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포트폴리오를 활용한 효율적인 초등 영어 읽기 지도 방안
(An) Effective Way of Teaching Elementary English Reading Skills Using Portfolio 원문보기


오형숙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학과 초등영어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포트폴리오를 초등학교 5학년 영어 읽기에 투입해 봄으로써 포트폴리오가 학생들의 읽기 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목적을 두고 있으며,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포트폴리오 적용 후에 인지적인 영역의 평가를 통하여 영어 읽기 능력에 대한 포트폴리오의 효율성을 분석한다. 둘째, 포트폴리오 평가를 교수·학습 과정에 적용하여 실시 전후에 아동의 영어에 대한 흥미도와 자신감, 참여도의 비교를 통하여 그 효율성을 분석한다. 셋째, 학습 과정 중에 만들어진 자료를 질적 분석하여 포트폴리오의 효율성을 알아본다. 본 연구는 전라북도 소재 G초등학교 5학년 2개 학급 70명을 대상으로 5개월(9월-2월)동안 실시하였다. 비교반은 기존 교과서 중심의 수업을 실시하였고, 실험반은 자기 평가, 동료 평가, 교사 평가가 이루어지는 포트폴리오 중심의 수업을 실시하였으며,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아동의 정의적 영역에 대한 검사와 영어 읽기 능력 평가를 사전/사후에 실시하였다. 그리고 아동의 변화 정도를 교사의 관찰과 면접, 학습 일지를 통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portfolio on English reading achievement and learners' attitudes toward English learning. First, determine the effect of portfolio on the improvement of students' reading competence. Second, determine the effect of portfolio on the interest ...

주제어

#포트폴리오 영어읽기 Portfolio 초등영어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오형숙
학위수여기관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학과 초등영어교육 전공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vii, 104p.
키워드 포트폴리오 영어읽기 Portfolio 초등영어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14506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