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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특수학급의 아동을 위한 점토조형 학습프로그램 연구
Research on the Clay Formative Study Program for the Handicapped Elementary Student 원문보기


유정현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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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의 한 영역인 점토 조형 활동은 3차원적인 조형작업으로 점토의 부드럽고 따뜻한 특성, 가소성과 친숙함을 느낄 수 있는 소재로 아동기에 자연스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흥미와 즐거움을 수반한 체험으로 자유롭게 표현하고, 더불어 정서적 안정감과 자신감을 느끼게 한다. 특히 이러한 점에서 볼 때 장애 아동들에게 실시하는 점토 조형 활동은 많은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점토 조형 활동의 긍정적인 효과와 중요성에 비추어 특수학급의 장애아동을 위한 점토 조형 활동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을 둔다. 본 연구의 적용은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에 위치한 “수진초등학교 내 특수학급”을 대상으로 방과 후 타 학습에 영향을 주지 않는 시간을 이용하여 점토 조형 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Ⅱ장에서는 초등학교 특수학급의 교육과정과 장애아동에 대한 일반적 개념과 특성을 분류하였다. 특수학급의 교육과정은 교과활동, 특별활동, 보육활동으로 구성되며 그 운영에 있어서는 개별화 수업과 각 교과간의 통합운영으로 이루어진다. 장애아동의 분류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lay formative education is an area in the art of teaching that uses three-dimensional formative work. It is a process containing merits in allowing students to approach schoolwork with a feeling of warmth, closeness, and familiarity tied into the memories of childhood, It allows students to express...

주제어

#초등학교 특수학급 아동 점토조형 학습프로그램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정현
학위수여기관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교육 전공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71p. : 삽도
키워드 초등학교 특수학급 아동 점토조형 학습프로그램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01565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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