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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급실 이용에 대한 만족도 조사 연구
Study Of Customer's Emergency Care Satisfaction Scale 원문보기


김유정 (아주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정책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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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급관리료"라는 수가 제가 신설되므로 이전보다 더 많은 환자들이 본인 부담금의 증가 만큼에 해당되는 진료 서비스의 만족을 요구하는 것이 우리 의료 체계의 현실이다. 이에 본 연구는 응급실을 내원한 환자들의 간호만족도를 조사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조사의 자료 수집 기간은 2001년 9월 29일(토요일)부터 10월 28일(일요일)까지였고, 연구대상은 평택시 소재 2개 병원과 수원시 소재 3개 병원의 응급실(또는 응급 의료 센터)을 내원한 환자 만 18세 이상 성인들 중 본 조사연구에 동의한 228명이었으며,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도구로는 Barbara A. Davis(1988)가 고안한 Customer Emergency Care Satisfaction Scale(CECSS)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내원 환자의 일반적인 특성으로는 남자가 56.6%, 51세 이상이 36.4%, 기혼자가 79.4%, 고졸이하 58.3%, 전문직/사업직종이 26.8%, 불교가 28.5%, 경제 상태 '중'이라고 대답한 군이 47.8%로 가장 많았다. 2. 대상 환자의 응급실 이용 관련 현황은 외과계가 42.5%, 처음 내원이 60.1%, 응급실까지의 방문 소요 시간은 30분 이내가 41.7%, 시간대별로는 08:00-11:59 사이에 방문한 환자가 22.8%, 응급실 대기 시간은 1시간 이내가 45.2%, 응급실 체류 시간은 2시간 이내가 46.6%로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내었다. 3. 응급실 내원 환자의 간호 만족도 평균은 5점 만점에 2.78점이었고, 범주별 간호 만족도 평균은 기술의 숙련도 범주는 3.74점, 퇴원 교육범주는 2.16점, 정보의 제공 범주는 2.31점, 정신적 안위의 범주는 2.81점로 나타났다. 그리고 응급실 내원 환자가 생각하는 환자 만족도의 저하로 생각하는 이유는 "간호사의 업무량 과다"와 "내원 환자가 너무 많다"였다. 4. 응급실 내원 환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간호 만족도는 남자, 51세 이상, 기혼자, 고졸 이하 학력, 주부, 무교, 경제 상태 '하'인 그룹에서 높게 나왔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낸 항목은 연령이었다. 5. 응급실 이용 관련 현황에 따른 간호 만족도는 외과계, 2-4회 방문, 응급실 방문까지의 소요 시간 1시간 이내, 응급실 내원 시간은 00:00-03:59 사이의 방문, 대기하지 않은 군, 응급실 체류 2시간 이내 군에서 높게 나왔으며 이 중 통계적으로 유의한 항목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medical fee system, called an "Emergency Care Fee" has recently been devised, as more customers want to pay for their medical services, in proportion to their increase in expens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urvey every customer's emergency care satisfaction scale, and to find the causes t...

주제어

#응급실 정책 의료행정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유정
학위수여기관 아주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정책학과
발행연도 2001
총페이지 iii, 56p.
키워드 응급실 정책 의료행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01615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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