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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금의 악기학적 연구 원문보기


강정미 (중앙대학교 대학원 한국음악학과 기악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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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악기학적 연구방법에 의한 해금의 연구이다. 해금은 전통음악 거의 전 분야에 걸쳐 사용되는 악기이며, 현악기의 모습을 취하면서 관악기로 분류되기도 하고, 전통악기를 만드는 여덟 가지 재료가 모두 사용된다는 점에서 악기학적 연구의 대상이 되기에 충분하다. 기존의 연구성과들에 대해 살펴보면, 악기학적 관심으로 연구한 논문들은 몇 편 존재하기는 하지만, 종족음악학 도입이후 발전된 악기학적 접근방법으로 이루어진 연구는 거의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해금을 악기학적 방법으로 연구한다.

본 연구는 크게 5부분으로 구성된다.

첫번째 부분은 악기학과 악기분류학에 대한 소개이다. 악기학이란 악기의 형식, 구조, 기능과 관련된 것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악기는 인간의 의도가 개재되어야 한다는 것과 소리를 생산해야 한다는 것을 충족시키는 도구이다. 이러한 악기에 대한 하나의 학문체계를 형성하고 어느 정도 독자적인 역사를 훑어 내릴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준 것은 종족음악학의 발전에 따른 것이다. 악기분류학은 호른보스텔-작스의 분류법에 따르는데 이 분류는 진동매체의 특성에 따라 분류한다. 그래서 네 부분으로 나누는데, 몸울림악기, 막울림악기, 줄울림악기, 공기울림 악기가 그것이다.

두번째 부분은 해금의 기원과 역사에 관한 부분이다. 해금은 중국의 요하 상류에 있던 해부족이라는 유목민족이 즐겨 사용하던 찰현악기로 고려시대에 우리나라에 전해져 궁중과 풍류음악에 사용되었다. 『고려사』에 기록되어 있는 내용은 속악(俗樂)조에 해금이 속해 있고, 경기체가인 「한림별곡」과 고려가요인 「청산별곡」에 해금의 이름이 보인다. 이것으로 고려시대에 유입된 해금은 궁중과 선비계층을 중심으로 널리 사랑을 받았으며, 해금이 두 줄로 되어 있다는 기록으로 보아 현행의 해금과 같은 두 줄 현악기였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해금의 기원과 관련하여 『악학궤범』에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정미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한국음악학과 기악전공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iv, 68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22271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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