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한 응급처치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6학년의 응급처치 관련 지식, 태도 및 기술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실시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의 유사실험연구이다. 연구대상은 G도의 초등학교 6학년을 모집단으로 하여 실험군은 H군에 소재한 H초등학교 6학년 25명을 표집하였으며, 대조군은 같은 지역 H군에 소재한 N초등학교 6학년 20명을 편의표집하였다. 자료수집 기간은 2010년 4월부터 7월까지였으며, 프로그램 실시는 7개의 보건영역의 하나인 ‘사고예방과 응급처치’를 중심으로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한 응급처치교육을 50분 단위 수업으로 5주 동안 일주일에 1회씩 실시하였다. 연구 측정도구에서 ‘응급처치 지식’은 김미선(2004)의 도구를 토대로 수정․보완한 20문항을 사용하였으며, ‘응급처치 태도’는 김희정(2007)의 도구와 정미경(2006)의 학습태도 도구를 토대로 재구성하여 12문항을 사용하였고, ‘응급처치 기술’은 박정미(2005)의 실기평가표를 토대로 연구자가 수정․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
저자 | 조은혜 |
---|---|
학위수여기관 |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 간호교육전공 |
지도교수 | 오상은 |
발행연도 | 2011 |
총페이지 | 74 p. |
키워드 | 포트폴리오 평가 응급처치교육 지식 기술 태도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38084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