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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교환 의사소통 체계(PECS)를 이용한 중재가 중도 자폐아동과 비장애 형제간 기능적 의사소통 행동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Picture Exchange Communication System(PECS) Intervention on Severely Autistic Chidren's Functional Communication Acts with Nondisabled Sibling 원문보기


김인학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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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은 의사소통을 통해서 자신의 애정적 경험을 전달할 수 있고, 사회적 상호작용을 설립하고 유지하며, 자신의 필요와 욕구를 표현한다. 그러나, 자폐아동들은 의사소통 행동에 있어서의 독특한 질적 결함으로 인해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가족관계와 지역사회에서 적절하고 적응력있게 참여하는데 어려움을 가진다. 때문에, 자폐아동들의 의사소통 행동을 촉진하기 위한 중재가 이루어져야 하고, 이러한 중재는 아동이 가족과 지역사회에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자연적인 환경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사진교환 의사소통 체계(Picture exchange communication system: PECS)는 시각·그림 상징을 이용하여 원하는 사물을 요구하는 것을 아동에게 가르치고, 아동이 원하는 사물의 상징을 가져오면, 상징을 원하는 사물과 교환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지는 의사소통 체계로서, 아동의 사회적 시작행동을 증가시키고, 일반화 효과가 크며, 잠재적으로 구어 습득의 다리 역할을 한다. 때문에, 사진교환 의사소통 체계는 자폐아동의 의사소통 행동을 증가시키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선행연구는 주로 실험실과 같은 인위적인 상황에서 자폐아동과 성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졌고, 아동이 생활하는 가정환경 안에서 자폐아동과 비장애 형제와의 상호작용을 다룬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비장애 형제를 통한 사진교환 의사소통 체계(PECS)를 이용한 중재가 자폐아동의 의사소통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무발화 자폐아동 3명과 비장애 형제 3명에게 사진교환 의사소통 체계(PECS)를 이용한 중재를 실시하였다. 실험은 대상 자폐아동에 대한 대상자간 중 다 간헐 기초선 설계(multiple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child is delivering his own affective experience, beginning and supporting social interaction, and expressing own needs and desires through communication. Moreover, communicative functions support decisive developmental functions of children. However, autistic children have difficulty in relations...

주제어

#사진교환  #의사소통 체계  #자폐아동  #PECS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인학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특수교육학과
발행연도 2002
총페이지 ix, 83p.
키워드 사진교환, 의사소통 체계, 자폐아동, PECS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95341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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