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치원 초임교사를 위한 멘토링(Mentoring)과정
Mentoring process for the kindergarten beginning teacher 원문보기


홍은경 (중앙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학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유치원 초임교사들은 학생에서 전문적인 교사로 전환하는 충격과 교사로서의 많은 어려움을 경험한다. 초임교사의 경험이 교직의 정체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므로 이들을 위한 지원체제로서 멘토링은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경험과 자질이 있는 사람이 지속적으로 정서적 지원과 전문적인 지원을 제공하는 멘토링은 초임교사의 어려움을 감소시키고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서 필수적이다.
본 연구는 멘토인 연구자가 유치원 초임교사를 멘토링하면서 발견된 사실들을 멘토의 입장에서 기술한 것이다.
연구의 참여자는 서울 양천구에 소재한 별님 유치원에 근무하는 4년제 대학을 졸업한 두 명의 초임교사이다. 연구자인 나는 멘토로서 두 교사와 각각 일대일의 멘토링 관계를 맺고 한 학기동안 주 2-3회씩 멘토링하였다. 멘토링의 영역과 내용은, 미리 구조화하지 않고 교사들의 요구와 발현되는 상황을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연구를 위한 자료는, 참여관찰, 참여자 면담, 비디오녹화와 전사, 참여자와 연구자의 저널쓰기, 편지 교환, 멘토링일지 기록 등의 방법으로 수집되었다. 현장개선 연구(action research)의 과정에서 수집된 이러한 자료들은 ...

주제어

#유치원 교사[幼稚園敎師] 유치원 초임교사 멘토링 MENTORING PROCESS KINDERGARTEN BEGINNING TEACHER 유아교육학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홍은경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학전공
발행연도 2004
총페이지 iv, 242p.
키워드 유치원 교사[幼稚園敎師] 유치원 초임교사 멘토링 MENTORING PROCESS KINDERGARTEN BEGINNING TEACHER 유아교육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22260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