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최근에 다양한 조형의 양상을 이루는 비정형 건축의 의미와 사고에 관계를 이해하고 분석하는데 있어 현재 나타나는 사회 현상과 물리적 현상 및 철학 등의 전반적인 공동적 요소들을 추출하여 형태와 관계되는 논리를 규명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건축의 형태가 가지는 논리는 단지 형태자체의 가시성을 위주로 시각화되지만, 그 속에 포함되어있는 내용은 본질적인 방법상에서 의미전달수단으로 사회의 매개체 역활을 이루고 있다. 근대건축에서 시작하여 1920년대 나타나는 아방가르드운동, CLAM의 해체 이후 나타난 다양한 건축의 양식은 건축의 형태에 대한 순환과 반복, 변화를 거치면서 시대의 흐름에 따라 다양한 형태구성을 가져오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사회적 이념과 기술, 생활방식, 과학, 철학 등의 연계고리들과 부합하여 표현되어지고 있다. 특히, 현대에 나타나는 건축의 가치관은 기존의 건축이 가져오는 형태의 의미를 탈피하여 새로운 모습으로 탈바꿈하고 있으며 건축을 해석하는데 있어서도 건축의 단일해석보다 지역의 성격과 역사, 주변의 매락 등 다양한 의미를 형태화하면서 인간의 심리적인 부분에 대한 시각적인 표현을 이루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의 진행은 비정형 건축이 가지는 사고 개념과 형태에 적용되고 있는 변형적 수법을 고찰하였으며, 이와 연계하여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건축의 가치들을 작품을 통해 본질적 의미를 밝힘으로서 결론에 도달하였다. 1) 비정형 건축사고는 존재의 의미로서 전일적 존재, 가치개념으로서 상대적 가치, 형태특성의 사고로서 유연성·전체성으로 파악되어지며, 장소, 기능, ...
이 연구는 최근에 다양한 조형의 양상을 이루는 비정형 건축의 의미와 사고에 관계를 이해하고 분석하는데 있어 현재 나타나는 사회 현상과 물리적 현상 및 철학 등의 전반적인 공동적 요소들을 추출하여 형태와 관계되는 논리를 규명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건축의 형태가 가지는 논리는 단지 형태자체의 가시성을 위주로 시각화되지만, 그 속에 포함되어있는 내용은 본질적인 방법상에서 의미전달수단으로 사회의 매개체 역활을 이루고 있다. 근대건축에서 시작하여 1920년대 나타나는 아방가르드운동, CLAM의 해체 이후 나타난 다양한 건축의 양식은 건축의 형태에 대한 순환과 반복, 변화를 거치면서 시대의 흐름에 따라 다양한 형태구성을 가져오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사회적 이념과 기술, 생활방식, 과학, 철학 등의 연계고리들과 부합하여 표현되어지고 있다. 특히, 현대에 나타나는 건축의 가치관은 기존의 건축이 가져오는 형태의 의미를 탈피하여 새로운 모습으로 탈바꿈하고 있으며 건축을 해석하는데 있어서도 건축의 단일해석보다 지역의 성격과 역사, 주변의 매락 등 다양한 의미를 형태화하면서 인간의 심리적인 부분에 대한 시각적인 표현을 이루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의 진행은 비정형 건축이 가지는 사고 개념과 형태에 적용되고 있는 변형적 수법을 고찰하였으며, 이와 연계하여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건축의 가치들을 작품을 통해 본질적 의미를 밝힘으로서 결론에 도달하였다. 1) 비정형 건축사고는 존재의 의미로서 전일적 존재, 가치개념으로서 상대적 가치, 형태특성의 사고로서 유연성·전체성으로 파악되어지며, 장소, 기능, 콘텍스트, 사회, 문화, 역사 등을 결합한다. 즉, 관념적으로 가지고 있던 건축의 가치차원을 벗어나 현대사회의 실제적 요소를 현상학적 표현으로 나타나고 있다. 2) 90년대 건축작품에석 보면 우선, 경계, 지형, 기억, 변이, 외피, 연계 등의 다앙한 요소들치 건축개념의 틀로서 구성되고, 그리드의 중첩, 사인파, 지도의 중첩, 형태의 차별적 복제, 불연속적 변형, 이중곡률 등과 같은 형태적 수험으로 대응되며, 다면체, 곡면체는 이러한 사고와 형태를 건출으로 이어주는 유기적 표현으로 해석할 수 있다. 3) 비정형 건축의 구성은 현대의 과학적 사고와 의미적 유사성을 띄고 있으며, 건축에서도 다양하게 표현되어진다. 형태사고는 기하학의 형태적 관계에세 탈피하여 공간상의 의미적 구성방식을 취하며, 형태의미는 부분이 가지는 개별적 특성보다 포괄적인 단일화를 이루는 전체적 특성으로 결론지을 수 있다.
이 연구는 최근에 다양한 조형의 양상을 이루는 비정형 건축의 의미와 사고에 관계를 이해하고 분석하는데 있어 현재 나타나는 사회 현상과 물리적 현상 및 철학 등의 전반적인 공동적 요소들을 추출하여 형태와 관계되는 논리를 규명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건축의 형태가 가지는 논리는 단지 형태자체의 가시성을 위주로 시각화되지만, 그 속에 포함되어있는 내용은 본질적인 방법상에서 의미전달수단으로 사회의 매개체 역활을 이루고 있다. 근대건축에서 시작하여 1920년대 나타나는 아방가르드운동, CLAM의 해체 이후 나타난 다양한 건축의 양식은 건축의 형태에 대한 순환과 반복, 변화를 거치면서 시대의 흐름에 따라 다양한 형태구성을 가져오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사회적 이념과 기술, 생활방식, 과학, 철학 등의 연계고리들과 부합하여 표현되어지고 있다. 특히, 현대에 나타나는 건축의 가치관은 기존의 건축이 가져오는 형태의 의미를 탈피하여 새로운 모습으로 탈바꿈하고 있으며 건축을 해석하는데 있어서도 건축의 단일해석보다 지역의 성격과 역사, 주변의 매락 등 다양한 의미를 형태화하면서 인간의 심리적인 부분에 대한 시각적인 표현을 이루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의 진행은 비정형 건축이 가지는 사고 개념과 형태에 적용되고 있는 변형적 수법을 고찰하였으며, 이와 연계하여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건축의 가치들을 작품을 통해 본질적 의미를 밝힘으로서 결론에 도달하였다. 1) 비정형 건축사고는 존재의 의미로서 전일적 존재, 가치개념으로서 상대적 가치, 형태특성의 사고로서 유연성·전체성으로 파악되어지며, 장소, 기능, 콘텍스트, 사회, 문화, 역사 등을 결합한다. 즉, 관념적으로 가지고 있던 건축의 가치차원을 벗어나 현대사회의 실제적 요소를 현상학적 표현으로 나타나고 있다. 2) 90년대 건축작품에석 보면 우선, 경계, 지형, 기억, 변이, 외피, 연계 등의 다앙한 요소들치 건축개념의 틀로서 구성되고, 그리드의 중첩, 사인파, 지도의 중첩, 형태의 차별적 복제, 불연속적 변형, 이중곡률 등과 같은 형태적 수험으로 대응되며, 다면체, 곡면체는 이러한 사고와 형태를 건출으로 이어주는 유기적 표현으로 해석할 수 있다. 3) 비정형 건축의 구성은 현대의 과학적 사고와 의미적 유사성을 띄고 있으며, 건축에서도 다양하게 표현되어진다. 형태사고는 기하학의 형태적 관계에세 탈피하여 공간상의 의미적 구성방식을 취하며, 형태의미는 부분이 가지는 개별적 특성보다 포괄적인 단일화를 이루는 전체적 특성으로 결론지을 수 있다.
This study is focusing on the organic way of thinking and elements extracted from irregular forms, which can be derived from investigating irregular buildings built in from 1980 to 1990. The analysis of the design thinking is related to irregular forms in architecture can be divided as three. One is...
This study is focusing on the organic way of thinking and elements extracted from irregular forms, which can be derived from investigating irregular buildings built in from 1980 to 1990. The analysis of the design thinking is related to irregular forms in architecture can be divided as three. One is the creative way of thinking which Is organized by the symbolization and the metaphor; the other is the compositive way of thinking which is composed by the reiteration, the confliction, the opposition, the decomposition, the repetition, and the duplication. Another is the expressive way of thinking which is analyzed as an appearance of destructing a definite form. Such the design thinking related to irregular forms should be understood as an expression of the contemporary society which is chaotic and vague. And organic characteristics can be derived. First, in irregular forms can be explained as the entire being in terms of ontology, having relative value, and pliability and the whole, not subdivision, In terms of shape-type. Second, the way of organic composition can be explained by the irregular forms which are expressed by curved surfaces and polyhedrons with the organic thinking and elements. Third, the organic component of irregular forms has similar characteristics to scientific thought of the present age in terms of the way of thinking. In conclusion, organic characteristics in irregular forms should be understood as architectural influence which turns toward to emotional, natural, organic architecture out of western modern architectural mechanism whose characteristics were rational and logical.
This study is focusing on the organic way of thinking and elements extracted from irregular forms, which can be derived from investigating irregular buildings built in from 1980 to 1990. The analysis of the design thinking is related to irregular forms in architecture can be divided as three. One is the creative way of thinking which Is organized by the symbolization and the metaphor; the other is the compositive way of thinking which is composed by the reiteration, the confliction, the opposition, the decomposition, the repetition, and the duplication. Another is the expressive way of thinking which is analyzed as an appearance of destructing a definite form. Such the design thinking related to irregular forms should be understood as an expression of the contemporary society which is chaotic and vague. And organic characteristics can be derived. First, in irregular forms can be explained as the entire being in terms of ontology, having relative value, and pliability and the whole, not subdivision, In terms of shape-type. Second, the way of organic composition can be explained by the irregular forms which are expressed by curved surfaces and polyhedrons with the organic thinking and elements. Third, the organic component of irregular forms has similar characteristics to scientific thought of the present age in terms of the way of thinking. In conclusion, organic characteristics in irregular forms should be understood as architectural influence which turns toward to emotional, natural, organic architecture out of western modern architectural mechanism whose characteristics were rational and logical.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