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인천광역시 사회복지관 14개소에 근무하는 사회복지사의 재교육 실태 및 욕구를 조사하여 사회복지관에 근무하는 사회복지사와 기관장에게 그리고 사회복지사 재교육을 공급하는 관련기관 및 공급자에게 그 결과를 제시하고 사회복지사에게 필요한 재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재교육의 활성화에 보탬이 되고 나아가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강화 및 유지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는 2003년 4월 14일에서 5월 17일까지 34일간 실시되었으며 인천광역시내에 있는 14개소의 사회복지관에 근무하고 있는 사회복지사중 94명의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재교육의 실태와 욕구는 지난 1년 동안 (2002년 4월 1일 ∼ 3003년 3월 31일)의 경험을 바탕으로 조사되었다.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천광역시 사회복지관에 근무하고 있는 사회복지사들은 성별, 연령, 학력, 자격증, 총근무년수, 직위 등과 관계없이 거의 대다수가 지난 1년 동안 재교육을 받아본 경험이 있었다. 둘째 재교육내용별 재교육 경험을 살펴보면 '프로그램 기획 기법 및 수행 전략작성 기술', '모금 및 후원자 관리(자원동원)', '관련프로그램에 관한 ...
본 연구는 인천광역시 사회복지관 14개소에 근무하는 사회복지사의 재교육 실태 및 욕구를 조사하여 사회복지관에 근무하는 사회복지사와 기관장에게 그리고 사회복지사 재교육을 공급하는 관련기관 및 공급자에게 그 결과를 제시하고 사회복지사에게 필요한 재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재교육의 활성화에 보탬이 되고 나아가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강화 및 유지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는 2003년 4월 14일에서 5월 17일까지 34일간 실시되었으며 인천광역시내에 있는 14개소의 사회복지관에 근무하고 있는 사회복지사중 94명의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재교육의 실태와 욕구는 지난 1년 동안 (2002년 4월 1일 ∼ 3003년 3월 31일)의 경험을 바탕으로 조사되었다.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천광역시 사회복지관에 근무하고 있는 사회복지사들은 성별, 연령, 학력, 자격증, 총근무년수, 직위 등과 관계없이 거의 대다수가 지난 1년 동안 재교육을 받아본 경험이 있었다. 둘째 재교육내용별 재교육 경험을 살펴보면 '프로그램 기획 기법 및 수행 전략작성 기술', '모금 및 후원자 관리(자원동원)', '관련프로그램에 관한 사회조사 및 연구사례', '사례관리', '사회복지의 기본적인 가치와 신념 등의 교육'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재교육 횟수는 연평균 12.41회로 나타났고 개인별로 재교육 참가횟수에 있어서 커다란 격차가 있었다. 넷째, 조사대상자의 대부분이 기존의 재교육이 '전문성 고취를 위해', '개인의 자질 및 업무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다섯째, 개인 및 기관의 재교육 관심도 측정에서 재교육에 대한 관심도는 매우 높았다. 재교육의 필요성은 조사대상자 모두가 인식하고 있는 반면 외부 재교육 정보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편이었다. 여섯째, 재교육 욕구 사정 결과, 조사대상자들이 가장 바람직하게 여기는 재교육 실시주체는 관련협회 및 관련단체였으며 1년 동안 재교육을 받고 싶은 시간에 관해 16∼20시간을 가장 많은 사람이 응답하였다. 또한 1회의 재교육 기간으로는 2∼3일이 가장 적절한 교육기간이며, 가장 바람직하다고 여기는 교육유형은 '세미나·워크샵' 이 가장 높은 응답을 보여주었고, 재교육 장사로는 사회복지해당분야 실무종사자가 가장 많았다. 가장 받고 싶어하는 재교육 분야는 '프로포절 작성을 위한 예산편성 기술', '지역사회의 홍보전략', '프로그램 기획 기법 및 수행 전략 작성기술', '사례관리', '개별상담기법'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사의 재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복지 관련협회 및 단체에서는 재교육을 담당하는 특별위원회를 발족하여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을 유지·확대하기 위한 재교육의 제도적, 법적 장치를 만들어 나가는 일이 요청되고, 복지관에서는 사회복지사들의 효율적인 업무분담 체계를 통해 보수교육시간에 투자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재교육을 실시하는 주체는 일선사회복지사들이 당면하는 문제와 쟁점들을 재교육프로그램의 가장 중요한 초점이 되도록 교육을 받는 자의 욕구를 정확히 파악하여 주제와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재교육이 끝난 이후에는 반드시 평가를 실시하여 재교육의 질적인 수준을 높이는 노력을 하여야 한다. 셋째, 교육유형에 있어서 사례회의·사례연구 및 세미나·워크샵의 교육유형을 선호하고 있으므로 관련단체 및 협회, 대학 또는 전문교육기관에서는 이러한 유형의 프로그램 개발이 반드시 요구된다. 넷째, 사회복지사들이 재교육 실시주체로서 가장 선호하는 관련단체 및 협회에서는 '프로포절 작성을 위한 예산편성 기술', '지역사회의 홍보전략', '프로그램 기획기법 몇 수행 전략 작성기술', '사례관리', '개별상담기법' 대한 주제를 바탕으로 재교육 계획을 체계적으로 세워 이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잘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하여야 하며, 사회복지이론과 현장간의 괴리감 단축과 사회복지사 정체성 재확립의 동기 부여를 끊임없이 제공하여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인천광역시 사회복지관 14개소에 근무하는 사회복지사의 재교육 실태 및 욕구를 조사하여 사회복지관에 근무하는 사회복지사와 기관장에게 그리고 사회복지사 재교육을 공급하는 관련기관 및 공급자에게 그 결과를 제시하고 사회복지사에게 필요한 재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재교육의 활성화에 보탬이 되고 나아가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강화 및 유지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는 2003년 4월 14일에서 5월 17일까지 34일간 실시되었으며 인천광역시내에 있는 14개소의 사회복지관에 근무하고 있는 사회복지사중 94명의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재교육의 실태와 욕구는 지난 1년 동안 (2002년 4월 1일 ∼ 3003년 3월 31일)의 경험을 바탕으로 조사되었다.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천광역시 사회복지관에 근무하고 있는 사회복지사들은 성별, 연령, 학력, 자격증, 총근무년수, 직위 등과 관계없이 거의 대다수가 지난 1년 동안 재교육을 받아본 경험이 있었다. 둘째 재교육내용별 재교육 경험을 살펴보면 '프로그램 기획 기법 및 수행 전략작성 기술', '모금 및 후원자 관리(자원동원)', '관련프로그램에 관한 사회조사 및 연구사례', '사례관리', '사회복지의 기본적인 가치와 신념 등의 교육'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재교육 횟수는 연평균 12.41회로 나타났고 개인별로 재교육 참가횟수에 있어서 커다란 격차가 있었다. 넷째, 조사대상자의 대부분이 기존의 재교육이 '전문성 고취를 위해', '개인의 자질 및 업무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다섯째, 개인 및 기관의 재교육 관심도 측정에서 재교육에 대한 관심도는 매우 높았다. 재교육의 필요성은 조사대상자 모두가 인식하고 있는 반면 외부 재교육 정보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편이었다. 여섯째, 재교육 욕구 사정 결과, 조사대상자들이 가장 바람직하게 여기는 재교육 실시주체는 관련협회 및 관련단체였으며 1년 동안 재교육을 받고 싶은 시간에 관해 16∼20시간을 가장 많은 사람이 응답하였다. 또한 1회의 재교육 기간으로는 2∼3일이 가장 적절한 교육기간이며, 가장 바람직하다고 여기는 교육유형은 '세미나·워크샵' 이 가장 높은 응답을 보여주었고, 재교육 장사로는 사회복지해당분야 실무종사자가 가장 많았다. 가장 받고 싶어하는 재교육 분야는 '프로포절 작성을 위한 예산편성 기술', '지역사회의 홍보전략', '프로그램 기획 기법 및 수행 전략 작성기술', '사례관리', '개별상담기법'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사의 재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복지 관련협회 및 단체에서는 재교육을 담당하는 특별위원회를 발족하여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을 유지·확대하기 위한 재교육의 제도적, 법적 장치를 만들어 나가는 일이 요청되고, 복지관에서는 사회복지사들의 효율적인 업무분담 체계를 통해 보수교육시간에 투자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재교육을 실시하는 주체는 일선사회복지사들이 당면하는 문제와 쟁점들을 재교육프로그램의 가장 중요한 초점이 되도록 교육을 받는 자의 욕구를 정확히 파악하여 주제와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재교육이 끝난 이후에는 반드시 평가를 실시하여 재교육의 질적인 수준을 높이는 노력을 하여야 한다. 셋째, 교육유형에 있어서 사례회의·사례연구 및 세미나·워크샵의 교육유형을 선호하고 있으므로 관련단체 및 협회, 대학 또는 전문교육기관에서는 이러한 유형의 프로그램 개발이 반드시 요구된다. 넷째, 사회복지사들이 재교육 실시주체로서 가장 선호하는 관련단체 및 협회에서는 '프로포절 작성을 위한 예산편성 기술', '지역사회의 홍보전략', '프로그램 기획기법 몇 수행 전략 작성기술', '사례관리', '개별상담기법' 대한 주제를 바탕으로 재교육 계획을 체계적으로 세워 이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잘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하여야 하며, 사회복지이론과 현장간의 괴리감 단축과 사회복지사 정체성 재확립의 동기 부여를 끊임없이 제공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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