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만 4세∼6세(49∼83개월, 평균 66개월) 아동 187명을 대상으로, 한국 아동의 인쇄물에 대한 개념의 습득 경향을 살펴보고, 아동의 인쇄물 개념과 언어 능력과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 아동은 서울, 인천, 부산, 전주에 소재한 7개 어린이집과 서울, 인천에 소재한 2개 초등학교에 다니고 있는 아동 187명이었다. 연구도구는 아동의 인쇄물 개념을 측정하기 위해 인쇄물에 대한 개념 검사(Concepts about Print, CAP)와, 언어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한국판 유아용 웩슬러 지능검사(Korean-Wechsler Preschool and Primary Scale of Intelli- gence, K-WPPSI) 중 언어성 검사, 그림어휘력 검사, 그리고 기초학습기능 수행평가체제 읽기검사(Basic Academic Skills Assessment: Reading, BASA)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는 일원변량분석과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4∼6세 아동의 인쇄물 개념 총점은 총 24점 중 15.81(SD=4.5)점, 범위는 5∼24점이었다. 연령별 인쇄물 개념 총점은 4세 아동의 경우 12.25(SD=3.4)점, 5세는 16.03(SD=4.1)점, 6세는 19.19(SD=3.17)점으로 아동의 연령이 증가하면서 인쇄물 개념 전체 및 하위 범주 점수가 증가하였으며, Scheffe의 사후 검증결과, 인쇄물 개념은 3세, 4세, 5세 연령에 따라 의미 있는 차이가 나타났다. 4∼6세 아동은 책에 대한 개념 및 인쇄물 관례를 획득한 다음에 인쇄물의 방향, 인쇄물의 순서, 상급 인쇄물 개념 순으로 발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아동의 인쇄물 개념 점수는 어휘력과 높은 상관(r=.66)이 있었고, 언어 지능과의 상관(r=.36∼.56)도 유의하였으며, 아동의 인쇄물 개념은 ...
본 연구에서는 만 4세∼6세(49∼83개월, 평균 66개월) 아동 187명을 대상으로, 한국 아동의 인쇄물에 대한 개념의 습득 경향을 살펴보고, 아동의 인쇄물 개념과 언어 능력과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 아동은 서울, 인천, 부산, 전주에 소재한 7개 어린이집과 서울, 인천에 소재한 2개 초등학교에 다니고 있는 아동 187명이었다. 연구도구는 아동의 인쇄물 개념을 측정하기 위해 인쇄물에 대한 개념 검사(Concepts about Print, CAP)와, 언어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한국판 유아용 웩슬러 지능검사(Korean-Wechsler Preschool and Primary Scale of Intelli- gence, K-WPPSI) 중 언어성 검사, 그림어휘력 검사, 그리고 기초학습기능 수행평가체제 읽기검사(Basic Academic Skills Assessment: Reading, BASA)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는 일원변량분석과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4∼6세 아동의 인쇄물 개념 총점은 총 24점 중 15.81(SD=4.5)점, 범위는 5∼24점이었다. 연령별 인쇄물 개념 총점은 4세 아동의 경우 12.25(SD=3.4)점, 5세는 16.03(SD=4.1)점, 6세는 19.19(SD=3.17)점으로 아동의 연령이 증가하면서 인쇄물 개념 전체 및 하위 범주 점수가 증가하였으며, Scheffe의 사후 검증결과, 인쇄물 개념은 3세, 4세, 5세 연령에 따라 의미 있는 차이가 나타났다. 4∼6세 아동은 책에 대한 개념 및 인쇄물 관례를 획득한 다음에 인쇄물의 방향, 인쇄물의 순서, 상급 인쇄물 개념 순으로 발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아동의 인쇄물 개념 점수는 어휘력과 높은 상관(r=.66)이 있었고, 언어 지능과의 상관(r=.36∼.56)도 유의하였으며, 아동의 인쇄물 개념은 읽기유창성과 높은 상관(r=.82)이 있었고, 읽기 이해력과의 상관(r=.50)도 유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만 4세∼6세(49∼83개월, 평균 66개월) 아동 187명을 대상으로, 한국 아동의 인쇄물에 대한 개념의 습득 경향을 살펴보고, 아동의 인쇄물 개념과 언어 능력과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 아동은 서울, 인천, 부산, 전주에 소재한 7개 어린이집과 서울, 인천에 소재한 2개 초등학교에 다니고 있는 아동 187명이었다. 연구도구는 아동의 인쇄물 개념을 측정하기 위해 인쇄물에 대한 개념 검사(Concepts about Print, CAP)와, 언어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한국판 유아용 웩슬러 지능검사(Korean-Wechsler Preschool and Primary Scale of Intelli- gence, K-WPPSI) 중 언어성 검사, 그림어휘력 검사, 그리고 기초학습기능 수행평가체제 읽기검사(Basic Academic Skills Assessment: Reading, BASA)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는 일원변량분석과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4∼6세 아동의 인쇄물 개념 총점은 총 24점 중 15.81(SD=4.5)점, 범위는 5∼24점이었다. 연령별 인쇄물 개념 총점은 4세 아동의 경우 12.25(SD=3.4)점, 5세는 16.03(SD=4.1)점, 6세는 19.19(SD=3.17)점으로 아동의 연령이 증가하면서 인쇄물 개념 전체 및 하위 범주 점수가 증가하였으며, Scheffe의 사후 검증결과, 인쇄물 개념은 3세, 4세, 5세 연령에 따라 의미 있는 차이가 나타났다. 4∼6세 아동은 책에 대한 개념 및 인쇄물 관례를 획득한 다음에 인쇄물의 방향, 인쇄물의 순서, 상급 인쇄물 개념 순으로 발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아동의 인쇄물 개념 점수는 어휘력과 높은 상관(r=.66)이 있었고, 언어 지능과의 상관(r=.36∼.56)도 유의하였으며, 아동의 인쇄물 개념은 읽기유창성과 높은 상관(r=.82)이 있었고, 읽기 이해력과의 상관(r=.50)도 유의하였다.
This study explored the acquisition of print concepts, and the relationships between print concepts and language ability in Korean children. The subjects consisted of 187 children, aged 4 to 6 years, from seven child-care centers and two elementary schools located in Seoul, Inchon, Jeonju and Pusan....
This study explored the acquisition of print concepts, and the relationships between print concepts and language ability in Korean children. The subjects consisted of 187 children, aged 4 to 6 years, from seven child-care centers and two elementary schools located in Seoul, Inchon, Jeonju and Pusan. The children were individually tested with the Concepts about Print(CAP), Picture Vocabulary Test, Korean-Wechsler Preschool and Primary Scale of Intelligence(K-WPPSI) verbal test, and Basic Academy Skills Assessment: Reading. The data were analyzed by Pearson-correlation, analysis of variance, and factor analysis.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mean score of CAP was 15.81(SD=3.17) out of 24 in all children, 12.25(SD=3.4) in 4-, 16.03(SD=4.1) in 5-, and 19.19(SD=3.17) in 6-year-old children.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of CAP mean scores among three groups by age. In subcategories of CAP, Book Orientation Concepts and Print-convention were acquired earlier than other subcategories, and then Print-direction, Print-order and Advanced Print Concepts in order. Second, The scores of CAP were positively correlated with those of Picture Vocabulary Test, K-WPPSI verbal test and the reading test.
This study explored the acquisition of print concepts, and the relationships between print concepts and language ability in Korean children. The subjects consisted of 187 children, aged 4 to 6 years, from seven child-care centers and two elementary schools located in Seoul, Inchon, Jeonju and Pusan. The children were individually tested with the Concepts about Print(CAP), Picture Vocabulary Test, Korean-Wechsler Preschool and Primary Scale of Intelligence(K-WPPSI) verbal test, and Basic Academy Skills Assessment: Reading. The data were analyzed by Pearson-correlation, analysis of variance, and factor analysis.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mean score of CAP was 15.81(SD=3.17) out of 24 in all children, 12.25(SD=3.4) in 4-, 16.03(SD=4.1) in 5-, and 19.19(SD=3.17) in 6-year-old children.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of CAP mean scores among three groups by age. In subcategories of CAP, Book Orientation Concepts and Print-convention were acquired earlier than other subcategories, and then Print-direction, Print-order and Advanced Print Concepts in order. Second, The scores of CAP were positively correlated with those of Picture Vocabulary Test, K-WPPSI verbal test and the reading test.
주제어
#인쇄물에 대한 개념 언어능력 어휘력 언어 지능 읽기 유창성 읽기 이해력 Print concepts Language ability Vocabulary Verbal intelligence Reading fluency Reading comprehensi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선희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아동·가족학과
지도교수
김명순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v, 76p.
키워드
인쇄물에 대한 개념 언어능력 어휘력 언어 지능 읽기 유창성 읽기 이해력 Print concepts Language ability Vocabulary Verbal intelligence Reading fluency Reading comprehension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