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혁명 이후 도시의 발달로 인하여, 우리의 삶은 이전의 삶과는 괴리된 새로운 양상을 띠게 된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근대는 새로운 개념에 대한 열망으로 가득 찬 시대가 되었다. 모든 것이 새롭게 변해서, 기존의 질서까지도 바뀌어버린 근대 이후의 장소 중 우리가 피할 수 없는 장소가 있다면, 그것은 삶의 장인 주거, 생산의 장인 공장, 그리고 교육의 장인 학교이다. 그 중에서 삶의 장인 주거는 다른 두 가지 장소와는 다르게 근대 이전부터, 인류의 발생과 더불어 발생 및 변화해 왔다. 하지만, 일정한 경향을 보이면서 역사적인 특성을 보이던 근대 이전의 주거와는 다르게, 근대 이후의 주거는 다양한 특성을 보여주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근대와 근대 이후 그리고 현대의 건축가들을 평가하기 위하여 근대의 수많은 건축가들 중 대표적인 건축가로 평가받고 있는 아돌프 로스, 미스 반 데어 로에, 르 꼬르뷔제의 주택을 선정하여, 이들을 근대적 시각을 갖고 있는 근대 건축의 원형으로써 연구하고, 루이스 칸 주택을 덧붙여서 분석한다. 이렇게 나타난 결과를 바탕으로 근대 건축가의 시각, 움직임, 중심 공간, 내?외부 관계를 근대 건축의 원형으로 파악하고, 이 같은 요소들로써 현대 건축가들을 분석한다. 이때, 현대 건축가들을 제프리 키프니스의 현대 건축 분류법을 응용하여, 프로그램의 건축과 형태주의 건축 그리고 미니멀리즘적 건축으로 구분하고, 이들을 근대의 건축가와 관련지어서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단순히 근대의 건축과 현재의 건축을 비교하는 관념적인 방법에서 벗어나, 아이소비스트 ...
산업혁명 이후 도시의 발달로 인하여, 우리의 삶은 이전의 삶과는 괴리된 새로운 양상을 띠게 된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근대는 새로운 개념에 대한 열망으로 가득 찬 시대가 되었다. 모든 것이 새롭게 변해서, 기존의 질서까지도 바뀌어버린 근대 이후의 장소 중 우리가 피할 수 없는 장소가 있다면, 그것은 삶의 장인 주거, 생산의 장인 공장, 그리고 교육의 장인 학교이다. 그 중에서 삶의 장인 주거는 다른 두 가지 장소와는 다르게 근대 이전부터, 인류의 발생과 더불어 발생 및 변화해 왔다. 하지만, 일정한 경향을 보이면서 역사적인 특성을 보이던 근대 이전의 주거와는 다르게, 근대 이후의 주거는 다양한 특성을 보여주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근대와 근대 이후 그리고 현대의 건축가들을 평가하기 위하여 근대의 수많은 건축가들 중 대표적인 건축가로 평가받고 있는 아돌프 로스, 미스 반 데어 로에, 르 꼬르뷔제의 주택을 선정하여, 이들을 근대적 시각을 갖고 있는 근대 건축의 원형으로써 연구하고, 루이스 칸 주택을 덧붙여서 분석한다. 이렇게 나타난 결과를 바탕으로 근대 건축가의 시각, 움직임, 중심 공간, 내?외부 관계를 근대 건축의 원형으로 파악하고, 이 같은 요소들로써 현대 건축가들을 분석한다. 이때, 현대 건축가들을 제프리 키프니스의 현대 건축 분류법을 응용하여, 프로그램의 건축과 형태주의 건축 그리고 미니멀리즘적 건축으로 구분하고, 이들을 근대의 건축가와 관련지어서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단순히 근대의 건축과 현재의 건축을 비교하는 관념적인 방법에서 벗어나, 아이소비스트 분석 도구를 이용하여, 객관적이고도 정량적인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건축가 각각의 특성을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현대와 과거 건축가의 공간 구성 방법에 대한 연관 고리를 파악할 수 있고, 따라서, 과거와 현대 건축의 영역을 정확하게 설정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현대의 건축의 시각과 움직임의 특성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건축이 나아갈 방향에 대한 파악을 할 수 있는데 의의가 있다.
이와 같은 방법에 의해서 분석된 결과를 바탕으로 근대와 현대 건축의 시각적 특성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근대적 주거 공간의 특성을 분석하면 다음과 같은 결론이 나타난다. 근대 주거는 공간에 대한 명확한 시지각적 특성이 나타나고, 내․ 외부 공간에 대한 구분이 명확하다. 또한, 내부 공간의 체계가 공적- 준 공적- 준 사적- 사적 의 순서로 공간 위계가 구성되고 그 체계가 일반화 된다. 또한, 근대의 건축은 공간에 대한 순수한 열망이 건축 작업을 지배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현대적 주거 공간의 특성은 근대적 주거 공간의 특성과 관련되어, 지속, 변화 및 발전을 통해서 나타난다. 현대는 근대에 나타난 시공간의 해석 및 분화가 나타난다. 근대 주거 공간과는 달리 정적인 동선 공간과 동적인 사적 공간이 나타나며, 그것은 근대 이후 공간의 성격의 다각화를 만들어내는 원동력이 되었다. 기본적으로 외부와 내부의 관계에 있어서도 외부와 어떤 관계성도 갖지 않는 주거 공간이 생겨나게 되고, 그것은 전통적으로 나타난 내․ 외부 관계에 있어서 새로운 디자인 방법과 관련해서 판단할 수 있는 것이다. 공간 요소의 변용적 사용이 나타날 뿐만 아니라, 기능 공간과 주 층 공간의 변화가 나타나서, 주 층 공간이 형성되지 않고, 공간적 위계 개념에 있어서도 많은 변화가 일어나는 것을 알 수 있다.
시대에 따른 구분을 해 본 결과와 마찬가지로 성격에 따른 분류를 유형의 속성을 이용하여 구분하였다. 이것은 시각, 움직임, 중심 공간, 내?외부 관계 등의 관계성을 바탕으로 분석한다. 그것을 아래의 도표와 같이 표현하여 나타낼 수 있다. 근대와 현대의 가장 중요한 시각과 움직임이 동일하게 인지되며, 도표는 그것을 바탕으로 중심 공간과 내?외부 관계를 나타내어, 정리한 것이다.
이와 같은 도표에서 나타나는 결론을 바탕으로 근대와 현대 주거 공간에서 나타나는 시각적 특성에 대한 유형적인 분석을 통해서 분류하면 다음과 같은 결론이 나타난다.
첫째, 근대 주거 공간에서 형태적으로 미니멀리즘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는 건축가는 내부 공간 구성에서는 미스 반 데어 로에의 영향을 깊게 받았지만, 외부적으로는 건축가적 개념에 따라서 적용시키는 외피의 모습이 다르게 나타남으로써, 외부 공간에 대한 새로운 생각을 추구해낸다.
둘째, 프랭크 게리, 스티븐 홀, 모포시스와 같은 형태주의 건축가들은 고전적 공간언어가 유지, 발전해가는 특성을 보여주고 있다. 이것은 형태주의 건축가들이 실질적으로 내부 시각과 움직임에 대한 본질적인 탐구 보다는 형태에 치중하였기 때문에, 실질적인 공간에서는 기존의 근대에서 나타난 개념을 극대화시키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프로그램적인 건축가들로 분류되었던, 렘 쿨하스, 가즈요 세지마, 벤 반 버켈, MVRDV의 건축 공간은 건축 공간의 구성에 따라 선별적으로 사용된 독특한 공간 구성 방식에 따라서 차별적으로 근대적 건축가의 공간 구성을 사용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이것은 프로그램 건축가들이 공간의 구성을 다시 한번 적극적으로 바꾸어 보려는 노력이 나타나는 것으로, 기능과 공간을 재해석을 통해 재구성하려는 경향이 나타나는 것으로 판단된다.
산업혁명 이후 도시의 발달로 인하여, 우리의 삶은 이전의 삶과는 괴리된 새로운 양상을 띠게 된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근대는 새로운 개념에 대한 열망으로 가득 찬 시대가 되었다. 모든 것이 새롭게 변해서, 기존의 질서까지도 바뀌어버린 근대 이후의 장소 중 우리가 피할 수 없는 장소가 있다면, 그것은 삶의 장인 주거, 생산의 장인 공장, 그리고 교육의 장인 학교이다. 그 중에서 삶의 장인 주거는 다른 두 가지 장소와는 다르게 근대 이전부터, 인류의 발생과 더불어 발생 및 변화해 왔다. 하지만, 일정한 경향을 보이면서 역사적인 특성을 보이던 근대 이전의 주거와는 다르게, 근대 이후의 주거는 다양한 특성을 보여주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근대와 근대 이후 그리고 현대의 건축가들을 평가하기 위하여 근대의 수많은 건축가들 중 대표적인 건축가로 평가받고 있는 아돌프 로스, 미스 반 데어 로에, 르 꼬르뷔제의 주택을 선정하여, 이들을 근대적 시각을 갖고 있는 근대 건축의 원형으로써 연구하고, 루이스 칸 주택을 덧붙여서 분석한다. 이렇게 나타난 결과를 바탕으로 근대 건축가의 시각, 움직임, 중심 공간, 내?외부 관계를 근대 건축의 원형으로 파악하고, 이 같은 요소들로써 현대 건축가들을 분석한다. 이때, 현대 건축가들을 제프리 키프니스의 현대 건축 분류법을 응용하여, 프로그램의 건축과 형태주의 건축 그리고 미니멀리즘적 건축으로 구분하고, 이들을 근대의 건축가와 관련지어서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단순히 근대의 건축과 현재의 건축을 비교하는 관념적인 방법에서 벗어나, 아이소비스트 분석 도구를 이용하여, 객관적이고도 정량적인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건축가 각각의 특성을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현대와 과거 건축가의 공간 구성 방법에 대한 연관 고리를 파악할 수 있고, 따라서, 과거와 현대 건축의 영역을 정확하게 설정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현대의 건축의 시각과 움직임의 특성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건축이 나아갈 방향에 대한 파악을 할 수 있는데 의의가 있다.
이와 같은 방법에 의해서 분석된 결과를 바탕으로 근대와 현대 건축의 시각적 특성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근대적 주거 공간의 특성을 분석하면 다음과 같은 결론이 나타난다. 근대 주거는 공간에 대한 명확한 시지각적 특성이 나타나고, 내․ 외부 공간에 대한 구분이 명확하다. 또한, 내부 공간의 체계가 공적- 준 공적- 준 사적- 사적 의 순서로 공간 위계가 구성되고 그 체계가 일반화 된다. 또한, 근대의 건축은 공간에 대한 순수한 열망이 건축 작업을 지배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현대적 주거 공간의 특성은 근대적 주거 공간의 특성과 관련되어, 지속, 변화 및 발전을 통해서 나타난다. 현대는 근대에 나타난 시공간의 해석 및 분화가 나타난다. 근대 주거 공간과는 달리 정적인 동선 공간과 동적인 사적 공간이 나타나며, 그것은 근대 이후 공간의 성격의 다각화를 만들어내는 원동력이 되었다. 기본적으로 외부와 내부의 관계에 있어서도 외부와 어떤 관계성도 갖지 않는 주거 공간이 생겨나게 되고, 그것은 전통적으로 나타난 내․ 외부 관계에 있어서 새로운 디자인 방법과 관련해서 판단할 수 있는 것이다. 공간 요소의 변용적 사용이 나타날 뿐만 아니라, 기능 공간과 주 층 공간의 변화가 나타나서, 주 층 공간이 형성되지 않고, 공간적 위계 개념에 있어서도 많은 변화가 일어나는 것을 알 수 있다.
시대에 따른 구분을 해 본 결과와 마찬가지로 성격에 따른 분류를 유형의 속성을 이용하여 구분하였다. 이것은 시각, 움직임, 중심 공간, 내?외부 관계 등의 관계성을 바탕으로 분석한다. 그것을 아래의 도표와 같이 표현하여 나타낼 수 있다. 근대와 현대의 가장 중요한 시각과 움직임이 동일하게 인지되며, 도표는 그것을 바탕으로 중심 공간과 내?외부 관계를 나타내어, 정리한 것이다.
이와 같은 도표에서 나타나는 결론을 바탕으로 근대와 현대 주거 공간에서 나타나는 시각적 특성에 대한 유형적인 분석을 통해서 분류하면 다음과 같은 결론이 나타난다.
첫째, 근대 주거 공간에서 형태적으로 미니멀리즘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는 건축가는 내부 공간 구성에서는 미스 반 데어 로에의 영향을 깊게 받았지만, 외부적으로는 건축가적 개념에 따라서 적용시키는 외피의 모습이 다르게 나타남으로써, 외부 공간에 대한 새로운 생각을 추구해낸다.
둘째, 프랭크 게리, 스티븐 홀, 모포시스와 같은 형태주의 건축가들은 고전적 공간언어가 유지, 발전해가는 특성을 보여주고 있다. 이것은 형태주의 건축가들이 실질적으로 내부 시각과 움직임에 대한 본질적인 탐구 보다는 형태에 치중하였기 때문에, 실질적인 공간에서는 기존의 근대에서 나타난 개념을 극대화시키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프로그램적인 건축가들로 분류되었던, 렘 쿨하스, 가즈요 세지마, 벤 반 버켈, MVRDV의 건축 공간은 건축 공간의 구성에 따라 선별적으로 사용된 독특한 공간 구성 방식에 따라서 차별적으로 근대적 건축가의 공간 구성을 사용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이것은 프로그램 건축가들이 공간의 구성을 다시 한번 적극적으로 바꾸어 보려는 노력이 나타나는 것으로, 기능과 공간을 재해석을 통해 재구성하려는 경향이 나타나는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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