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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교환 의사소통 체계(PECS)를 이용한 환경중심 의사소통 중재가 자폐아동의 사물요구하기 수행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Milieu Language Teaching using PECS In Requesting Objects of Young Children with Autism 원문보기


임희정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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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 장애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의사소통 능력의 결함이다. 자폐아동의 의사소통 결함은 단순히 비의사소통적 혹은 비상호적인 특성으로서가 아니라 사회-의사소통적인 의도나 관습적인 의사소통 수단 습득에 특별한 어려움이 함께 수반되는 것이다. 자폐아동의 관습적인 의사소통 수단 습득의 어려움과 관련해서 어린 자폐아동의 초기 언어단계에서 보이는 특징은 요구하기의 기능으로 관습적인 수단 대신에 자폐적 손끌기의 사용과 같은 비상징적 수단이나 짜증 및 울기와 같은 부적절한 수단의 사용이다. 자폐아동의 부적절한 의사소통 수단을 보다 수용 가능한 형태로 개선시키는데 있어서 자폐아동의 인지 특성을 고려한 시각적 단서를 이용한 중재가 많이 사용된다. 특히 사진을 이용한 의사소통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milieu language teaching using PECS in requesting objects of young children with autism. Three autistic children who showed few conventional forms of requesting objects participated in this study. Using multiple baseline design across subje...

주제어

#사진교환 의사소통체계 PECS 자폐아동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희정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특수교육학과
발행연도 2001
총페이지 ix, 93p.
키워드 사진교환 의사소통체계 PECS 자폐아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00612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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