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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창의성은 태어날 때부터 모든 사람들 내에 존재하는 일종의 잠재성으로 소수의 특정한 사람만이 갖고 있는 특수한 능력이 아닌 모든 사람이 보편적으로 공유하는 능력이라고 가정하고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창의성 증진 프로그램이 창의성 신장에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1. 창의성 증진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 집단은 통제 집단에 비해 유의미한 증진 효과가 있을 것이다. 가설 2. 창의성 증진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 집단 내에서도 창의성의 고·중·저 수준 집단간의 증진 효과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3. 아동의 성별에 따라 창의성 증진 프로그램의 효과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이상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연구의 대상을 충청남도 금산읍에 소재하는 K초등학교 6학년 아동 83명을 군집표집하였다. 이들은 각각 실험 집단(n=42)과 통제 집단(n=41)으로 실험 집단은 약 6주간 창의성 증진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으며 통제 집단은 아무런 처치도 가하지 않았다. 실험 설계는 사전-사후 실험 설계법을 적용하여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에게 '창의성 발휘하기' 가형으로 창의성의 사전 검사를 하고, 실험 집단은 창의성 증진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으며 통제 집단은 아무런 처치도 가하지 않았다. 실험 처치가 끝난 후 동형검사인 '창의성 발휘하기' 나형으로 두 집단의 창의성 검사를 실시하고 결과를 분석하였다. ...
저자 | 김진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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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대전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상담심리전공 |
발행연도 | 2003 |
총페이지 | iii, 81p. |
키워드 | 창의성 증진 프로그램 상담심리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902129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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