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퍼비전 교육내용 요구도와 실태, 만족도 연구 : 숙련과정에 있는 상담자를 중심으로
(A) Study of Supervision Educational Contents Needs, Actual Condition and Satisfaction 원문보기


송은화 (가톨릭대학교 심리상담대학원 상담심리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숙련과정에 있는 상담자를 중심으로 상담자 교육의 필수요소로서 간주되는 수퍼비전 교육내용 요구를 분석하고, 실제 다루어지고 있는 교육내용을 비교하며, 그에 따른 상담자의 만족도를 연구하고자 한 것이다. 연구 대상은 상담관련 전공 석사과정 이상으로 면접상담 경험과 자신의 상담사례를 가지고 개인 수퍼비전이나 그룹 수퍼비전을 받은 경험이 있는 상담자로서 상담심리전문가는 제외시켰다. 연구 방법은 수퍼비전 교육내용 설문지를 가지고 첫째, 수퍼비...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the counsellors who are in the process of training level, supervision is regarded as an indispensable course of counseling education.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detailed needs which were identified by supervisees, the comparison of contents which are actually used in the supervision, and ...

주제어

#수퍼비전 교육내용 교육요구 상담자 발달수준 수퍼비전 만족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송은화
학위수여기관 가톨릭대학교 심리상담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상담심리학과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vi, 86p.
키워드 수퍼비전 교육내용 교육요구 상담자 발달수준 수퍼비전 만족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12919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