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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사용기간(Duration)의 예상이 제품 선택에 미치는 영향 : 심리리적 메커니즘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임현진 (고려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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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사용기간과 빈도는 소비자 행동 분야에서 다뤄지고 있는 제품 사용(usage)에 관련한 연구들을 사용하기 전과 후, 두 가지 차원으로 구분해 본다면 사용 이전과 관련된 개념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소비자들이 제품 사용기간(Duaration)과 빈도(Frequency)를 생각하게 되는 것은 지금 현재가 아닌 미래(future) 사용에 관한 예상(Anticipation)의 개념으로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제품 사용기간의 예상이 소비자의 제품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했다. 특히 기존의 연구들을 바탕으로 제품 사용기간 예상이 어떠한 심리적 메커니즘으로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중점을 두었다. 연구는 총 3개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연구마다 실험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실험을 통해서 제품 사용기간 예상이 제품 선택에 미치는 영향과 심리적 메커니즘을 살펴볼 것이며, 마지막 연구에서는 제품 사용기간을 예상하도록 하는 정보원(Source)에 따른 효과도 살펴볼 것이다. 구체적인 실험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첫번째 연구에서는 전반적 속성 수준인 가격과 품질 평가점수를 조작한 선택대안으로 선택결과의 차이를 살펴보았는데 디지털 카메라에서 제품 사용기간의 예상이 제품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제품 사용기간을 예상했을 경우 낮은 품질에 대해서는 더 낮게 높은 품질에 대해서는 더 높게 지각하고, 가격에 대해서는 제품 사용기간을 예상했을 때에 낮은 가격과 높은 가격 모두를 더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연구에서는 선택 대안들의 속성을 편익(Benefits)과 위험(...

주제어

#제품 사용기간 Duration 제품선택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현진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경영학과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82p.
키워드 제품 사용기간 Duration 제품선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18613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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