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는 움직이는 공간이며 방(房)이다. 일상 생활에서 자동차 이용 시간의 비중은 점차로 커지고 있기 때문에 어떻게 안락하게 만드는가가 매우 중요하다. 또한 승용차의 상품성을 크게 좌우하는 것은 실내의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다. 자동차의 디자인은 실내에서 시작한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으며, 특히 유럽의 자동차 디자인에서 이러한 경향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자동차 실내 디자인(이후 자동차 인테리어 디자인이라 함)은 상품기획에 의한 기본 방침을 기초로, 장래 동향, 사회 요구, ...
자동차는 움직이는 공간이며 방(房)이다. 일상 생활에서 자동차 이용 시간의 비중은 점차로 커지고 있기 때문에 어떻게 안락하게 만드는가가 매우 중요하다. 또한 승용차의 상품성을 크게 좌우하는 것은 실내의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다. 자동차의 디자인은 실내에서 시작한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으며, 특히 유럽의 자동차 디자인에서 이러한 경향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자동차 실내 디자인(이후 자동차 인테리어 디자인이라 함)은 상품기획에 의한 기본 방침을 기초로, 장래 동향, 사회 요구, 인간공학 등을 고려하여 실내의 쾌적한 거주 공간의 설정과 쾌적한 실내 이미지를 종합적으로 추구하고, 내부공간을 종합적으로 기획하는 것이다. 자동차 인테리어 디자인의 요인으로는 안전성(Safety), 거주성(Roominess), 조작성(Operatability), 시인성(Visibility)이 있으며 이들과 함께 21세기 디지털 환경으로 인해 중요시되고 있는 요인으로 사용자의 심리적 만족도를 들수가 있다. 과거의 자동차가 승차하는 공간이라면 현대의 자동차는 생활의 일부로서 생활 공간이라 할수 있다. 자동차는 움직이는 공간이며 방(房)이다. 일상 생활에서 자동차 이용 시간의 비중은 점차로 커지고 있기 때문에 어떻게 안락하게 만드는가가 매우 중요하다. 또한 승용차의 상품성을 크게 좌우하는 것은 실내의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다. 자동차의 디자인은 실내에서 시작한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으며, 특히 유럽의 자동차 디자인에서 이러한 경향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자동차 실내 디자인(이후 자동차 인테리어 디자인이라 함)은 상품기획에 의한 기본 방침을 기초로, 장래 동향, 사회 요구, 인간공학 등을 고려하여 실내의 쾌적한 거주 공간의 설정과 쾌적한 실내 이미지를 종합적으로 추구하고, 내부공간을 종합적으로 기획하는 것이다. 자동차 인테리어 디자인의 요인으로는 안전성(Safety), 거주성(Roominess), 조작성(Operatability), 시인성(Visibility)이 있으며 이들과 함께 21세기 디지털 환경으로 인해 중요시되고 있는 요인으로 사용자의 심리적 만족도를 들수가 있다. 과거의 자동차가 승차하는 공간이라면 현대의 자동차는 생활의 일부로서 생활 공간이라 할수 있다. 사용자의 심리적 만족도를 결정짓는 요소 중 색채는 심리 표현 및 대화의 수단으로서, 지역, 문화, 민족간의 고유 특성의 대변자로서, 지구상에서의 가장 대표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공통언어로서 자동차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우리의 실생활과 관련된 여러 분야에서도 눈부시게 발전, 응용되어 왔다. 인간의 정서와 감정에 밀접한 정보들은 색채를 통하여 상징화되거나 다른 감성적 시각 표현들과 함께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커뮤니케이션되고 있다. 특히 다양한 종류의 제품들이 생산되고 있는 현대에는 선택된 제품의 디자인과 색채를 통하여 개인 또는 집단의 이미지가 형성되기도 한다. 이로 인해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은 ‘소비자들이 선호하게 될 제품 색채의 트랜드 예측’과, ‘미래의 라이프스타일에 적합한 색채 계획’ 이라는 큰 과제를 안고 있다. 감성이 우선하는 시대에서는 상품 선택의 심리적 만족도가 감성 만족도와 직결되어 작용하게 되므로 복잡하고 다양화되는 감성변화에 항상 민감하게 대처하는 동시에 소비자의 감성특성을 분석해 나감에 따라 감성에 호소할 수 있는 색채계획을 세워야 할 것이다. 이러한 감성적 가치중시시대에 발맞추어 보다 적극적인 색채전략을 내세워 주목을 받고 몇몇 기업들은 개발 과정에 소비자를 직접 참여시키는 방법을 취하여 보다 적극적으로 소비자를 관여시키고 있다. 이것은 제품개발 과정에서 사용자 관여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반영하고 있는 사례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자동차 인테리어 디자인 사례들을 살펴볼 때, 아직 사용자의 관여도를 반영한 색채계획의 사례가 미흡하다고 판단되어 이 연구가 진행되었다. 이것은 색채와 사용자의 관여도 사이의 차이에서 오는 문제이며, 또한 색채에 대한 사용자의 관여가 커질수록 자동차의 인테리어의 색채적용에 관한 참여는 더 클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의 인테리어에 있어서 색채를 계획하고 개발함에 있어 사용자 참여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승용차 인테리어의 색채디자인 개발 과정에 사용자가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디자인 툴의 게발을 위한 그 방향을 툴의 유형과 내용, 방식의 측면에서 제시할 것이다. 사용자의 심리적 만족도를 결정짓는 요소 중 색채는 심리 표현 및 대화의 수단으로서, 지역, 문화, 민족간의 고유 특성의 대변자로서, 지구상에서의 가장 대표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공통언어로서 자동차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우리의 실생활과 관련된 여러 분야에서도 눈부시게 발전, 응용되어 왔다. 인간의 정서와 감정에 밀접한 정보들은 색채를 통하여 상징화되거나 다른 감성적 시각 표현들과 함께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커뮤니케이션되고 있다. 특히 다양한 종류의 제품들이 생산되고 있는 현대에는 선택된 제품의 디자인과 색채를 통하여 개인 또는 집단의 이미지가 형성되기도 한다. 이로 인해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은 ‘소비자들이 선호하게 될 제품 색채의 트랜드 예측’과, ‘미래의 라이프스타일에 적합한 색채 계획’ 이라는 큰 과제를 안고 있다. 감성이 우선하는 시대에서는 상품 선택의 심리적 만족도가 감성 만족도와 직결되어 작용하게 되므로 복잡하고 다양화되는 감성변화에 항상 민감하게 대처하는 동시에 소비자의 감성특성을 분석해 나감에 따라 감성에 호소할 수 있는 색채계획을 세워야 할 것이다. 이러한 감성적 가치중시시대에 발맞추어 보다 적극적인 색채전략을 내세워 주목을 받고 몇몇 기업들은 개발 과정에 소비자를 직접 참여시키는 방법을 취하여 보다 적극적으로 소비자를 관여시키고 있다. 이것은 제품개발 과정에서 사용자 관여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반영하고 있는 사례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자동차 인테리어 디자인 사례들을 살펴볼 때, 아직 사용자의 관여도를 반영한 색채계획의 사례가 미흡하다고 판단되어 이 연구가 진행되었다. 이것은 색채와 사용자의 관여도 사이의 차이에서 오는 문제이며, 또한 색채에 대한 사용자의 관여가 커질수록 자동차의 인테리어의 색채적용에 관한 참여는 더 클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의 인테리어에 있어서 색채를 계획하고 개발함에 있어 사용자 참여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승용차 인테리어의 색채디자인 개발 과정에 사용자가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디자인 툴의 게발을 위한 그 방향을 툴의 유형과 내용, 방식의 측면에서 제시할 것이다.
자동차는 움직이는 공간이며 방(房)이다. 일상 생활에서 자동차 이용 시간의 비중은 점차로 커지고 있기 때문에 어떻게 안락하게 만드는가가 매우 중요하다. 또한 승용차의 상품성을 크게 좌우하는 것은 실내의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다. 자동차의 디자인은 실내에서 시작한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으며, 특히 유럽의 자동차 디자인에서 이러한 경향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자동차 실내 디자인(이후 자동차 인테리어 디자인이라 함)은 상품기획에 의한 기본 방침을 기초로, 장래 동향, 사회 요구, 인간공학 등을 고려하여 실내의 쾌적한 거주 공간의 설정과 쾌적한 실내 이미지를 종합적으로 추구하고, 내부공간을 종합적으로 기획하는 것이다. 자동차 인테리어 디자인의 요인으로는 안전성(Safety), 거주성(Roominess), 조작성(Operatability), 시인성(Visibility)이 있으며 이들과 함께 21세기 디지털 환경으로 인해 중요시되고 있는 요인으로 사용자의 심리적 만족도를 들수가 있다. 과거의 자동차가 승차하는 공간이라면 현대의 자동차는 생활의 일부로서 생활 공간이라 할수 있다. 자동차는 움직이는 공간이며 방(房)이다. 일상 생활에서 자동차 이용 시간의 비중은 점차로 커지고 있기 때문에 어떻게 안락하게 만드는가가 매우 중요하다. 또한 승용차의 상품성을 크게 좌우하는 것은 실내의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다. 자동차의 디자인은 실내에서 시작한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으며, 특히 유럽의 자동차 디자인에서 이러한 경향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자동차 실내 디자인(이후 자동차 인테리어 디자인이라 함)은 상품기획에 의한 기본 방침을 기초로, 장래 동향, 사회 요구, 인간공학 등을 고려하여 실내의 쾌적한 거주 공간의 설정과 쾌적한 실내 이미지를 종합적으로 추구하고, 내부공간을 종합적으로 기획하는 것이다. 자동차 인테리어 디자인의 요인으로는 안전성(Safety), 거주성(Roominess), 조작성(Operatability), 시인성(Visibility)이 있으며 이들과 함께 21세기 디지털 환경으로 인해 중요시되고 있는 요인으로 사용자의 심리적 만족도를 들수가 있다. 과거의 자동차가 승차하는 공간이라면 현대의 자동차는 생활의 일부로서 생활 공간이라 할수 있다. 사용자의 심리적 만족도를 결정짓는 요소 중 색채는 심리 표현 및 대화의 수단으로서, 지역, 문화, 민족간의 고유 특성의 대변자로서, 지구상에서의 가장 대표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공통언어로서 자동차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우리의 실생활과 관련된 여러 분야에서도 눈부시게 발전, 응용되어 왔다. 인간의 정서와 감정에 밀접한 정보들은 색채를 통하여 상징화되거나 다른 감성적 시각 표현들과 함께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커뮤니케이션되고 있다. 특히 다양한 종류의 제품들이 생산되고 있는 현대에는 선택된 제품의 디자인과 색채를 통하여 개인 또는 집단의 이미지가 형성되기도 한다. 이로 인해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은 ‘소비자들이 선호하게 될 제품 색채의 트랜드 예측’과, ‘미래의 라이프스타일에 적합한 색채 계획’ 이라는 큰 과제를 안고 있다. 감성이 우선하는 시대에서는 상품 선택의 심리적 만족도가 감성 만족도와 직결되어 작용하게 되므로 복잡하고 다양화되는 감성변화에 항상 민감하게 대처하는 동시에 소비자의 감성특성을 분석해 나감에 따라 감성에 호소할 수 있는 색채계획을 세워야 할 것이다. 이러한 감성적 가치중시시대에 발맞추어 보다 적극적인 색채전략을 내세워 주목을 받고 몇몇 기업들은 개발 과정에 소비자를 직접 참여시키는 방법을 취하여 보다 적극적으로 소비자를 관여시키고 있다. 이것은 제품개발 과정에서 사용자 관여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반영하고 있는 사례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자동차 인테리어 디자인 사례들을 살펴볼 때, 아직 사용자의 관여도를 반영한 색채계획의 사례가 미흡하다고 판단되어 이 연구가 진행되었다. 이것은 색채와 사용자의 관여도 사이의 차이에서 오는 문제이며, 또한 색채에 대한 사용자의 관여가 커질수록 자동차의 인테리어의 색채적용에 관한 참여는 더 클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의 인테리어에 있어서 색채를 계획하고 개발함에 있어 사용자 참여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승용차 인테리어의 색채디자인 개발 과정에 사용자가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디자인 툴의 게발을 위한 그 방향을 툴의 유형과 내용, 방식의 측면에서 제시할 것이다. 사용자의 심리적 만족도를 결정짓는 요소 중 색채는 심리 표현 및 대화의 수단으로서, 지역, 문화, 민족간의 고유 특성의 대변자로서, 지구상에서의 가장 대표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공통언어로서 자동차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우리의 실생활과 관련된 여러 분야에서도 눈부시게 발전, 응용되어 왔다. 인간의 정서와 감정에 밀접한 정보들은 색채를 통하여 상징화되거나 다른 감성적 시각 표현들과 함께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커뮤니케이션되고 있다. 특히 다양한 종류의 제품들이 생산되고 있는 현대에는 선택된 제품의 디자인과 색채를 통하여 개인 또는 집단의 이미지가 형성되기도 한다. 이로 인해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은 ‘소비자들이 선호하게 될 제품 색채의 트랜드 예측’과, ‘미래의 라이프스타일에 적합한 색채 계획’ 이라는 큰 과제를 안고 있다. 감성이 우선하는 시대에서는 상품 선택의 심리적 만족도가 감성 만족도와 직결되어 작용하게 되므로 복잡하고 다양화되는 감성변화에 항상 민감하게 대처하는 동시에 소비자의 감성특성을 분석해 나감에 따라 감성에 호소할 수 있는 색채계획을 세워야 할 것이다. 이러한 감성적 가치중시시대에 발맞추어 보다 적극적인 색채전략을 내세워 주목을 받고 몇몇 기업들은 개발 과정에 소비자를 직접 참여시키는 방법을 취하여 보다 적극적으로 소비자를 관여시키고 있다. 이것은 제품개발 과정에서 사용자 관여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반영하고 있는 사례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자동차 인테리어 디자인 사례들을 살펴볼 때, 아직 사용자의 관여도를 반영한 색채계획의 사례가 미흡하다고 판단되어 이 연구가 진행되었다. 이것은 색채와 사용자의 관여도 사이의 차이에서 오는 문제이며, 또한 색채에 대한 사용자의 관여가 커질수록 자동차의 인테리어의 색채적용에 관한 참여는 더 클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의 인테리어에 있어서 색채를 계획하고 개발함에 있어 사용자 참여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승용차 인테리어의 색채디자인 개발 과정에 사용자가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디자인 툴의 게발을 위한 그 방향을 툴의 유형과 내용, 방식의 측면에서 제시할 것이다.
A car is a mobile space and the time used in this space is increasing in ordinary life that the importance of making it comfortable is a very important problem to solve. The value of a vehicle is greatly dependent on the interior design of the car and it is not too much to say that the automobile de...
A car is a mobile space and the time used in this space is increasing in ordinary life that the importance of making it comfortable is a very important problem to solve. The value of a vehicle is greatly dependent on the interior design of the car and it is not too much to say that the automobile design begins from the interior. Especially, in Europe this tendency is very strong. The interior design of a car starts based on the basic principles of product planning. The features like future trend, social demand, and human engineering, are all the vital informations needed to set the bounds and create comfortable interior space systematically. The basic features in designing interior is as follows, Safety, Roominess, Operatability, and Visibility. And another very important feature rising in 21st century, it is the mental satisfaction of the user. If the cars of the past are used for getting on the car, present cars have settled as a part of life providing active living space. Communicating through color has been the typical language in commom and was used to express and communicate thoughts with each other. This is not just limited to a car, but it cover our real life. This is one of the element that decides the user mental satisfaction. The informations close to our emotions visual expressions, the fast and accurate communications are made. There are so many varieties of product out in the market now, and through the color and be made. Therefore, the companies making products has a big task of predicting the color the companies making products has a big task of predicting the color trend and making an appropriate color plans. In the era of emotions, the mental satisfaction. It is important to get ready for the complicated and sensitive changes made in emotion territory, and at the same time analysing users' emotion and setting up the color plan is needed to appeal to the emotion. Some companies are making positive color plans by making the user to participate in the design process before the real product is out. The reflections and feedback are made through this process. However, looking through the cases of an automobile interior design, there are not many researches made related to this matter that this research was decided to be made. This is a problem between the user participation and color, and there would be a lot more participation made in interior color application as the user participation related to color gets larger. This thesis proposes a new model of developing automobile color plan by running series of tests and analyzing and evaluating the result.
A car is a mobile space and the time used in this space is increasing in ordinary life that the importance of making it comfortable is a very important problem to solve. The value of a vehicle is greatly dependent on the interior design of the car and it is not too much to say that the automobile design begins from the interior. Especially, in Europe this tendency is very strong. The interior design of a car starts based on the basic principles of product planning. The features like future trend, social demand, and human engineering, are all the vital informations needed to set the bounds and create comfortable interior space systematically. The basic features in designing interior is as follows, Safety, Roominess, Operatability, and Visibility. And another very important feature rising in 21st century, it is the mental satisfaction of the user. If the cars of the past are used for getting on the car, present cars have settled as a part of life providing active living space. Communicating through color has been the typical language in commom and was used to express and communicate thoughts with each other. This is not just limited to a car, but it cover our real life. This is one of the element that decides the user mental satisfaction. The informations close to our emotions visual expressions, the fast and accurate communications are made. There are so many varieties of product out in the market now, and through the color and be made. Therefore, the companies making products has a big task of predicting the color the companies making products has a big task of predicting the color trend and making an appropriate color plans. In the era of emotions, the mental satisfaction. It is important to get ready for the complicated and sensitive changes made in emotion territory, and at the same time analysing users' emotion and setting up the color plan is needed to appeal to the emotion. Some companies are making positive color plans by making the user to participate in the design process before the real product is out. The reflections and feedback are made through this process. However, looking through the cases of an automobile interior design, there are not many researches made related to this matter that this research was decided to be made. This is a problem between the user participation and color, and there would be a lot more participation made in interior color application as the user participation related to color gets larger. This thesis proposes a new model of developing automobile color plan by running series of tests and analyzing and evaluating the resul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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