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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북한 지리교과서 단원내용 비교 분석 원문보기


차승주 (고려대학교 대학원 북한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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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년대 이후 남북교류가 증대됨에 따라 통일에 대한 논의 또한 활발해지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통일을 위한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은 그 어느 때보다 높다고 하겠다. 오랜 분단을 극복하고 민족의 동질성을 회복하는 가장 효과적이고 바람직한 방법은 오직 교육을 통해서만이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 중에서도 '한반도'라는 공통의 지리적 개념을 포함하는 지리교육에 대한 연구는 서로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민족의 동질성을 회복하는데 매우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특히, 남한과 북한 모두에서 교육의 기본이 되고 학생들에게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교과서를 통한 남북한 지리교육의 비교 분석은 통일을 준비하고 통일 이후 민족의 삶을 계획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연구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이유로 본 연구에서는 남한과 북한의 중등학교에서 사용되고 있는 지리교과서 단원내용의 비교 분석을 통해서 남북한의 지리교육을 고찰해보고, 더 나아가 남한과 북한이 서로를 바라보는 시각과 상대방을 이해하고 있는 모습 등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한 구체적 연구로 남북한 교육체제의 비교와 남북한 지리교육의 비교 그리고 남한 지리교과서의 북한 관련 단원내용과 북한 지리교과서의 남한 관련 단원내용을 분석해 보았는데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남한의 교육이념은 한마디로 '홍익인간'으로 요약할 수 있고, 6년의 초등교육과 3년의 중등교육이 의무교육으로 규정되어 있는 6-3-3-4의 단선형 교육제도를 채택하고 있으며, 학년제 개념과 수준별 교육을 강조하는 7차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반면에, 북한의 교육이념은 '지덕체를 갖춘 공산주의적 새 인간의 육성'이라고 할 수 있고, 유치원 높은 반 1년과 초등교육 4년 그리고 중등교육 6년을 의무교육으로 하는 (1)-4-6-4의 복선형 교육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학교급별 개념과 정치사상교육을 강조하는 교육과정을 가지고 있다. 둘째, 남한 지리교육의 목표는 "인간과 자연 간의 상호 작용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장소에 따른 인간 생활의 다양성을 파악하며, 고장, 지방 및 국토 전체와 세계 여러 지역의 지리적 특성을 체계적으로 이해한다."로 볼 수 있고, 지리교육은 지리, 역사,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iscussion for unification becomes active, as the exchange between south and north Korea has increased after 1990s. It can be said that the necessity and importance of education for unification are higher than any time in this actuality. Because the most effective and desirable method to overcome lo...

주제어

#지리교과서 교육이념 교육체제 

학위논문 정보

저자 차승주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북한학전공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v, 153p.
키워드 지리교과서 교육이념 교육체제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16255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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