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2013년 간행 북한 지리 교과서에 나타난 특징을 분석하고, 새 교과에서 나타난 변화의 원인을 교육 정책 변화의 맥락 속에서 이해하고자 하였다. 교과서의 특징을 내용과 형식 측면 및 교과서의 머리말과 차례, 본문의 장절 목차를 분석하여 지리교육의 목적과 내용 선정 및 조직을 파악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급중학교 1학년 『조선지리』의 머리말에서는 지리 교육 목적을 애국심 함양이라고 제시하고 있다. 향토지리, 세계지리, 국토지리의 3개의 대단원으로 구성되어 있고 러시아 교육과정의 영향으로 북한은 ...
본 연구는 2013년 간행 북한 지리 교과서에 나타난 특징을 분석하고, 새 교과에서 나타난 변화의 원인을 교육 정책 변화의 맥락 속에서 이해하고자 하였다. 교과서의 특징을 내용과 형식 측면 및 교과서의 머리말과 차례, 본문의 장절 목차를 분석하여 지리교육의 목적과 내용 선정 및 조직을 파악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급중학교 1학년 『조선지리』의 머리말에서는 지리 교육 목적을 애국심 함양이라고 제시하고 있다. 향토지리, 세계지리, 국토지리의 3개의 대단원으로 구성되어 있고 러시아 교육과정의 영향으로 북한은 70여 년 간 향토지리에 대한 단원이 없었다가 이번 교과서에서 처음 도입 된 것이다. 향토지리 단원은 자신의 지역을 답사한 후 약도를 그리고 답사보고서를 작성하는 활동으로, 국토지리 단원은 북한의 5개의 명산과 대한민국의 2개의 명산을 제시하고, 각 명산의 자연 환경과 유적지에 대해 학습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고급중학교 1학년 『지리』의 머리말에서는 지리교육의 목적을 실생활에 유용한 지식의 습득이라고 제시하였으며, 또한 지리교육의 종합적 성격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는 점이 특징이다. 총 4개의 단원으로, 앞의 세 단원은 자연지리를 다루면서 향토지리를 강조하며 마지막 ‘지구와 달’이라는 단원은 자연지리의 계통지리적 성격을 강조한 세계지리라고 해석할 수 있다.
둘째, 형식 측면의 변화를 보면 이전에 간행된 북한 지리 교과서의 2색도 인쇄와 텍스트 위주의 구성에서 탈피하여 처음으로 컬러 색도 인쇄가 되었고, 텍스트의 분량이 절반으로 감소하고 다양한 학습 자료와 학습활동으로 구성되었다는 점이 특징이다.
셋째, 초급중학교 1학년 『조선지리』와 고급중학교 1학년 『지리』의 머리말에서는 학습 단계를 ‘대상과 관찰’, ‘분석’, ‘결과’ 3단계로 제시하고 있다. 단계별 학습활동은 초급중학교 1학년 『조선지리』에서는 ‘대상과 관찰’ 단계는 관찰, 견학, 읽기를, ‘분석’ 단계는 생각하기, 토론을, ‘결과’단계는 해보기, 글쓰기 및 발표, 상식을 제시하고 있다. 고급중학교 1학년 『지리』에서는 ‘대상과 관찰’ 단계에서 보충ㆍ심화 학습 자료에 해당하는 상식이 포함되어 있으며, 견학과 읽기가 제외되어 있다. ‘분석’ 단계는 생각하기, 토론이, ‘결과’ 단계는 해보기, 글쓰기 및 발표가 제시되어 있다.
본 연구는 2013년 간행 북한 지리 교과서에 나타난 특징을 분석하고, 새 교과에서 나타난 변화의 원인을 교육 정책 변화의 맥락 속에서 이해하고자 하였다. 교과서의 특징을 내용과 형식 측면 및 교과서의 머리말과 차례, 본문의 장절 목차를 분석하여 지리교육의 목적과 내용 선정 및 조직을 파악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급중학교 1학년 『조선지리』의 머리말에서는 지리 교육 목적을 애국심 함양이라고 제시하고 있다. 향토지리, 세계지리, 국토지리의 3개의 대단원으로 구성되어 있고 러시아 교육과정의 영향으로 북한은 70여 년 간 향토지리에 대한 단원이 없었다가 이번 교과서에서 처음 도입 된 것이다. 향토지리 단원은 자신의 지역을 답사한 후 약도를 그리고 답사보고서를 작성하는 활동으로, 국토지리 단원은 북한의 5개의 명산과 대한민국의 2개의 명산을 제시하고, 각 명산의 자연 환경과 유적지에 대해 학습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고급중학교 1학년 『지리』의 머리말에서는 지리교육의 목적을 실생활에 유용한 지식의 습득이라고 제시하였으며, 또한 지리교육의 종합적 성격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는 점이 특징이다. 총 4개의 단원으로, 앞의 세 단원은 자연지리를 다루면서 향토지리를 강조하며 마지막 ‘지구와 달’이라는 단원은 자연지리의 계통지리적 성격을 강조한 세계지리라고 해석할 수 있다.
둘째, 형식 측면의 변화를 보면 이전에 간행된 북한 지리 교과서의 2색도 인쇄와 텍스트 위주의 구성에서 탈피하여 처음으로 컬러 색도 인쇄가 되었고, 텍스트의 분량이 절반으로 감소하고 다양한 학습 자료와 학습활동으로 구성되었다는 점이 특징이다.
셋째, 초급중학교 1학년 『조선지리』와 고급중학교 1학년 『지리』의 머리말에서는 학습 단계를 ‘대상과 관찰’, ‘분석’, ‘결과’ 3단계로 제시하고 있다. 단계별 학습활동은 초급중학교 1학년 『조선지리』에서는 ‘대상과 관찰’ 단계는 관찰, 견학, 읽기를, ‘분석’ 단계는 생각하기, 토론을, ‘결과’단계는 해보기, 글쓰기 및 발표, 상식을 제시하고 있다. 고급중학교 1학년 『지리』에서는 ‘대상과 관찰’ 단계에서 보충ㆍ심화 학습 자료에 해당하는 상식이 포함되어 있으며, 견학과 읽기가 제외되어 있다. ‘분석’ 단계는 생각하기, 토론이, ‘결과’ 단계는 해보기, 글쓰기 및 발표가 제시되어 있다.
주제어
#"북한 지리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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