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초임교사들은 학생에서 전문적인 교사로 전환하는 충격과 교사로서의 많은 어려움을 경험한다. 초임교사의 경험이 교직의 정체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므로 이들을 위한 지원체제로서 멘토링은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경험과 자질이 있는 사람이 지속적으로 정서적 지원과 전문적인 지원을 제공하는 멘토링은 초임교사의 어려움을 감소시키고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서 필수적이다. 본 연구는 멘토인 연구자가 유치원 초임교사를 멘토링하면서 발견된 사실들을 멘토의 입장에서 기술한 것이다. 연구의 참여자는 서울 양천구에 소재한 별님 유치원에 근무하는 4년제 대학을 졸업한 두 명의 초임교사이다. 연구자인 나는 멘토로서 두 교사와 각각 일대일의 멘토링 관계를 맺고 한 학기동안 주 2-3회씩 멘토링하였다. 멘토링의 영역과 내용은, 미리 구조화하지 않고 교사들의 요구와 발현되는 상황을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연구를 위한 자료는, 참여관찰, 참여자 면담, 비디오녹화와 전사, 참여자와 연구자의 저널쓰기, 편지 교환, 멘토링일지 기록 등의 방법으로 수집되었다. 현장개선 연구(action research)의 과정에서 수집된 이러한 자료들은 ...
유치원 초임교사들은 학생에서 전문적인 교사로 전환하는 충격과 교사로서의 많은 어려움을 경험한다. 초임교사의 경험이 교직의 정체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므로 이들을 위한 지원체제로서 멘토링은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경험과 자질이 있는 사람이 지속적으로 정서적 지원과 전문적인 지원을 제공하는 멘토링은 초임교사의 어려움을 감소시키고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서 필수적이다. 본 연구는 멘토인 연구자가 유치원 초임교사를 멘토링하면서 발견된 사실들을 멘토의 입장에서 기술한 것이다. 연구의 참여자는 서울 양천구에 소재한 별님 유치원에 근무하는 4년제 대학을 졸업한 두 명의 초임교사이다. 연구자인 나는 멘토로서 두 교사와 각각 일대일의 멘토링 관계를 맺고 한 학기동안 주 2-3회씩 멘토링하였다. 멘토링의 영역과 내용은, 미리 구조화하지 않고 교사들의 요구와 발현되는 상황을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연구를 위한 자료는, 참여관찰, 참여자 면담, 비디오녹화와 전사, 참여자와 연구자의 저널쓰기, 편지 교환, 멘토링일지 기록 등의 방법으로 수집되었다. 현장개선 연구(action research)의 과정에서 수집된 이러한 자료들은 내러티브 탐구의 방법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결과를 연구문제별로 나누어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초임교사를 멘토링하는 과정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유치원 초임교사를 멘토링하는 과정을 분석한 결과, 하나의 영역이나 내용에 대한 멘토링 활동에는 일련의 단계가 있음이 발견되었다. 각 단계에서는 멘토와 초임교사의 특징적인 역할이 있었는데 본 연구에서는 각 단계에서 행한 멘토의 역할을 중심으로 명명하였다. 단계들은 찾아가기(도움 요청하기), 지켜보기(드러내기), 파악하기(반성을 통해 문제 인식하기), 가르치기(해결방법 찾기), 기회주기(적용하기), 비춰주기(적용 결과 반성하기), 채워주기(보완하기), 확증하기(확증하거나 확증받기)의 여덟 가지이다. 멘토링은 전형적인 양상으로 여덟 단계를 순차적으로 밟으며 진행되는 경우도 있었지만, 내용이나 상황에 따라 어떤 단계는 더욱 강조되거나 몇 단계가 반복되기도 하였고, 혹은 어떤 단계를 뛰어넘어 다음 단계로 진행되는 경우도 있었다. 하지만 대체로 멘토링에는 이들 단계들이 포함되어 진행되었다. 둘째, 멘토링 관계에서 멘토의 역할은 어떠한가? 멘토의 역할은 크게 초임교사들의 전문적 지원자로서, 그리고 정서적 지원자로서의 역할이었다. 전문적 지원을 위해서는, 유치원 초임교사의 이전 지식과 실제를 연결시켜주는 교량적 역할, 교사들의 사고를 촉진시켜 반성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를 하도록 돕는 역할과 초임교사들이 상황을 좀더 큰 맥락 속에서 이해할 수 있게끔 전경으로서의 교사 지식을 갖도록 하는 역할, 그리고 초임교사들이 교수 실제의 향상을 가져올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였다. 정서적 지원으로는, 교사들이 자신들의 목소리로 자신들의 이야기를 편하게 할 수 있는 안전한 지역(safe palace)으로서의 역할과 불안하고 격려가 필요한 초임교사들을 돌보는 역할을 하였다. 셋째, 멘토링을 통해 유치원 초임교사는 어떻게 변화하는가? 멘토링을 통해 초임교사들은 점진적인 변화를 보였다. 멘토링을 진행하는 동안 초임교사들에게는 교사의 지식과 윤리, 그리고 효능감에 있어서 변화가 있었다. 그리고 변화들은 우리의 관계 변화와 함께 이루어졌다. 먼저 멘토링 관계의 변화는, 멘토가 가르치려는 의도를 가지고 다가갔던 초기에서 초임교사들을 이해하게 되는 중기를 거쳐 적극적인 협력자로서 섬기게 되는 후기로 발전되면서, 초임교사들 역시 멘토의 존재에 대한 생각이 ‘고쳐주는 사람’에서 ‘편안한 사람’으로 그리고 ‘없으면 안 될 고마운 사람’으로 변화되었다. 변화의 정도는 두 교사에게 다르게 나타났지만 효능감의 변화는 교사의 지식과 윤리의 변화에 서로 영향을 주면서 연관되어 이루어졌다. 초임교사들은 학기 초에는 자신이 초임교사인 것을 숨기고 싶어 하며 경력 교사와 비교하면서 교사로서의 효능감을 거의 갖지 못하고 경력교사가 하는 것을 따라하기에 급급하였다. 그러나 비판적 사고를 하게 되면서 갈등을 거쳐 양성과정에서 얻은 지식을 활용하고 유아들에 대하여 당위성의 윤리보다는 배려의 윤리로 돌보는 자세를 보여주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유치원 초임교사의 질적 발달을 위해서는 종합적인 지원체제인 멘토링이 필요하며, 전문적 능력과 인성적 자질을 갖춘 멘토 양성을 위해 정책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이 있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유치원 초임교사들은 학생에서 전문적인 교사로 전환하는 충격과 교사로서의 많은 어려움을 경험한다. 초임교사의 경험이 교직의 정체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므로 이들을 위한 지원체제로서 멘토링은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경험과 자질이 있는 사람이 지속적으로 정서적 지원과 전문적인 지원을 제공하는 멘토링은 초임교사의 어려움을 감소시키고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서 필수적이다. 본 연구는 멘토인 연구자가 유치원 초임교사를 멘토링하면서 발견된 사실들을 멘토의 입장에서 기술한 것이다. 연구의 참여자는 서울 양천구에 소재한 별님 유치원에 근무하는 4년제 대학을 졸업한 두 명의 초임교사이다. 연구자인 나는 멘토로서 두 교사와 각각 일대일의 멘토링 관계를 맺고 한 학기동안 주 2-3회씩 멘토링하였다. 멘토링의 영역과 내용은, 미리 구조화하지 않고 교사들의 요구와 발현되는 상황을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연구를 위한 자료는, 참여관찰, 참여자 면담, 비디오녹화와 전사, 참여자와 연구자의 저널쓰기, 편지 교환, 멘토링일지 기록 등의 방법으로 수집되었다. 현장개선 연구(action research)의 과정에서 수집된 이러한 자료들은 내러티브 탐구의 방법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결과를 연구문제별로 나누어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초임교사를 멘토링하는 과정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유치원 초임교사를 멘토링하는 과정을 분석한 결과, 하나의 영역이나 내용에 대한 멘토링 활동에는 일련의 단계가 있음이 발견되었다. 각 단계에서는 멘토와 초임교사의 특징적인 역할이 있었는데 본 연구에서는 각 단계에서 행한 멘토의 역할을 중심으로 명명하였다. 단계들은 찾아가기(도움 요청하기), 지켜보기(드러내기), 파악하기(반성을 통해 문제 인식하기), 가르치기(해결방법 찾기), 기회주기(적용하기), 비춰주기(적용 결과 반성하기), 채워주기(보완하기), 확증하기(확증하거나 확증받기)의 여덟 가지이다. 멘토링은 전형적인 양상으로 여덟 단계를 순차적으로 밟으며 진행되는 경우도 있었지만, 내용이나 상황에 따라 어떤 단계는 더욱 강조되거나 몇 단계가 반복되기도 하였고, 혹은 어떤 단계를 뛰어넘어 다음 단계로 진행되는 경우도 있었다. 하지만 대체로 멘토링에는 이들 단계들이 포함되어 진행되었다. 둘째, 멘토링 관계에서 멘토의 역할은 어떠한가? 멘토의 역할은 크게 초임교사들의 전문적 지원자로서, 그리고 정서적 지원자로서의 역할이었다. 전문적 지원을 위해서는, 유치원 초임교사의 이전 지식과 실제를 연결시켜주는 교량적 역할, 교사들의 사고를 촉진시켜 반성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를 하도록 돕는 역할과 초임교사들이 상황을 좀더 큰 맥락 속에서 이해할 수 있게끔 전경으로서의 교사 지식을 갖도록 하는 역할, 그리고 초임교사들이 교수 실제의 향상을 가져올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였다. 정서적 지원으로는, 교사들이 자신들의 목소리로 자신들의 이야기를 편하게 할 수 있는 안전한 지역(safe palace)으로서의 역할과 불안하고 격려가 필요한 초임교사들을 돌보는 역할을 하였다. 셋째, 멘토링을 통해 유치원 초임교사는 어떻게 변화하는가? 멘토링을 통해 초임교사들은 점진적인 변화를 보였다. 멘토링을 진행하는 동안 초임교사들에게는 교사의 지식과 윤리, 그리고 효능감에 있어서 변화가 있었다. 그리고 변화들은 우리의 관계 변화와 함께 이루어졌다. 먼저 멘토링 관계의 변화는, 멘토가 가르치려는 의도를 가지고 다가갔던 초기에서 초임교사들을 이해하게 되는 중기를 거쳐 적극적인 협력자로서 섬기게 되는 후기로 발전되면서, 초임교사들 역시 멘토의 존재에 대한 생각이 ‘고쳐주는 사람’에서 ‘편안한 사람’으로 그리고 ‘없으면 안 될 고마운 사람’으로 변화되었다. 변화의 정도는 두 교사에게 다르게 나타났지만 효능감의 변화는 교사의 지식과 윤리의 변화에 서로 영향을 주면서 연관되어 이루어졌다. 초임교사들은 학기 초에는 자신이 초임교사인 것을 숨기고 싶어 하며 경력 교사와 비교하면서 교사로서의 효능감을 거의 갖지 못하고 경력교사가 하는 것을 따라하기에 급급하였다. 그러나 비판적 사고를 하게 되면서 갈등을 거쳐 양성과정에서 얻은 지식을 활용하고 유아들에 대하여 당위성의 윤리보다는 배려의 윤리로 돌보는 자세를 보여주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유치원 초임교사의 질적 발달을 위해서는 종합적인 지원체제인 멘토링이 필요하며, 전문적 능력과 인성적 자질을 갖춘 멘토 양성을 위해 정책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이 있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