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초등학교 아동의 집단 따돌림에 대한 사례연구
(A) Case Study on Group Bullying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정향자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상담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학교 아동들 사이에 집단따돌림현상이 문제화되고 있다. 학급에서 여러명의 학생이 특정 학생을 놓고 집중적으로 괴롭히고 따돌리는 현상은 비단 따돌림을 당하는 아동뿐만 아니라, 따돌림을 하는 아동들에게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대부분의 생활을 학교에서 보내야 하는 우리나라학교에 있어서 집단따돌림은 각자의 인격형성 뿐 만 아니라 조화로운 인간관계를 위협하며 인생의 전과정에 거쳐서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겠고 학동기에 있어서는 교사와 아동의 관계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못지않게 더욱 중요한 것은 아동상호간의 인간관계이다. 이것은 아동상호간의 인간관계가 건전한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학습활동 인성의 성장ㆍ발달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따돌림 현상이 교실현장에 존재한다는 사실 그리고 이미 널리 퍼져있다는 사실이 따돌림(왕따)이 관심을 갖고 해결해야될 하나의 과제라는 점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고 하겠고 최근의 집단 따돌림현상은 그 발생시기로 볼 때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빈번히 발생하며 중학교와 고등학교 및 사회화와도 연계되어 있다는 점에서 초등학교에서의 집단따돌림 현상에 대한 인식 및 예 방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집단따돌림의 원인과 지도방안을 연구하여 상담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려는데 있고 아동들이 또래들로부터 집단따돌림을 당하고 있는 사례를 분석해보고 검토하여 연구방법을 제공하려 한다. 본 연구는 대도시내의 Z초등학교에서 집단 따돌림을 당하는 아동4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로 대상아동이 실제로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따돌림을 당하고 있는지를 사례를 통하여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에서 또래들로부터 집단 따돌림을 당한 아동들에 대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 recent issue in relation to school children, group bullying means that a group of students annoy and exclude one particular student. This may have negative influences on the group as well as the bullied children. For this nation's students who spend most of their time in school, group bullying ...

Keyword

#초등학교 아동 집단따돌림 왕따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향자
학위수여기관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상담전공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91p.
키워드 초등학교 아동 집단따돌림 왕따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15816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