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따돌림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과 실태를 알아보는 것이다. 위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따돌림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1-1 유치원에서 발생하는 따돌림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 가? 1-2 유치원에서 발생하는 따돌림의 대처 방안과 예방 교육의 방향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유치원에서의 따돌림 실태는 어떠한가? 위와 같은 문제를 알아보기 위하여 본 연구는 수도권에 소재하는 공·사립 유치원에 근무하는 유치원 교사 242명을 연구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로는 「따돌림 현상에 유치원 교사의 인식과 실태에 관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이 설문지는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따돌림 현상에 대한 교사의 인식 연구(이정윤, 2002)와 ‘학교폭력 실태 조사지’(한국교육개발원, 2006), 집단 따돌림에 대한 초등학교 구성원들의 인식 차이에 대한 연구(민승도, 2002)의 설문 내용을 수정·보완하여 총 38문항으로 작성되었으며 설문조사 실시 전에 경력 10년 이상의 유치원 교사 20명을 대상으로 예비 검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교사의 개인적 특성과 따돌림 실태를 분석하기 위하여 ...
저자 | 송은영 |
---|---|
학위수여기관 | 경인교육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유아교육 |
지도교수 | 이경민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126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39064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