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따돌림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과 실태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송은영 (경인교육대학교 유아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따돌림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과 실태를 알아보는 것이다. 위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따돌림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1-1 유치원에서 발생하는 따돌림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 가? 1-2 유치원에서 발생하는 따돌림의 대처 방안과 예방 교육의 방향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유치원에서의 따돌림 실태는 어떠한가? 위와 같은 문제를 알아보기 위하여 본 연구는 수도권에 소재하는 공·사립 유치원에 근무하는 유치원 교사 242명을 연구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로는 「따돌림 현상에 유치원 교사의 인식과 실태에 관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이 설문지는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따돌림 현상에 대한 교사의 인식 연구(이정윤, 2002)와 ‘학교폭력 실태 조사지’(한국교육개발원, 2006), 집단 따돌림에 대한 초등학교 구성원들의 인식 차이에 대한 연구(민승도, 2002)의 설문 내용을 수정·보완하여 총 38문항으로 작성되었으며 설문조사 실시 전에 경력 10년 이상의 유치원 교사 20명을 대상으로 예비 검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교사의 개인적 특성과 따돌림 실태를 분석하기 위하여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송은영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
지도교수 이경민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126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39064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