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기의 청소년에게는 흡연이 정신적 육체적으로 심각한 폐해를 입히고 있다는 여러 연구 결과에도 불구하고 청소년의 흡연률은 날로 높아만 가고 있어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학생 청소년을 대상으로 행해지고 있는 흡연예방교육 및 금연교육의 실태를 통해 흡연 예방교육 및 금연교육이 어떤 수준에서 어떻게 행해지고 있는가를 분석하고 그에 따른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했다. 본 연구는 먼저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고자 청소년 흡연습관형성과정, 청소년의 흡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청소년...
성장기의 청소년에게는 흡연이 정신적 육체적으로 심각한 폐해를 입히고 있다는 여러 연구 결과에도 불구하고 청소년의 흡연률은 날로 높아만 가고 있어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학생 청소년을 대상으로 행해지고 있는 흡연예방교육 및 금연교육의 실태를 통해 흡연 예방교육 및 금연교육이 어떤 수준에서 어떻게 행해지고 있는가를 분석하고 그에 따른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했다. 본 연구는 먼저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고자 청소년 흡연습관형성과정, 청소년의 흡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청소년 금연프로그램의 중요성과 유형을 살펴본 후에 우리나라 청소년 흡연예방교육 및 금연교육의 실태 및 문제점의 분석을 위해서 청소년보호위원회에서 전국 57개교의 사례를 소재한 청소년 흡연예방교육 성공사례집을 재분석하였다. 분석 틀에는 흡연예방교육의 대상 및 담당자, 흡연예방교육의 방법 및 내용, 흡연학생의 생활지도, 금연교육의 방법 및 내용, 금연교육의 성과 등이 포함되었다. 우리나라 청소년 흡연예방교육 및 금연교육의 실태분석결과 및 문제점은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첫째, 흡연예방교육을 실시하게 된 동기는 학생생활지도의 한 항목으로 흡연예방교육을 실시한 학교가 제일 많았고(33.3%) 그 다음은 심각한 교내흡연 때문(24,6%), 학생건강 및 환경교육의 일환으로(17.5%) 순이었고 여기서 발견된 문제점은 학교에서의 흡연이 상당히 심각한 수준이라는 점이다. 특히 실업계 고등학교에서의 교내 흡연은 교사들의 통제가 어려운 수준에까지 이르렀다는 것이다. 둘째, 흡연예방교육은 주로 특별활동시간과 조례종례시간을 이용하여 각종행사 활동, 시청각 매체를 활용한 흡연폐해 알기, 게시교육, 훈화교육 등이 주로 이루어졌고 관련교과시간에 흡연예방교육을 실시한 학교도 있었다. 그런데 흡연예방교육의 방법과 내용이 일방적이고 행사적인 면이 않아 학생 주도적인 흡연예방교육과 관련교과시간을 이용한 교육이 좀더 넓게 활용되었으면 하는 문제점이 발견되었다. 셋째, 흡연학생은 주로 교내순찰 등의 방법에 의해 적발하고 적발된 학생은 많은 학교에서 징계를 하고 있고 징계의 내용은 반성문 쓰기, 학부모소환, 교내봉사 등이었다. 흡연률이 높은 학교일수록 징계의 수위를 높여 나가고 있었으나 일부 학교에서는 징계보다는 상담 등을 통한 금연교육의 강화로 흡연학생을 지도하기도 하였다. 넷째, 많은 학교에서 교내 금연교실을 운영하여(63.2%) 흡연학생의 금연교육을 실시하고 있었는데 금연서약, 금연사례발표, 금연관련비디오시청, 니코틴 실험등 학교실정에 맞는 다양한 방법과 내용이었으나 체계적인 금연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학교는 그리 많지 않았다. 그 이유로서는 효과적인 금연프로그램이 어떤 것인지 아직은 파악 할 수 없을뿐더러 학교에 보급된 금연교육자료가 거의 없기 때문으로 파악되고 있다. 다섯째, 금연교육을 위한 사회적 지원이 미약하게 나타났는데 앞으로의 우리나라 청소년의 금연교육을 위해서는 국가사회의 전폭적인 지원과 아울러 학교교사들의 금연전문지식 함양을 위한 연수기회의 제공 등 금연전문가 양성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여섯째, 금연교육을 실시한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만족할만한 성과를 거두었으나 금연후의 재흡연을 막을 수 있는 추수지도는 이루어지지 않아 재흡연에 의한 문제를 제기하는 학교가 많았다. 따라서 금연교육 후의 추수지도는 꼭 이루어져야 할 사항으로 파악되었다. 이상의 분석결과와 문제점을 요약을 해보면 흡연예방교육을 성공적으로 실시한 학교에서는 교내의 심각한 학생흡연을 막고자 하는 동기에 의해 교사들의 철저한 지도로 교내흡연을 차단하고 전교생을 대상으로 다양한 방법과 내용의 흡연예방 교육을 실시했으며 흡연학생들은 체계적인 금연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하는 금연교실을 운영하여 금연토록 했다는 공통점이 발견된다. 그러나 흡연예방교육과 금연교육은 지속적으로 실시해야 되고 교육자료의 개발과 보급이 아직 미흡하며 국가사회의 전폭적인 지원도 필요하다는 문제점들도 같이 발견되었다. 따라서 청소년흡연예방교육 및 금연교육을 성공적으로 실시하기 위해서는 학교에서 철저히 계획을 수립하고 다양한 방법과 내용을 개발하여 열성적인 지도가 병행되어야만 된다는 것과 아울러 지속적인 추수지도와 전폭적인 지원도 있어야 된다는 결론을 얻었다.
성장기의 청소년에게는 흡연이 정신적 육체적으로 심각한 폐해를 입히고 있다는 여러 연구 결과에도 불구하고 청소년의 흡연률은 날로 높아만 가고 있어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학생 청소년을 대상으로 행해지고 있는 흡연예방교육 및 금연교육의 실태를 통해 흡연 예방교육 및 금연교육이 어떤 수준에서 어떻게 행해지고 있는가를 분석하고 그에 따른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했다. 본 연구는 먼저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고자 청소년 흡연습관형성과정, 청소년의 흡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청소년 금연프로그램의 중요성과 유형을 살펴본 후에 우리나라 청소년 흡연예방교육 및 금연교육의 실태 및 문제점의 분석을 위해서 청소년보호위원회에서 전국 57개교의 사례를 소재한 청소년 흡연예방교육 성공사례집을 재분석하였다. 분석 틀에는 흡연예방교육의 대상 및 담당자, 흡연예방교육의 방법 및 내용, 흡연학생의 생활지도, 금연교육의 방법 및 내용, 금연교육의 성과 등이 포함되었다. 우리나라 청소년 흡연예방교육 및 금연교육의 실태분석결과 및 문제점은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첫째, 흡연예방교육을 실시하게 된 동기는 학생생활지도의 한 항목으로 흡연예방교육을 실시한 학교가 제일 많았고(33.3%) 그 다음은 심각한 교내흡연 때문(24,6%), 학생건강 및 환경교육의 일환으로(17.5%) 순이었고 여기서 발견된 문제점은 학교에서의 흡연이 상당히 심각한 수준이라는 점이다. 특히 실업계 고등학교에서의 교내 흡연은 교사들의 통제가 어려운 수준에까지 이르렀다는 것이다. 둘째, 흡연예방교육은 주로 특별활동시간과 조례종례시간을 이용하여 각종행사 활동, 시청각 매체를 활용한 흡연폐해 알기, 게시교육, 훈화교육 등이 주로 이루어졌고 관련교과시간에 흡연예방교육을 실시한 학교도 있었다. 그런데 흡연예방교육의 방법과 내용이 일방적이고 행사적인 면이 않아 학생 주도적인 흡연예방교육과 관련교과시간을 이용한 교육이 좀더 넓게 활용되었으면 하는 문제점이 발견되었다. 셋째, 흡연학생은 주로 교내순찰 등의 방법에 의해 적발하고 적발된 학생은 많은 학교에서 징계를 하고 있고 징계의 내용은 반성문 쓰기, 학부모소환, 교내봉사 등이었다. 흡연률이 높은 학교일수록 징계의 수위를 높여 나가고 있었으나 일부 학교에서는 징계보다는 상담 등을 통한 금연교육의 강화로 흡연학생을 지도하기도 하였다. 넷째, 많은 학교에서 교내 금연교실을 운영하여(63.2%) 흡연학생의 금연교육을 실시하고 있었는데 금연서약, 금연사례발표, 금연관련비디오시청, 니코틴 실험등 학교실정에 맞는 다양한 방법과 내용이었으나 체계적인 금연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학교는 그리 많지 않았다. 그 이유로서는 효과적인 금연프로그램이 어떤 것인지 아직은 파악 할 수 없을뿐더러 학교에 보급된 금연교육자료가 거의 없기 때문으로 파악되고 있다. 다섯째, 금연교육을 위한 사회적 지원이 미약하게 나타났는데 앞으로의 우리나라 청소년의 금연교육을 위해서는 국가사회의 전폭적인 지원과 아울러 학교교사들의 금연전문지식 함양을 위한 연수기회의 제공 등 금연전문가 양성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여섯째, 금연교육을 실시한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만족할만한 성과를 거두었으나 금연후의 재흡연을 막을 수 있는 추수지도는 이루어지지 않아 재흡연에 의한 문제를 제기하는 학교가 많았다. 따라서 금연교육 후의 추수지도는 꼭 이루어져야 할 사항으로 파악되었다. 이상의 분석결과와 문제점을 요약을 해보면 흡연예방교육을 성공적으로 실시한 학교에서는 교내의 심각한 학생흡연을 막고자 하는 동기에 의해 교사들의 철저한 지도로 교내흡연을 차단하고 전교생을 대상으로 다양한 방법과 내용의 흡연예방 교육을 실시했으며 흡연학생들은 체계적인 금연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하는 금연교실을 운영하여 금연토록 했다는 공통점이 발견된다. 그러나 흡연예방교육과 금연교육은 지속적으로 실시해야 되고 교육자료의 개발과 보급이 아직 미흡하며 국가사회의 전폭적인 지원도 필요하다는 문제점들도 같이 발견되었다. 따라서 청소년흡연예방교육 및 금연교육을 성공적으로 실시하기 위해서는 학교에서 철저히 계획을 수립하고 다양한 방법과 내용을 개발하여 열성적인 지도가 병행되어야만 된다는 것과 아울러 지속적인 추수지도와 전폭적인 지원도 있어야 된다는 결론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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