 논의의 시발점으로서 대안교육운동은 기존 공교육 체제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새로운 교육의 형태를 제시하고 있다. 처음에 중등학교에서 시작한 대안학교 설립 움직임이 최근에는 초등학교로 빠르게 번지고 있다. 중등 대안학교가 입시 위주 교육정책과 왜곡된 교육현장에 대한 비판적 대안에서 출발했다면 초등 대안학교는 교육은 생애를 두고 일관성 있게 이루어져야 참다운 열매를 맺을 수 있다는 근본적인 생각을 담고 있다. 본 연구는 궁극적으로 초등학교에서의 대안교육 활성화 방안을 탐색하려는 목적을 중심으로 문헌연구와 현장탐방의 방법을 이용하여 진행되었다. 이러한 의도는 초등학교에서의 대안적 교육을 바라는 수요자들의 욕구와 교육적 단계상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의무취학 등의 제도적 문제로 인해 중·고등 단계의 대안교육에 비해 관심이 집중되지 못했던 초등대안교육이 활성화되어 첫 단추부터 바른 교육이 이루어지기를 바라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 다루고자 하는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에서 대안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둘째, 외국의 대안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시사점은 무엇인가? 셋째, 초등학교에서의 대안교육 활성화 방안은 무엇인가? '초등학교에서 대안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의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서 먼저 대안교육의 의미와 발생 과정을 살펴본다. 다음으로 초등단계에서의 대안교육 유형을 분류하고 마지막으로 제도 교육과 어떤 차별성을 갖는지 알아보기 위해 초등대안교육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살핀 내용을 중심으로 초등학교에서 대안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대안교육은 전근대적인 사고방식에 의한 사회의 부작용현상이 학교현장의 교육에 있어서도 그대로 나타나는 이유에서 그 발생 근거를 찾을 수 있다. 사회변화나 학생변화를 수용하지 못하는 공교육체제의 억압구조와 획일적인 학교운영시스템, 표준화된 교육과정 등, 일반 공교육에 대한 비판과 문제의식에서 출발한 대안교육은 빠르게 확산되고 있으며 특히 초등학교에서는 정규학교형, 주말·계절학교형, 방과후 학교형, 홈스쿨링 등의 다양한 형태로 조화롭고 균형있는 전인적 인간 양성을 위한 대안적인 내용과 방법들을 개발하여 실천하고 있다. 초등단계에서 이루어지는 대안교육은 전인적 인간상 추구, 생태주의 가치, 인간존중 사상, 교육주체간의 밀도 높은 상호작용, 학습자 중심의 즐거운 교육, 공동체 의식 중시, 작은 학교 지향, 다양한 체험학습, 특성화 교과목 편성·운영의 자율권 위임 등의 특징을 가진 독특한 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외국의 대안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시사점은 무엇인가?'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미국, 영국, 독일, 일본, 덴마크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대안교육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the improvement of the existing public education, the effort to improve problems through alternative education requires, and we need to activate the way of alternative education. Alternative education is one of education movements that is spontaneously studied and practice by educational subject...

주제어

#초등학교 대안교육 교육행정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혜정
학위수여기관 全北大學校 敎育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교육행정전공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v, 119p.
키워드 초등학교 대안교육 교육행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00033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