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연구의 필요성 최근에 이르러 국제간의 의사소통 필요성의 증대로 언어의 4기능 중 듣기와 말하기 위주의 회화 교육이 강조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읽기 기능 또한 문어적 의사 소통 차원에서 매우 필수적인 기능임에 분명하다. 특히 우리 나라와 같은 외국어로서의 영어교육 상황에서는 학습자가 도달 할 수 있는 효율적인 언어 기능으로 간주되어 진다. 우리 나라에서 영어 독해력이 중요시되는 것은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교양인으로서 대량으로 보급되는 전공서적, 교양물, 신문, 잡지 및 기타 간행물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며, 원 어민과의 접촉이 어렵고 대부분의 영어교사들의 회화 능력이 빈약한 상황에서 현실적인 영어교육은 상급학교 진학 시험 및 기타의 영어 시험에서 독해력 문제가 차지하는 비중이 절대적인 우위를 점유하고 있어서 영어 독해력의 중요성이 입증된다. 또한 대학수학 능력 시험에서도 읽기(독해)가 중요하고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현실이다. 하지만 학습 현장에서의 읽기 지도는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는 실정이다. 이러한 점을 가만하여 본 연구에서는 독해력 신장의 일환으로 ...
1. 연구의 필요성 최근에 이르러 국제간의 의사소통 필요성의 증대로 언어의 4기능 중 듣기와 말하기 위주의 회화 교육이 강조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읽기 기능 또한 문어적 의사 소통 차원에서 매우 필수적인 기능임에 분명하다. 특히 우리 나라와 같은 외국어로서의 영어교육 상황에서는 학습자가 도달 할 수 있는 효율적인 언어 기능으로 간주되어 진다. 우리 나라에서 영어 독해력이 중요시되는 것은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교양인으로서 대량으로 보급되는 전공서적, 교양물, 신문, 잡지 및 기타 간행물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며, 원 어민과의 접촉이 어렵고 대부분의 영어교사들의 회화 능력이 빈약한 상황에서 현실적인 영어교육은 상급학교 진학 시험 및 기타의 영어 시험에서 독해력 문제가 차지하는 비중이 절대적인 우위를 점유하고 있어서 영어 독해력의 중요성이 입증된다. 또한 대학수학 능력 시험에서도 읽기(독해)가 중요하고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현실이다. 하지만 학습 현장에서의 읽기 지도는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는 실정이다. 이러한 점을 가만하여 본 연구에서는 독해력 신장의 일환으로 스키마 활성화 전략의 필요성을 절감하게 되었다. 2.연구문제 평소에 교실에서 학생들을 지도해 오면서 경험을 중심으로 하여 관심 분야이었던 독해에 대한 문헌연구, 선행연구고찰, 학생설문조사 등을 참고하여 문제점을 추출하고, 이를 토대로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대부분 언어지식에만 의존하는 학생들의 독해 방식을 스키마이론에 입각하여 지도하면 독해력 신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지 않을까? 2) 대학입학수학능력시험에서도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수많은 지식과 정보수집의 수단으로 언어의 4 기능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독해(읽기)에 스키마 활성화 전략을 적용하면 학생들에게 어떠한 변화가 있을까? 3.연구대상 대전광역시 소재 D고등학교 1학년 중 2개 반을 각각 실험반과, 비교반으로 구분하여 실험반에게는 스키마 적용 학습을 실시하였다. 4. 실험 방법 본 연구에서는 스키마의 활성화 전략을 학습에 적용하여 독해력을 신장시키고자 실험반과, 비교반을 설정하고, 실험반은 스키마활성화 전략을 적용하고 비교반은 평소대로 학습을 실시하여 사전 평가/ 사후평가를 실시하는 실험방법을 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지도자료로는 고1 교과서와 정규수업 시간이 아니므로 자기 주도적 학습이 가능한 그 외의 다양한 독해(읽기) 자료 및 수능 준비용의 일반 독해자료를 단계적으로 기초에서부터 심화자료를 활용하였다. 학생들의 배경지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매 교시 passage를 읽기 전에 passage에 나온 소 주제를 세 개씩 주고 소 주제에 대해서 학습자가 알고 있는 바를 세 가지씩 쓰도록 하였다. 그러니까 모두 9개의 내용을 쓸 수 있는 셈이다. passage에 나오는 내용에 대하여 단지 배경지식의 활성화만 기대하고 실시한 후 , 본문을 모두 우리말로 옮겨 보도록 하였다. 그리고 내용과 관련된 것들에 대하여 묻고 각자의 생각에 대하여 토론하고 바른 답을 유도하여 보았다. 여건상 주에 1시간씩 모두 15시간을 활용하여 1시간에 1개의 topic씩 모두 15개의 topic을 활용하여 스키마의 활성화를 중심으로 독해력 신장을 꾀하였다. 5.연구결과 스키마 활성화 전략을 학교에서 수업에 적용하여 영어 독해력의 신장을 시키고자 실험반과 비교반을 선정하고, 스키마를 활성화한 반과 그렇지 않은 반을 실험전과 실험 후의 독해 평가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비교하였으며, 설문지 조사와 면담을 통하여 영어에 대한 흥미도, 학습태도의 변화 및 자신감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A.'가설1'의 검증 '가설1. 스키마를 활성화한 집단은 그렇지 못한 집단보다 독해능력이 신장될 것이다.'의 결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본교 1학년영어 교사들의 협조로 제작한 독해력 평가 결과를 토대로 비교하여 보았다. 실험 처치 전의 두 집단의 평균은 0.47 정도의 작은 차이를 나타냈으며 t값이 0.3137로 임계치 1.695 보다 작아 두 집단은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실험 처치 후의 독해 평가에서는 실험 집단의 평균 성적이 비교 집단 보다 2.72점 높게 나타났고, t값도 1.9643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스키마 활성화 전략 적용이 상위 집단의 학생들과 하위 집단의 학생들에게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반, 비교반의 학생들을 상.하위 집단으로 구분하여 비교하여 보았다. 상위 집단의 실험전 독해 성적은 평균에 있어서는 0.811 정도의 작은 차이가 있었으며 실험 후에는 두 집단 간에 0.5222 점의 평균차이로 통계적으로 분석해본 결과 유의미한 차이에 이르지는 못하였다. 하위 집단의 실험전과 실험 후의 독해 평가 결과를 비교하여 본 결과 실험 전에는 두 집단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실험 후에는 두 집단의 평균이 4.9277의 차이를 나타냈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보여 주었다. 의와 같은 결과에 입각하여 '가설1. 스키마를 활성화한 집단은 그렇지 못한 집단보다 독해능력이 신장될 것이다.' 라는 가설이 입증되었다. 그리고 상.하위 집단별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 상위 집단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하위 집단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 것은 독해 평가 문제는 학생들이 단순한 언어 지식이나 상황 판단 등의 능력만 가지고서도 어휘력과 더불어 해결할 수 있는 문제들이 있기 때문에 스키마의 활성화는 상위 집단보다는 하위 집단의 학생들에게 유의한 것으로 나타난 것으로 판단된다. B. '가설2'의 검증 '가설2. 스키마 활성화 전략 지도를 받은 집단은 그렇지 못한 집단보다 영어 독해에 흥미도와 학습 태도에 변화를 줄 것이며, 영어 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될 것이다'. 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스키마 활성화 전략을 활용한 학생들에게 설문지와 면담을 통하여 의견을 물어 보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학생들은 스키마의 활성화 전략에 대한 설문지 조사에서 대부분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며 독해의 과정에서 모르는 어휘나, 정보탐색, 주제 찾기, 내용의 재구성 및 요약의 과정에서도 아주 유용한 전략으로 반응하고 있다. 면담을 실시한 결과 학생들의 주된 반응은 영어 독해에 흥미가 생겼으며 어떠한 문서나 글에서도 당황하지 않고 유추, 예측 등의 과정을 통하여 독해를 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6. 결론 및 제언 본 연구는 schema 활성화 전략을 통한 학습이 학생들의 독해 능력과 영어 학습에 대한 흥미도와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였다. 학생들을 지도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기 위하여 학생들의 영어학습에 대한 흥미도를 조사한 결과 50% 이상의 학생들이 영어 학습에 흥미가 있다고 응답을 하였고, 14%의 학생들이 흥미가 없는 쪽으로 답하였다. 학생들이 영어 독해를 할 때에 스키마의 활성화 전략을 보다 심도 있게 지도하고 실제로 적용해 보도록 하였다. 우선 학생들의 독해 능력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정기고사의 영어 성적이 비슷한 두 개의 반을 실험반과 비교반으로 선정하여, 실험반의 학생들에게는 스키마의 활성화 전략을 적용하여 수업을 하고 비교반은 평상시와 같은 수업을 실시한 후 독해력 평가를 실시하여 그 성적을 t 검증을 통해 유의도를 측정하였다. 그 결과 실험 전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던 두 집단이 실험 후에는 실험반의 영어 독해 평가 평균 성적이 비교반에 비해 2.725점 높게 나타났고, t 값도 1.9643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실험반, 비교반의 학생들을 상. 하위 집단으로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 상위 집단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에 이르지 못한 반면, 하위 집단은 t 값이 2.4646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여 주었다. 이러한 결과는 하위 집단의 학생들은 독해를 할 때에 기존의 언어 지식에만 의존하고 스키마의 활성화는 적용하지 않고 있었으나, 스키마를 활성화한 후에는 읽기 과업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세상 지식이나 글의 구조에 대한 지식극대화하고 인지적 예측력을 높여주어 글의 내용에 대한 친숙도가 높아진 결과이며 내용을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이 배양된 결과로 보아진다. 학생들이 스키마 이론에 대한 이해를 하고 활성화 전략을 수업에 적용하여 평가한 후 설문지 조사를 통하여 얻은 결과는 평균 85% 정도의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 주고 있다. 또한 실험 후에 실시한 면담에서도 평상시에는 어쩔 수 없이 해야 하는 영어 공부에 흥미 있게 학습 할 수 있었으며, 스키마의 활성화의 적용으로 어렵고 부담스러웠던 독해에 자신을 가질 수 있었고, 특히 영어에 대한 자신감을 드높여 주었고 영어 수업시간에 더욱 집중할 수 있었다고 말한다. 문제는 독해에 있어서 배경 지식의 역할이 중요하며 배경 지식의 활성화에 따라 독해에 유의적인 차이가 있다는 것이 검증되었다. 선험 지식 구조 이론을 영어의 학습에 적용한 결과 학습 내용은 학습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학습자의 선행 지식에 의해서 큰 영향을 받는다고 볼 수 있다. 이제 종래의 영어 독해 지도에서 흔히 사용했던 단어와 구, 문장의 의미를 파악하여 몇 가지 질문을 주고받는 방식에서 탈피하여 상호 작용적 독해과정을 적용하여 스키마의 활성화로 영어 독해력을 극대화하는 방안을 제안하고 싶다. 또한 교수 학습과 관련하여 영어 독해력 평가의 바람직한 방안이 모색되어져야 한다고 본다.
1. 연구의 필요성 최근에 이르러 국제간의 의사소통 필요성의 증대로 언어의 4기능 중 듣기와 말하기 위주의 회화 교육이 강조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읽기 기능 또한 문어적 의사 소통 차원에서 매우 필수적인 기능임에 분명하다. 특히 우리 나라와 같은 외국어로서의 영어교육 상황에서는 학습자가 도달 할 수 있는 효율적인 언어 기능으로 간주되어 진다. 우리 나라에서 영어 독해력이 중요시되는 것은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교양인으로서 대량으로 보급되는 전공서적, 교양물, 신문, 잡지 및 기타 간행물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며, 원 어민과의 접촉이 어렵고 대부분의 영어교사들의 회화 능력이 빈약한 상황에서 현실적인 영어교육은 상급학교 진학 시험 및 기타의 영어 시험에서 독해력 문제가 차지하는 비중이 절대적인 우위를 점유하고 있어서 영어 독해력의 중요성이 입증된다. 또한 대학수학 능력 시험에서도 읽기(독해)가 중요하고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현실이다. 하지만 학습 현장에서의 읽기 지도는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는 실정이다. 이러한 점을 가만하여 본 연구에서는 독해력 신장의 일환으로 스키마 활성화 전략의 필요성을 절감하게 되었다. 2.연구문제 평소에 교실에서 학생들을 지도해 오면서 경험을 중심으로 하여 관심 분야이었던 독해에 대한 문헌연구, 선행연구고찰, 학생설문조사 등을 참고하여 문제점을 추출하고, 이를 토대로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대부분 언어지식에만 의존하는 학생들의 독해 방식을 스키마이론에 입각하여 지도하면 독해력 신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지 않을까? 2) 대학입학수학능력시험에서도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수많은 지식과 정보수집의 수단으로 언어의 4 기능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독해(읽기)에 스키마 활성화 전략을 적용하면 학생들에게 어떠한 변화가 있을까? 3.연구대상 대전광역시 소재 D고등학교 1학년 중 2개 반을 각각 실험반과, 비교반으로 구분하여 실험반에게는 스키마 적용 학습을 실시하였다. 4. 실험 방법 본 연구에서는 스키마의 활성화 전략을 학습에 적용하여 독해력을 신장시키고자 실험반과, 비교반을 설정하고, 실험반은 스키마활성화 전략을 적용하고 비교반은 평소대로 학습을 실시하여 사전 평가/ 사후평가를 실시하는 실험방법을 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지도자료로는 고1 교과서와 정규수업 시간이 아니므로 자기 주도적 학습이 가능한 그 외의 다양한 독해(읽기) 자료 및 수능 준비용의 일반 독해자료를 단계적으로 기초에서부터 심화자료를 활용하였다. 학생들의 배경지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매 교시 passage를 읽기 전에 passage에 나온 소 주제를 세 개씩 주고 소 주제에 대해서 학습자가 알고 있는 바를 세 가지씩 쓰도록 하였다. 그러니까 모두 9개의 내용을 쓸 수 있는 셈이다. passage에 나오는 내용에 대하여 단지 배경지식의 활성화만 기대하고 실시한 후 , 본문을 모두 우리말로 옮겨 보도록 하였다. 그리고 내용과 관련된 것들에 대하여 묻고 각자의 생각에 대하여 토론하고 바른 답을 유도하여 보았다. 여건상 주에 1시간씩 모두 15시간을 활용하여 1시간에 1개의 topic씩 모두 15개의 topic을 활용하여 스키마의 활성화를 중심으로 독해력 신장을 꾀하였다. 5.연구결과 스키마 활성화 전략을 학교에서 수업에 적용하여 영어 독해력의 신장을 시키고자 실험반과 비교반을 선정하고, 스키마를 활성화한 반과 그렇지 않은 반을 실험전과 실험 후의 독해 평가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비교하였으며, 설문지 조사와 면담을 통하여 영어에 대한 흥미도, 학습태도의 변화 및 자신감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A.'가설1'의 검증 '가설1. 스키마를 활성화한 집단은 그렇지 못한 집단보다 독해능력이 신장될 것이다.'의 결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본교 1학년영어 교사들의 협조로 제작한 독해력 평가 결과를 토대로 비교하여 보았다. 실험 처치 전의 두 집단의 평균은 0.47 정도의 작은 차이를 나타냈으며 t값이 0.3137로 임계치 1.695 보다 작아 두 집단은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실험 처치 후의 독해 평가에서는 실험 집단의 평균 성적이 비교 집단 보다 2.72점 높게 나타났고, t값도 1.9643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스키마 활성화 전략 적용이 상위 집단의 학생들과 하위 집단의 학생들에게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반, 비교반의 학생들을 상.하위 집단으로 구분하여 비교하여 보았다. 상위 집단의 실험전 독해 성적은 평균에 있어서는 0.811 정도의 작은 차이가 있었으며 실험 후에는 두 집단 간에 0.5222 점의 평균차이로 통계적으로 분석해본 결과 유의미한 차이에 이르지는 못하였다. 하위 집단의 실험전과 실험 후의 독해 평가 결과를 비교하여 본 결과 실험 전에는 두 집단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실험 후에는 두 집단의 평균이 4.9277의 차이를 나타냈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보여 주었다. 의와 같은 결과에 입각하여 '가설1. 스키마를 활성화한 집단은 그렇지 못한 집단보다 독해능력이 신장될 것이다.' 라는 가설이 입증되었다. 그리고 상.하위 집단별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 상위 집단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하위 집단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 것은 독해 평가 문제는 학생들이 단순한 언어 지식이나 상황 판단 등의 능력만 가지고서도 어휘력과 더불어 해결할 수 있는 문제들이 있기 때문에 스키마의 활성화는 상위 집단보다는 하위 집단의 학생들에게 유의한 것으로 나타난 것으로 판단된다. B. '가설2'의 검증 '가설2. 스키마 활성화 전략 지도를 받은 집단은 그렇지 못한 집단보다 영어 독해에 흥미도와 학습 태도에 변화를 줄 것이며, 영어 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될 것이다'. 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스키마 활성화 전략을 활용한 학생들에게 설문지와 면담을 통하여 의견을 물어 보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학생들은 스키마의 활성화 전략에 대한 설문지 조사에서 대부분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며 독해의 과정에서 모르는 어휘나, 정보탐색, 주제 찾기, 내용의 재구성 및 요약의 과정에서도 아주 유용한 전략으로 반응하고 있다. 면담을 실시한 결과 학생들의 주된 반응은 영어 독해에 흥미가 생겼으며 어떠한 문서나 글에서도 당황하지 않고 유추, 예측 등의 과정을 통하여 독해를 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6. 결론 및 제언 본 연구는 schema 활성화 전략을 통한 학습이 학생들의 독해 능력과 영어 학습에 대한 흥미도와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였다. 학생들을 지도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기 위하여 학생들의 영어학습에 대한 흥미도를 조사한 결과 50% 이상의 학생들이 영어 학습에 흥미가 있다고 응답을 하였고, 14%의 학생들이 흥미가 없는 쪽으로 답하였다. 학생들이 영어 독해를 할 때에 스키마의 활성화 전략을 보다 심도 있게 지도하고 실제로 적용해 보도록 하였다. 우선 학생들의 독해 능력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정기고사의 영어 성적이 비슷한 두 개의 반을 실험반과 비교반으로 선정하여, 실험반의 학생들에게는 스키마의 활성화 전략을 적용하여 수업을 하고 비교반은 평상시와 같은 수업을 실시한 후 독해력 평가를 실시하여 그 성적을 t 검증을 통해 유의도를 측정하였다. 그 결과 실험 전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던 두 집단이 실험 후에는 실험반의 영어 독해 평가 평균 성적이 비교반에 비해 2.725점 높게 나타났고, t 값도 1.9643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실험반, 비교반의 학생들을 상. 하위 집단으로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 상위 집단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에 이르지 못한 반면, 하위 집단은 t 값이 2.4646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여 주었다. 이러한 결과는 하위 집단의 학생들은 독해를 할 때에 기존의 언어 지식에만 의존하고 스키마의 활성화는 적용하지 않고 있었으나, 스키마를 활성화한 후에는 읽기 과업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세상 지식이나 글의 구조에 대한 지식극대화하고 인지적 예측력을 높여주어 글의 내용에 대한 친숙도가 높아진 결과이며 내용을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이 배양된 결과로 보아진다. 학생들이 스키마 이론에 대한 이해를 하고 활성화 전략을 수업에 적용하여 평가한 후 설문지 조사를 통하여 얻은 결과는 평균 85% 정도의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 주고 있다. 또한 실험 후에 실시한 면담에서도 평상시에는 어쩔 수 없이 해야 하는 영어 공부에 흥미 있게 학습 할 수 있었으며, 스키마의 활성화의 적용으로 어렵고 부담스러웠던 독해에 자신을 가질 수 있었고, 특히 영어에 대한 자신감을 드높여 주었고 영어 수업시간에 더욱 집중할 수 있었다고 말한다. 문제는 독해에 있어서 배경 지식의 역할이 중요하며 배경 지식의 활성화에 따라 독해에 유의적인 차이가 있다는 것이 검증되었다. 선험 지식 구조 이론을 영어의 학습에 적용한 결과 학습 내용은 학습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학습자의 선행 지식에 의해서 큰 영향을 받는다고 볼 수 있다. 이제 종래의 영어 독해 지도에서 흔히 사용했던 단어와 구, 문장의 의미를 파악하여 몇 가지 질문을 주고받는 방식에서 탈피하여 상호 작용적 독해과정을 적용하여 스키마의 활성화로 영어 독해력을 극대화하는 방안을 제안하고 싶다. 또한 교수 학습과 관련하여 영어 독해력 평가의 바람직한 방안이 모색되어져야 한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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