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아동의 인쇄물 개념 습득과 언어 능력의 관계
(The) relationships between print concepts and language ability in 4- to 6-year old Korean children 원문보기


김선희 (연세대학교 대학원 아동·가족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만 4세∼6세(49∼83개월, 평균 66개월) 아동 187명을 대상으로, 한국 아동의 인쇄물에 대한 개념의 습득 경향을 살펴보고, 아동의 인쇄물 개념과 언어 능력과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 아동은 서울, 인천, 부산, 전주에 소재한 7개 어린이집과 서울, 인천에 소재한 2개 초등학교에 다니고 있는 아동 187명이었다. 연구도구는 아동의 인쇄물 개념을 측정하기 위해 인쇄물에 대한 개념 검사(Concepts about Print, CAP)와, 언어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한국판 유아용 웩슬러 지능검사(Korean-Wechsler Preschool and Primary Scale of Intelli- gence, K-WPPSI) 중 언어성 검사, 그림어휘력 검사, 그리고 기초학습기능 수행평가체제 읽기검사(Basic Academic Skills Assessment: Reading, BASA)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는 일원변량분석과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4∼6세 아동의 인쇄물 개념 총점은 총 24점 중 15.81(SD=4.5)점, 범위는 5∼24점이었다. 연령별 인쇄물 개념 총점은 4세 아동의 경우 12.25(SD=3.4)점, 5세는 16.03(SD=4.1)점, 6세는 19.19(SD=3.17)점으로 아동의 연령이 증가하면서 인쇄물 개념 전체 및 하위 범주 점수가 증가하였으며, Scheffe의 사후 검증결과, 인쇄물 개념은 3세, 4세, 5세 연령에 따라 의미 있는 차이가 나타났다. 4∼6세 아동은 책에 대한 개념 및 인쇄물 관례를 획득한 다음에 인쇄물의 방향, 인쇄물의 순서, 상급 인쇄물 개념 순으로 발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아동의 인쇄물 개념 점수는 어휘력과 높은 상관(r=.66)이 있었고, 언어 지능과의 상관(r=.36∼.56)도 유의하였으며, 아동의 인쇄물 개념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d the acquisition of print concepts, and the relationships between print concepts and language ability in Korean children. The subjects consisted of 187 children, aged 4 to 6 years, from seven child-care centers and two elementary schools located in Seoul, Inchon, Jeonju and Pusan....

주제어

#인쇄물에 대한 개념 언어능력 어휘력 언어 지능 읽기 유창성 읽기 이해력 Print concepts Language ability Vocabulary Verbal intelligence Reading fluency Reading comprehensi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선희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아동·가족학과
지도교수 김명순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v, 76p.
키워드 인쇄물에 대한 개념 언어능력 어휘력 언어 지능 읽기 유창성 읽기 이해력 Print concepts Language ability Vocabulary Verbal intelligence Reading fluency Reading comprehension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22994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