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경력-초임 교사간의 멘토링을 통한 유치원 교사 되어가기
Becoming kindergarten teacher through mentoring between a experienced and a new teacher 원문보기


최혜숙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육기관의 경력교사와 초임교사의 멘토링이 어떻게 진행되는가와, 유치원 교사되기란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멘토링을 통하여 교사의 교수방법의 변화, 동료 및 학부모와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갈등의 해결과정을 연구한 것이다. 이를 위해 나는 경력교사인 멘토로서 자신의 경험을 반성적으로 되돌아보고 그 경험의 의미를 이끌어 내어 멘토링을 하였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이교사와 주고받은 저널과 메일, 면담 등의 대화를 자료로 사용하였다. 자료는 이교사와 멘토링을 시작한 3월부터 9월까지의 총7개월 정도에 걸쳐 수집되었고 대화한 것은 녹취하여 정리하였다. 멘토인 나는 이교사와 첫 만남에서 부담감을 적게 주면서 이교사가 필요로 하는 것을 돕는 동반자와 관계로 멘토링을 하기로 하였다. 멘토링 과정에는 일련의 단계가 있지만 나는 멘토링의 내용을 결정하기 위해 미리 프로그램을 구성하지 않고, 즉각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이교사를 지켜보는 과정에서 그녀가 갈등하는 것을 그 맥락에서 발현적으로 멘토링을 하였다. 멘토인 나는 초임교사의 전문적 지원보다는 정서적 지원자로서의 역할을 더 많이 하였고, 초임 교사가 이전 지식과 실제를 연결시켜주는 교량적 역할, 교사의 사고를 촉진시켜 반성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를 하도록 도와 간접경험한 지식과 현실을 연결지어 생각하고 결정하는 변화를 가져왔다. 유치원 교사 되어가기의 의미를 알아보기 위해 이교사의 수업이야기가 진행되면서 수업의 실수나 문제점이 무엇인가를 알고 꾸준히 개선하려는 노력을 발견할 수 있었다. 동료교사와의 갈등 상황에서 처음에는 마음에 문을 닫고 혼자 고민하였으나 동료들의 따스한 배려로 마음의 문을 열고 자신을 반성하며 같은 길을 걸어가는 동반자로서 협력하는 관계로 발전하였다. 학부모의 갈등은 끝이 보이지 않는 평행선으로 교사가 속앓이를 하였으나 학부모의 입장에서 생각하면서부터 하나가 될 수 없다던 생각이 무너지고 아이들을 사랑하는 한 마음으로 상호 협력적인 관계로 진전됨을 볼 수 있었다. 멘토링을 통한 교사의 변화에서 경력교사나 초임교사 모두 긍정적인 변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력교사는 열린 마음으로 멘티 바라보기, 멘토의 역할 되새겨보기, 경력교사의 자존감 형성, 반성적 사고를 통해 직장동료 챙겨주기 등의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다. 초임교사는 멘토와의 긍정적인 관계 맺기, 소속감 형성하여 함께 가기, 교사로서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is a study of an experienced kindergarten teacher mentoring a novice teacher. This study sought to uncover how the mentoring process can benefit both experienced and novice teachers in kindergarten. In addition, the study looked at handling the process of conflicts between a novice teacher and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혜숙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iii, 93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38380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