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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립트 활동을 이용한 AAC 중재가 중도장애아동의 의사소통 기능 습득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script-based 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 training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원문보기


김경양 (梨花女子大學校 大學院 특수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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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은 개인의 삶을 영위하는 가장 기본이 되는 기능이지만, 중도장애인은 여러 가지 제한점들로 인하여 적절한 의사소통 기능을 습득하고 유지하는데 어려움을 갖는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중도장애인을 대상으로 AAC 사용에 대한 많은 연구들이 이루어져 왔다. 과거 AAC 연구는 주로 단순히 AAC 도구만을 아동에게 제공하거나 AAC 도구의 상징을 교수하곤 하였다. 그러나 최근 연구들은 일상 생활에서 중도장애인이 보다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 AAC 도구를 의사소통 상황에서 적절히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이는 언어의 화용론적 측면에서 의사소통 기능에 대한 연구에 중점을 두는 것과 그 맥을 같이하는 것으로, 이러한 변화는 AAC을 교수하는데 보다 자연스러운 상황 및 의사소통 상호작용과 기능을 고려하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hildren with severe disabilities experience difficulties in communicative interaction. Because of limited verbal competence, they often require 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 (AAC) support. Researchers have recently suggested that communicative intervention for augmentative and alternat...

주제어

#스크립트 활동 AAC 중재 중도장애아동 의사소통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경양
학위수여기관 梨花女子大學校 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특수교육학과
발행연도 2002
총페이지 ix, 108p.
키워드 스크립트 활동 AAC 중재 중도장애아동 의사소통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00509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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